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자신을 가꾸는 남성들은 자외선 차단제나 BB크림을 받는 정도가 아니라 이미 한 두 번의 보톡스 시술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들이 보톡스 시술을 받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시술 동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주름이다.

주름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바로 노화다.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합성이 필요하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다양한 생리적 변화로 콜라겐 합성이 감소하게 된다.

개인의 건강상태나 음주/흡연 습관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혈액순환이 나쁘거나 영양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피부에 영양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담배에 함유된 니코틴은 콜라겐을 파괴하고, 혈관 수축을 일으켜 피부에 정상적인 영양과 산소 공급을 방해한다. 반대로 술은 혈관을 확장시켜 모세혈관의 수분 손실을 가져와 피부를 거칠게 만들 수 있다.

또한 피부조직을 탄탄하게 잡아주고 있는 얼굴 부위의 뼈와 근육간의 유착이 약해지고 피부의 콜라겐이 퇴화되면서 피부가 늘어지게 된다.

주름은 노화로 생기는 경우 외에도 선천적으로 해당부위에 지방층이 얇거나 패이거나, 얼굴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해서 근육이 뭉치면서 생기기도 한다.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웃을 때 눈웃음을 짓는 사람들, 습관적으로 인상을 쓰는 사람들이 대표적이다.

한번 생긴 주름은 없애기 어렵기 때문에 좋은 인상에 도움이 안 되는 주름들은 생기지 않도록 젊어서부터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평소 비타민C나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피부타입에 맞는 보습제를 매일 발라주는 것이 좋다. 표정을 지을 때 과도하게 인상을 쓰거나 웃음을 짓지 않는 것도 후천적인 주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입을 크게 벌려 ㅏ, ㅐ, ㅣ, ㅗ, ㅜ 입 모양을 반복해서 만드는 것은 뭉쳐있는 얼굴 근육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미 생긴 주름을 없애고자 한다면, 의학의 도움을 받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과거에는 주름을 없애기 위해 수술적인 방법을 많이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환자의 편의는 높이면서 위험부담이 적은 보톡스나 필러 요법들이 많이 사용된다. 근육의 과도한 움직임으로 생긴 주름은 보톡스로, 지방이 부족해 패인 주름은 필러로 메워진다.

보톡스는 근육의 과도한 움직임을 억제하고 이완시켜 근육의 부피를 줄여준다. 주로 얼굴의 주름을 없애는데 사용되며, 습관이나 반복된 얼굴 움직임으로 인해 생긴 동적 주름에 그 효과가 더욱 탁월하다.

우리가 흔히 일컫는 보톡스의 안전성은 어떤 제품이냐에 따라 달라진다. 불법시술에 이용되는 제품의 경우에는 제조과정을 알기 어렵고 불법유통 과정에서 변질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부작용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무조건적으로 싼 제품을 찾기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제품이 어느 회사의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환자들은 보톡스 시술이 주사치료로 간단히 끝나기 때문에 쉽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시술자의 입장에서는 숙련된 기술이 필요한 제품이다. 아주 미세한 용량을 목표로 하는 근육에 정확히 시술해야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때문에 반드시 경험이 많은 전문가에게 찾아가야 한다.

기고: 청담오앤제이클리닉 오진숙원장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