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규 전북 부안군수

[사람들] 논란의 핵으로 떠오른 결단과 소신

김종규 전북 부안군수

“위도는 내가 묻힐 곳입니다. 은퇴하면 고향인 위도에서 살겠습니다. 묘비에도 방폐장 유치군수라고 써 주십시오.”

전북 부안의 김종규 군수(52)가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원전수거물 관리시설) 부지 확정과 관련해 산고(産苦)에 버금가는 고통을 겪고 있다. 군민들의 반발을 물리치고 후보지 유치 신청서를 제출한 데 이어 7월24일 위도가 최종 부지로 확정되자 자신을 군수로 뽑아준 군민들로부터 엄청난 저항에 부딪히고 있는 것.

성난 군민들은 유치 철회를 주장하며 연일 시위를 벌이고 김 군수를 향해서는 ‘돈 몇 푼에 고향을 핵 공포로 몰아 넣은 매향노’라는 극언을 서슴지 않는다. 군의회에서는 김 군수에 대한 사퇴권고 결의안을 다수의 찬성으로 이미 의결해 놓은 상태. 김 군수로서는 완전히 벼랑 끝에 몰린 상황이다.

다만 노무현 대통령이 직접 전화를 걸어 격려하는 등 해묵은 국책 과제를 김 군수 덕에 해결한 참여정부에서는 “김 군수의 판단은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고 치켜 세우고 있다.

김 군수의 결단에는 고향 발전을 염원하는 평소 소신이 담겨 있다고 한다. 그는 “시설물 유치 대가로 정부에서 지원 받는 3조원의 기금으로 부안을 친 환경적인 1차산업 및 원자력 관련 산업과 관광 명소가 어우러진 곳으로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그에게는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의 안전성을 주민에게 설득하고 정부의 재정지원을 담은 위도특별법을 제정해야 하는 숙제가 남아 있다.

위도에서 어부의 아들로 태어난 김 군수는 초등학교 졸업 후 4년동안 중학교에 진학하지 못할 정도로 가난한 유년기를 보냈다. 이후 전주대 법학과를 나와 한나라당 고명승 부안지구당 위원장 비서로 정치에 입문한 뒤 지난해 선거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현 군수를 누르고 당선되는 이변을 연출했다. 그 이변이 핵 폐기물 처리장 유치 건에서도 재연될지 지켜보자.

염영남 기자


염영남 기자 libert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