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지원자금 햇살론, 고금리 직장인 신용대출 이자 줄이는데 크게 기여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네이버 북마크 싸이월드 공감 기사 구입 프린트 기사메일
한국아이닷컴 이동헌 기자 ldh1412@hankooki.com
입력시간 : 2014.04.15 14:08:31 | 수정시간 : 2014.04.15 14:16:51
    대전의 직장인 C씨는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신청하였으나 신용등급과 연봉이 낮다는 이유로 번번이 거절되어 결국 대부업 신용대출을 사용했다. 이렇게 사용한 고금리 대출은 높은 이자 때문에 다시 대출을 받아서 상환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런 사례는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서민들의 상황이다. 이런 서민들의 금융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정부지원 서민자금이 햇살론과 바꿔드림론 등이다. 이러한 정부지원 서민금융 상품인 바꿔드림론과 햇살론은 지난해 실적이 크게 향상되어 많은 서민들에게 혜택을 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햇살론은 지난해에 2012년 대비 무려 3배가량의 큰 폭의 상승을 기록했다. 바꿔드림론이 기존 고금리의 대환대출만 가능한데 반해서 햇살론은 기존 고금리 대환대출 외에 생계자금까지도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외에도 햇살론은 바꿔드림론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승인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어 신청자인 서민들에게 인기가 높다. 지난해 햇살론의 인기와 취급액 증가는 햇살론에 대한 정부 보증비율을 기존 85%에서 95%로 올리면서 취급은행의 자체심사에 따른 부결이 줄어든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분석된다.

    하지만 올해 초 햇살론 보증비율을 다시 90%로 인하하면서 햇살론의 취급액이 다시 줄어드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일부 햇살론 취급은행들에서 자체심사조건을 강화하여 부결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그러한 우려를 뒷받침하는 듯 하다.

    햇살론의 일반적인 대출자격은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인 자(신용등급 무관) 또는 연소득 3~4천만원인 자(신용등급 6~10등급)인 경우로 직장인의 경우 3개월 이상 재직을 조건으로 한다. 하지만 일부 취급은행의 경우에는 4대보험 가입직장인만을 취급한다던가 하는 별개의 자체 심사조건을 추가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햇살론을 취급하고 있는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저축은행이다. 하지만 이들 취급기관의 자체 심사기준이 달라 승인률이 다르다는 점은 신청자들이 유의해야 할 부분이다.

    이들 취급기관 중에는 저축은행 햇살론 금리가 1~2%가량 높지만 서류를 준비하여 내방하지 않고도 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점과 빠른 진행 등의 장점으로 취급금액에서는 상당히 큰 격차로 저축은행 햇살론이 앞서고 있다.

    무엇보다도 저축은행은 햇살론 승인률 높은곳이라는 점은 이미 신청자들에게는 많이 알려진 사실이어서 저축은행 햇살론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저축은행 가운데에서도 햇살론 승인률 높은 곳이 있어서 신청자들은 햇살론 신청 전에 필히 취급은행별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

    햇살론 취급은행 선정시 또 다른 고려사항으로는 본인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우리금융저축은행 같은 취급은행에서는 지방에서 근무하는 신청자를 위해서 부산, 대구, 창원, 울산, 마산 등 경남 전 지역과 광주, 전주, 목포 등 호남 전 지역, 대전, 천안 등 충청 전 지역, 춘천, 강릉, 원주 등 강원 전지역,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 출장방문자서 서비스와 함께 바쁜 직장인 신청자들을 위해서 5분내 무서류 가능여부 조회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서민을 배려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함께 기본적인 햇살론 대출자격과 크게 다르지 않은 자체심사조건으로 심사한다면 올해도 햇살론은 서민들의 이자를 줄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을 전망된다.

    햇살론 관련 문의는 햇살론 정식판매법인 (http://woori-finance.com/) 또는 대표번호 1544-8461 (모바일 클릭 시 바로연결)로 문의하면 가능하다.

    햇살론 승인사례보기 (http://cafe.naver.com/mrs1004/13842)

  • HOM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