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코 도베르 광장·알 카사르 대성당·엘 그레코의 집 등 필수 코스

마드리드 남쪽 시가지를 벗어나면 세르반테스의 소설 ‘돈키호테’에 등장하는 평원지대인 라만차 지역이 나타난다. 이곳을 가로질러 마드리드에서 그라나다로 내려가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1시간 정도면 중세 모습을 간직한 이슬람 문화의 도시 톨레도에 닿는다.

마드리드로 스페인의 수도가 옮겨가기 전에 수도였던 톨레도는 규모는 크지 않지만, 이곳은 정치·경제·문화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곳으로 ‘세 가지 문화의 도시’로도 알려져 있다.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가 오랜 세월동안 공존해 오면서, 각각의 문화를 유지하면서도 하나로 융화되어 특수한 문화를 형성해 온 곳으로 유명하다.

1987년 10월, 유네스코의 세계문화 유산도시로 지정되기도 한 이 도시는 좁고 복잡한 거리들을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톨레도의 장구한 역사를 통해 형성된 독특한 분위기를 느끼기에는 충분하다.

도시에 발을 내딛는 순간 무데하르(기독교 통치하의 이슬람예술)와 고딕풍의 기독교교회, 이슬람교의 사원, 서고트와 로마시대의 건물, 유대교회와 르네상스 시대의 저택 등 다양한 시대의 문화유산에 겹겹이 싸인 톨레도 문화의 향기에 질식될 것이다.

톨레도는 매력 넘치는 골목이 많아 골목 탐험 여행을 즐기기 충분하다. 앞 사람의 등만 보며 좁은 골목을 걸어 올라가면 갑자기 광장이 나타나고 그 뒤로 거대한 성당이 위엄 있게 서 있다. 높은 담에 가려 아무 것도 보지 못하고 걷다보면 어느새 회교풍의 사원이 불쑥 나선다. 이처럼 다양한 시대의 산물인 건축물을 찾아다니다보면 하루가 정말 짧다는 사실을 실감하게 된다.

헤라클레스가 세웠다는 전설이 있을 정도로 오래된 역사의 도시 톨레도를 하루에 돌아본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렇지만 단 하루만의 시간이 주어졌을 때에는 어떻게 여행 계획을 세워야 할까? 당연한 이야기가 되겠지만 빼놓아서는 안 될 핵심적인 곳만 추려서 돌아보면 된다. 꼭 가보아야 할 곳은 소코 도베르 광장, 알 카사르, 대성당, 엘 그레코의 집 등이다.

톨레도 여행의 시작점은 구시가지의 소코 도베르 광장. 과거 가축시장이라는 독특한 이력을 갖고 있지만 오늘날에는 톨레도 분위기와 어울리는 카페들과 여행자 안내센터가 있는 여행자들의 천국이다. 또, 아케이드로 둘러싸인 이 광장은, 거리의 다양한 이벤트도 개최된다. 광장에서 카를로스 5세 언덕을 오르면 알 카사르(Alcazar)에 도착하게 된다.

톨레도 성당내부, 톨레도 성당

이 요새는 카를로스 5세 시대에는 왕궁으로서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군사박물관으로 이용되고 있다. 도시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어 군사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로마시대부터 시대가 바뀌어도 항상 요새가 건설되었던 곳이다.

소코 도베르광장에서 옴브레 데 빨로 거리도 지나가 보자. 오래전부터 상점이 줄지어 늘어서 있는 이 곳을 지나면 시청사가 있는 광장이 나타난다. 그리고 그 앞에 우뚝 솟아있는 것은 대성당이다. 스페인에 있는 카톨릭 성당 가운데 가장 권위 있는 곳이다. 이곳을 완벽하게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톨레도 여행을 절반 정도 성공한 셈이다.

대성당에서 동남쪽 방향으로 진행되는 라 뜨리니다드거리를 지나 엘 살바도르거리, 산토 또메거리, 탈레르 델 모로거리의 교차점까지 오면 유대인거리에 닿게 된다.

이 거리에 있는 산 살바도르교회는 1041년에 지어진 것으로 당초는 이슬람사원이었던 것이다. 산 살바도르 교회 부근에 있는 산토 토메교회는 가장 오래된 부분은 12세기의 것이며, l4세기의 아름다운 무데하르탑과 입구부분에 남아있는 서고트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교회를 유명하게 만든 것은 소장한 그레코의 명화 「오르가스 백작의 매장」일 것이다.

톨레도의 관광 포인트를 찾아 구경하다보면 미로 찾기를 하는 느낌이 든다. 그리고 어느 곳을 찾아가더라도 나중에서는 대성당이나 알 카사르 부근 광장으로 연결된다. 그리고 그 곳에는 어김없이 레스토랑과 기념품 숍들이 모여 있다. 이 광장의 노천카페에 앉아 커피 한 잔이나 맥주 한 잔 마시는 여유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다.

톨레도의 전통과자들(위), 톨레도의 악사들(아래)

■ 대한항공 주 3회 마드리드 운항

스페인 마드리드로 주3회 운항하는 대한항공을 이용하면 편하게 갈 수 있다. 저렴한 항공편을 이용할 경우 파리나 프랑크푸르트를 경유하는 항공편의 스케줄이 가장 좋다. 마드리드에서 톨레도까지는 시내 중심에 있는 아토차 역에서 기차를 타고 가면 1시간 30분 정도 가면 된다.

톨레도의 요리는 오래된 도시의 특징을 그대로 가지고 있어서 톨레도 요리를 먹는 사람들로 하여금 과거로 돌아간 듯한 느낌을 들게 한다. 조리법은 대부분 이 지역에서 전통적으로 행해진 비법이며 이슬람적인 요소도 가미되어 있다. 대표적인 음식은 장작불에 돌려 구운 어린 양고기나 튀긴 양고기 등이며 포도주도 유명하다.

■ 정보상 약력

1960년생. 자동차전문지 카라이프 기자를 거쳐 여행과 자동차 전문 자유기고가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여행작가협회 회장을 지낸 후 현재는 협회 감사로 있다. 여행전문포털 와우트래블(www.wawtravel.com), 자동차전문 웹매거진 와우(www.waw.co.kr)를 운영 중이다.


정보상 webmaster@waw.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