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다시 교단에 서는 마광수 교수

마광수(52) 연세대 국문과 교수가 오는 2학기부터 다시 교단에 선다.

시인-소설가-평론가-수필가-화가라는 전인(全人)적 경력의 소유자인 마 교수는 이로써 복직 교수라는 타이틀 하나를 더 추가하게 됐다. 소설 ‘즐거운 사라’에 대한 법원의 음란성 판결로 보직 해임된 2000년 6월로부터 3년 3개월만의 일이다.

연세대는 8월 29일 “마 교수가 2학기부터 부교수 직책으로 복직하는 절차를 밟고 있는 중”이라며 “복귀 첫 학기에는 매주 월,목요일마다 전공 과목인 ‘문예사조사’를 강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마 교수는 선배와 동료에 의해 재임용 탈락이 결정된 후 사표를 제출했으나, 수리가 보류된 상태였다.

마 교수는 그 동안 별다른 활동은 없이 문화일보에 소설 ‘별 것도 아닌 인생이’를 연재하는 한편 이론서 ‘문학과 성(性)’을 펴내기도 했다. 마 교수는 퇴임의 충격을 감당하지 못 해 생긴 ‘외상성 우울증’과 함께 지병인 만성 위염으로 고생해 왔다.

자신의 복귀를 앞두고 마 교수는 “아직도 마음은 매우 불편하고, 너무나 조심스럽고, 어찌 해야 할 지 모르겠다”며 “나의 복귀를 위해 인터넷으로 사이버 시위를 벌이는 등 여러 모로 수고해 준 학생들에게 감사한다”고 말했다. 향후 작품 활동과 관련, 마 교수는 “3년 동안 내면에서 도피처를 찾다 보니 지금보다 더 사변적이고 무거운 작품을 쓸 것 같다”며 소설가로서는 자기 검열이라는 문제가 현재 최대의 걸림돌임을 내비쳤다.

1992년 발표된 ‘즐거운 사라’는 포르노 리얼리즘을 우리 사회가 용인할 것인 지의 문제를 전면 제기한 작품이다. 당시 문단 일각에서는 마 교수를 검찰이 구속하자, ‘프로 야구 경기장에 난데 없이 들어 와 반칙한 선수를 끌고 간 경찰’이라며 검찰을 빗대기도 했다.

검찰의 구속 직후 문인ㆍ출판인 200여명은 공동 성명서를 발표, “문학의 문제는 문단 내부에서 결정돼야 하며, 최종적으로는 독자의 판단에 맡겨 시간을 거치며 검증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병욱 차장


장병욱 차장 aj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