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간한국 : [인터넷 세상] 같이 '사는' 제휴가 필요하다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네이버 북마크 싸이월드 공감 기사 구입 프린트 기사메일
입력시간 : 1970.01.01 09:00:00 | 수정시간 : 1999.12.08 10:27:00
  • 망년회의 계절이다. 유난히 얽히고 설키는 것을 좋아하는 우리 나라 사람들이 더욱 바빠지는 시기가 왔다.

    일반 사회에서와 마찬가지로 인터넷 또는 정보통신, 즉 IT(Information Technology) 업계에 관련된 사람들도 부지런히 거미줄 같은 인연을 만들어간다. 나쁘게 말하면 연줄의 확대이고 좋게 말하면 네트워크의 형성이다.

    학연과 지연 등 각종 인연을 만들고 이를 사업에 활용하는 우리 나라 사람들의 특성은 종종 부정적인 평가를 받지만 인터넷에서는 오히려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도 있다. 인터넷의 속성이 제휴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인터넷은 그 이름에도 포함돼 있듯이 본질이 네트워크다. 컴퓨터가 서로 연결돼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자연히 인터넷 비즈니스에서도 상호연결이 미덕이다. 사용자가 많을수록 사용자가 늘어나는 네트워크 효과가 인터넷에서는 극명하게 나타난다.

    네트워크를 비즈니스에 적절히 활용한 사례로는 인터넷 서점 아마존(www. amazon.com)의 협력사 프로그램(Associates Program)을 들 수 있다. 아마존은 책을 자신의 사이트에서만 판매하지 않았다. 다른 사이트와 제휴를 맺고 그 사이트에 아마존으로 들어오는 통로를 만들어두었다. 이 제휴 사이트를 통해 거래가 성사되면 일정액을 수수료로 지급하는 프로그램이었다. 제휴사로 가입하는 절차도 극히 간소하게 만들었다. 당연히 사업초기부터 수많은 협력사가 아마존의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브라우저 업계의 후발주자였던 마이크로소프트도 시장에 진입할 때 제휴전략을 사용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미국 제일의 온라인 서비스 업체인 AOL과의 제휴를 선택했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중요한 전략사업이었던 자체 온라인서비스 MSN을 사실상 포기했다. 이에 앞서 브라우저 선두주자인 넷스케이프는 AOL의 제휴 제의를 거절하고 독자적인 길을 고집하다 마이크로소프트에 선두를 내주고 말았다.

    한때 마이크로소프트와 제휴했던 AOL은 지난해말 넷스케이프를 인수하는 동시에 자바 개발로 유명해진 선 마이크로시스템즈와 제휴를 맺었다. 마이크로소프트를 공격하기 위한 새로운 네트워크의 형성이었다. 이처럼 인터넷 업계에서는 합종연횡이 경쟁구도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미국 인터넷 업계에서는 단순한 제휴를 넘어서 유관 사업에 대한 인수 합병이 수시로 일어난다. 야후나 라이코스 등 유명 사이트들은 꾸준하게 관련 사이트를 인수하면서 사업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일본 소프트방크의 손정의씨도 유망한 인터넷기업들을 연쇄적으로 인수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높였다.

    물론 제휴나 협력이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다. 상호 윈-윈 게임을 할 수 있는 범위에서만 의미를 갖는 것이지 제휴 때문에 어느 한쪽의 경쟁력이 떨어진다면 제대로 된 협력관계라 할 수 없다.

    국내에서도 많은 인터넷 기업들이 제휴를 통해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고 있다. 미국에 비해 시장이 좁은 우리로서는 제휴가 갖는 가치가 더욱 클 수 있다. 연결짓기를 좋아하는 우리의 독특한 문화 때문인지 제휴는 마치 유행과도 같이 퍼져나가고 있다. 단순히 편가르기 차원의 제휴가 아니라 냉정하게 경제원리에 따라 제휴관계를 넓혀간다면 우리의 인터넷 산업도 더욱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s) 또는 네트워크 외연성(network externalities)은 특정 상품의 가치가 이 상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숫자에 달려있을 때 그 상품의 특성을 설명하는 경제학적 용어다.

    과거 운수산업 등에도 적용됐던 이 용어는 최근 들어 컴퓨터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산업에 많이 사용된다. 네트워크 효과의 대표적인 특성은 사용자가 많을수록 사용자가 늘어나는 긍정적 피드백(positive feedback)으로 설명된다.

    VHS방식의 비디오나 IBM호환 컴퓨터의 경우가 바로 이런 네트워크 효과의 대표적인 경우다. 많은 사람들이 이 모델을 사용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또 다시 이 모델을 선택하게 된다. 사용자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호환성이 높아지고 편리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상품의 가치는 더욱 올라가게 된다.

    뉴미디어본부 부장 kcjung@hk.co.kr

  • HOM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