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하반기 '블랙베리' 국내 공급… 삼성전자도 '블랙잭2' 이달 출시

휴대폰에 PC의 기능을 탑재한 일명 ‘스마트폰’이 국내에서도 본격적인 활성화의 길을 내디뎠다. 스마트폰은 통화기능외에 이메일, 일정관리, 문서관리 등이 가능한 ‘손안의 작은 PC’같은 휴대폰이다. 외국에서는 보급이 많이 됐지만 국내에서는 스마트폰의 보급이 저조한 상황이다. 단말기 보급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 통신업체들이 스마트폰 보급에 소극적이었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국내 최대 이통통신업체인 SK텔레콤이 캐나다 리서치인모션(RIM)의 스마트폰 ‘블랙베리’를 하반기부터 국내에 공급할 예정이어서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블랙베리는 ‘스마트폰의 대명사’로 불릴만큼 보급이 많이 된 세계적인 모델이다. 미국에서는 ‘블랙베리 증후군’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직장인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1400여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영국 시장조사기관인 SA(Strategy Analytics)는 올 1분기 미국 휴대폰 시장에서 블랙베리가 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 손안의 PC 스마트폰

스마트폰은 휴대폰을 작동시키는 운영체제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나 ‘리눅스’ 같은 PC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와 같다. 모바일 운영체제로 변형을 시킨 것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PC용 운영체제와 기반이 같고 서로 호환된다. 또 스마트폰은 PC 키보드와 같은 ‘쿼티’ 자판을 사용한다.

따라서 음성통화는 물론 이메일을 주고 받고 인터넷을 검색하고 오피스 문서를 열어볼 수 도 있다. 무선랜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도 있어,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전화뿐 아니라 저렴한 인터넷전화를 사용할 수도 있다.

말 그대로 ‘손안의 PC’인 셈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DMB 수신기능이나, 디지털카메라 기능 등은 빠져있지만, PC와 같은 환경에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이 때문에 스마트폰은 기업에서 업무용으로 주로 많이 사용된다. 무거운(?) 노트북대신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며 업무를 보기에 편하기 때문이다.

■ 스마트폰 활성화 국내에서도 가능할까

삼성전자는 이미 지난해 스마트폰 ‘블랙잭’을 출시한 바 있다. 해외에서는 약 200만대 가량 판매하는 실적을 올렸지만, 국내에서는 3만여대 정도만이 판매됐다. 올 하반기부터 SK텔레콤이 공급할 ‘블랙베리’도 세계 130여개 국가에서 1400여만명이 사용할 정도로 인기있는 모델이지만, 국내에서는 판매가 저조했다.

블랙베리는 국내에서도 이미 2006년부터 KT파워텔이 판매하고 있지만, 무선통신망(TRS)을 사용하기 때문에 대중적인 보급이 이뤄지지 않았다.

무엇보다 휴대폰 단말기 보급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 통신서비스업체들이 스마트폰 보급에 소극적이어서 스마트폰 단말기 출시 자체가 미미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최대의 이동통신서비스업체인 SK텔레콤이 스마트폰 보급에 적극 나섰다는 점은 큰 변화다. 스마트폰 보급의 열쇠를 쥔 주인공이 팔을 걷어부쳤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이 블랙베리를 공급하면서 그동안 TRS망을 이용하던 블랙베리는 이동통신만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대중화의 길이 넓어진 것이다. SK텔레콤은 RIM사의 ‘블랙베리’외에도 대만 HTC사의 스마트폰 ‘터치 듀얼’도 하반기에 국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 삼성전자 '블랙잭2'도 가세

SK텔레콤의 행보 변화에 단말기 업체들도 분주해졌다. 무엇보다 삼성전자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이미 ‘블랙잭’이라는 스마트폰을 출시한 바 있는데, 5월중에 블랙잭의 후속모델인 ‘블랙잭 2I'를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블랙잭2는 일반 키보드와 배열이 같은 쿼티 키패드를 장착한 스마트폰으로 미국에서는 AT&T를 통해 출시됐다. 기존 블랙잭보다 액정화면이 커졌고(2.4인치), 전면 조그휠을 채택했다. 조그휠은 메뉴를 선택하는데 편리한 장치다.

운영체제는 윈도 모바일을 채택했고 터치폰 기능, 블루투스와 GPS, 무선랜 기능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블랙잭’은 이미 해외에서 큰 인기를 얻은 제품으로 국내에서도 블로거 등 매니아층에서 호평을 받았던 모델이다.

블랙베리, 블랙잭, 터치 듀얼 등 세계 유명 브랜드의 스마트폰 단말기의 출시가 잇따르면서 국내에서도 스마트폰 대중화가 이뤄질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네트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상범 블로터닷넷 대표블로터 ssanba@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