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정국 주도권 핵심인물, '포스트 노무현 부상 가능성도

新黨號, 선장 누가되나?
향후 정국 주도권 핵심인물, '포스트 노무현 부상 가능성도

민주당의 신당 논의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벌써부터 대표 자리를 누가 맡느냐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물론 당의 윤곽이 채 결정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이런 논의 자체가 무의미할 지도 모른다. 구 주류의 참여 여부도 결정되지 않았고, 당 밖의 외부인사와 개혁정당 및 한나라당 일부 의원들과의 연합 여부도 아직은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당의 모습은 실질적인 참여정부의 여당으로 사실상 노무현 대통령이 직접 이끌어가는 새로운 정당 문화의 모델적 성격이 짙다. 당 대표도 단순히 이전의 임명직 여당 대표나 관리형 대표와는 차원이 다른 노 대통령의 국정운영 동업자로 단번에 지위가 격상될 수 있다.

여기에다 내년 총선 결과가 좋을 경우 ‘포스트 노무현’의 유력한 주자로 직행하는 보너스가 추가될 수 있어 신 주류를 중심으로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세대교체냐 개혁성향이냐

가장 먼저 주목받는 인물로는 정동영 의원이 꼽히고 있다. 노 정권의 ‘개국공신’이면서도 그간 대외적 의견 제시를 자제하던 정 의원은 4월28일 신당 추진 결의 모임에 전격 참석하면서 신당 창당 논의의 중심에 섰다. 여기서 그는 신당 창당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평소와 달리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는 후문이다.

정 의원의 행보에 일각에서는 “라이벌 격인 추미애 의원이 신당 추진에 비판적 자세를 보이자 이를 의식한 정 의원이 역으로 치고 나가려는 것 아니냐”는 견해를 내놓고 있다.

노 대통령 입장에서 정 대표 카드는 효용성이 많은 편이다. 가뜩이나 시달리는 호남 소외론을 어느 정도 잠재울 수 있는 데다 개혁과 세대교체의 중심에 세우기에도 제격인 편이다. 하지만 정 대표 카드에는 내부 견제세력도 만만찮다는 게 중론이다.

당 내부에는 또 김근태 대표 추대설도 제법 설득력 있게 퍼져 있다. 무엇보다 노 대통령의 개혁 방향과 코드가 맞는 데다 신ㆍ구 주류를 두루 껴안을 수 있는 점도 플러스 요인이다. 더구나 김 대표 카드는 개혁정당과 한나라당 진보세력과도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해 당 안팎의 신뢰를 얻어가고 있다는 평이다. 다만 총선을 겨냥한 득표용 창구로서의 상품성이 약해 보인다는 약점이 있다.

두 사람 외에 신기남 이해찬 의원 등의 이름도 오르내리고 있으며, 파격적으로 추미애 의원을 내세워 총선을 비롯한 정국 주도권의 물꼬를 트자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안정형 대표와 외부 충원 가능성

하지만 현실적으로 구 주류 및 당내 중진급 의원들의 목소리를 무시할 수 만도 없다. 동교동계를 비롯한 구 주류가 어떤 형태로든지 신당에 참여한다 해도 이들 중 대표가 나오기는 좀 힘겨워 보인다. 노 정권의 개혁성향과 썩 코드가 맞는다고 볼 수 없어서다. 그렇다고 해도 대주주 격인 구 주류의 지분을 감안하면 신 주류 중에서도 중진급 이상에 힘이 실릴 수 있다.

이 경우 김원기 고문이 먼저 거론될 수 있다. 호남 소외론도 달래며 구 주류와 신 주류의 힘의 균형을 적절히 조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때문이다. 정대철 현 대표도 후보로 오를 수 있지만 신당이란 이미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가급적 배제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광옥 고문과 한화갑 전 대표, 박상천 의원 등도 옛 명성을 앞세워 바라볼 수는 있지만 개혁신당이란 간판에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이다.

만약 외부에서 충원한다면 노 정권의 숙원인 동진(東進)을 위해 영남출신 인사가 ‘깜짝 카드’로 기용될 수 있다. 대선기간 우회적으로 노 후보를 지원했던 이수성 전 총리가 물망에 오르고, 현 각료 중에서 자리를 옮긴다면 강금실 법무장관과 김두관 행자부 장관의 이름이 맨 먼저 거론되기도 한다.

분명한 것은 아직은 당 대표를 어떻게 뽑을 지, 누가 후보 군인지도 가늠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설사 노 대통령의 의중이 한 특정 후보에게 쏠린다 해도 당원에 의해 거부될 수도 있고, 여론에 의해 낙마할 수도 있다. 신당의 윤곽이 드러나는 6월 말께나 안개 속에 가려진 대표후보 군들의 발걸음도 분주해질 것이다.

염영남기자


입력시간 : 2003-10-01 17:28


염영남기자 libert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