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 코를 닮은 사이클론 핸디형 청소기

도심에서 살다 보면 황사, 꽃가루, 먼지 등으로 창문을 잠시만 열어두어도 곳곳에 뽀얀 먼지들이 쌓이게 된다.

어린이와 노약자가 있는 집에서는 공기청정기가 필수라는 말까지 나오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청소가 선행되어야 할 것 같다. 요즘은 청소기도 로봇청소기부터 진공과 스팀청소가 동시에 되는 청소기, 충전식 핸디형 청소기, 휴대용 청소기까지 용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다.

필자만 해도 청소기가 로봇청소기, 진공청소기, 스팀청소기, 충전식 핸디형 청소기까지 모두 네 종류나 보유하고 있으니 빗자루와 걸레 하나로 쓸고 닦던 과거에 비하면 매우 사치스러워졌음에 틀림없다. 이렇게 필자처럼 청소기를 용도에 따라 늘려가게 된 사람들의 의견은 대동소이하다.

로봇청소기는 흡입력이 약해 진공청소기는 기본으로 있어야 할 것 같고, 묵은 때나 진드기 등을 살균하기 위해서는 스팀청소기도 필요하며, 로봇청소기, 진공청소기가 있어도 눈에 보이는 대로 먼지와 머리카락을 쓸어 담기 위해서는 핸디형 청소기 하나 정도는 있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다.

물론 이런 욕심은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끝도 없이 계속되겠지만 경험상 아이가 있거나 활동량이 많은 곳에서는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핸디형 청소기는 꼭 필요한 것 같다. 그런데 사실 핸디형 청소기 가운데 만족도가 높았던 제품은 그리 많지 않았다.

잡지나 신문 정기 구독, 백화점 행사 등에서 경품으로 받았던 핸디형 청소기를 떠올려 보면 몇 달 쓰지 못하고 수명이 다해 창고에 보관하게 된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그래서 충전식 핸디용 청소기 중에 마음에 쏙 드는 제품은 찾기 힘들었다. 그러나 이 제품은 같은 류의 제품에 비해 아이디어가 제법 쓸모 있게 반영되어 있다.

전동공구 전문브랜드로 널리 알려진 ‘블랙 앤드 데커(Black&Decker)’에서 만든 사이클론 핸디형 청소기 ‘PV-1205’이다. 이 제품은 흡입구 자체가 위 아래로 자유자재로 각도가 조절되어 움직이기 때문에 ‘코끼리 청소기’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선반 위, 침대나 소파, 가구 밑과 같이 손이 잘 닿지 않는 곳을 청소하기에 편리하도록 10단으로 각도를 조절해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청소기가 흡입구를 위에서 아래로만 향하도록 되어 있어 보이지 않는 선반이나 가구 상단 부분은 청소하기가 어려웠다. 그러나 이 제품은 보지 않고도 흡입구 위치를 조절해 보이지 않는 위 부분도 쉽게 청소할 수 있다.

충전용 거치대도 바닥뿐만 아니라 원한다면 벽에도 설치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흡입구의 두께가 얇아서 세워서 사용하면 창문 틈과 같은 좁은 곳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여러 종류의 흡입구를 갈아 끼우도록 하는 대신 한 가지 흡입구를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게 설계했다는 점이 이 제품의 장점이다.

청소기의 흡입구의 각도가 자유자재로 조절되어 자동차 실내를 청소할 때에도 매우 편리하다. 원심분리를 이용한 사이클론 방식으로 먼지를 강하게 빨아들이며 이중필터로 청소도 간편하게 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가격은 5만원 대이다.

조현경 디시인사이드 본부장()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네트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