• 대출도 전략이 필요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로 관리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네이버 북마크 싸이월드 공감 기사 구입 프린트 기사메일
이홍우기자 Ihw
입력시간 : 2014.01.27 15:33:28 | 수정시간 : 2014.01.27 15:50:16
    주택담보대출을 보유한 직장인 K씨는 3년전 받은 고정금리대출을 갈아타기 하면서 변동금리로 변경하였다. 금리를 약 1% 포인트 낮출 수 있었지만 차후 금리 상승기에 이자폭탄으로 되돌아오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고 한다.

    미국이 양적완화 정책을 축소하면 올해 중, 하반기부터는 대출금리도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금리상승기에는 변동금리에서 고정금리로 갈아타기 하는 것이 재테크의 정설이지만 전문가들은 금리상승 폭에 따라 신중히 결정할 것을 권유한다. 무리하게 대출을 갈아타면 오히려 손해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

    대환대출을 하게 되면 새롭게 대출 계약을 하는 것이다 보니 중도상환수수료가 다시 생긴다. 만약 단기간 매매계획이나 상환계획이 있다면 매매시기와 중도상환수수료 기간을 같이 확인해야 한다. 이에 대출예정자라면 무조건적인 저금리보다 상환계획에 맞는 전략을 짤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시중은행에서는 변동금리와 일부 기간만 고정기간인 혼합형고정금리, 장기고정금리 이렇게 3가지 부류로 나뉘는데 나열순서대로 금리가 비싸 진다.

    그러다 보니 상환계획이 짧거나 목돈상환이 가능한 고소득자들은 변동금리의 상품이 유리하고 상환계획이 장기적이면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무조건 최저금리만 찾을 것이 아니라 소득별, 상환계획별로 계획을 다시 세우는 것이 좋다.

    또한 은행별 우대금리항목에 따라 점수가 다르니 자신에게 실제로 적용되는 금리를 확인하고 최대한 많은 은행의 대출상품을 비교 해본 뒤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최저금리를 찾기 위해선 여러 은행에 방문상담을 받거나 일일이 전화를 걸어 상담을 받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이에 최근에는 여러 은행의 대출상품을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 ‘아파트777’이 인기다. 금리비교 사이트는 무료로 금리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은행 방문 전 상담 한번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업계 관계자는 전한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 '아파트777'(http://www.apt777.co.kr)는 은행별 아파트 담보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오피스텔, 경락잔금대출, 햇살론 등의 대출금리를 무료로 비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이자율을 계산 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 @hankooki.com

  •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네트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HOM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