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盧-이영로-안대희 삼각커넥션 의혹 제기

이영로가 중수부장 스폰서?
한나라당, 盧-이영로-안대희 삼각커넥션 의혹 제기

“검찰은 이미 지난 5월 SK사건의 전모를 알고 있었다. 검찰 고위간부와 이영로씨가 휴대전화 통화를 계속했다는 제보가 있다.”

10월23일 한나라당 홍준표 의원은 국회 사회ㆍ문화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SK비자금 사건의 본질은 노무현 대통령의 고교 선배인 이영로씨가 부산지역 기업들로부터 받은 300억원을 최도술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에게 건네준 ‘이영로 게이트’라며 이씨와 검찰 고위 간부와의 커넥션 의혹을 제기했다.

홍 의원의 국회 발언 후 커넥션의 한 축인 ‘검찰 간부’의 실체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는 것은 당연. 또 그런 핵폭탄급 제보자가 누구냐는 의문과 가능성 있는 인물 몇몇의 이름도 정가 안팎에는 은밀하게 나돌고 있다. 특히 ‘검찰 간부’의 경우, SK비자금 수사가 내년 총선을 앞둔 신 4당 체제의 정치 지형을 일거에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최대 관심사다.


이영로와 통화한 검찰간부는?

홍 의원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내 발언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검찰 수사 추이를 봐가며 추가 내용을 공개하겠다”고 거듭 강조했지만 이영로씨와 통화를 했다는 검찰 고위간부와 제보자에 대해서는 끝까지 함구했다.

현재 정가 안팎에서는 문제의 ‘검찰 간부’와 관련, 여러 명이 거론되고 있다. 그중에서 주목의 대상은 역시 SK비자금 수사 책임자인 안대희 중수부장이다. SK비자금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고위직 인사라는 점과 홍 의원 발언 당일 안 중수부장이 그에 대해 “수사팀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비난한 것등이 거꾸로 단초가 되고 있다.

여기서 더욱 주목되는 것은 홍 의원이 당초 대정부 질의 원고에 넣었다가실제 단상에서는 뺀 부분이다. 홍 의원은 질의한 ‘전화 통화’ 외에 이영로씨가 스폰서를 한 검찰 고위 간부에 대해서도 언급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분은 홍 의원도 시인했지만 ‘검찰 간부’에 대해서는 여전히 입을 닫았다.

그러나 SK비자금 사건에 대한 내부 ‘파일’에 접근해 있는 소수의 한나라당 고위 당직자들 사이에선 이른바 ‘안대희 파일’이 회자되고 있다. 파일 내용 중 한 고위당국자가 확인해준 사실은 두가지다. 하나는 ‘스폰서’와 관련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지난 3월에 있었던 노무현 대통령과 검사와의 대화에서 언급된 내용이다.

한나라당에서 어느 정도의 진실에 접근한 ‘팩트’나 증거를 확보하고 있는 지는 확언할 수 없으나 한나라당이 검찰 수사에 대한 대응 카드(특검)로 준비하고 있으며, 제보자 또한 신뢰할만한 인물들이라고 한다.


盧ㆍ안대희 특별한 관계 유지 소문도

‘스폰서’와 관련해서는 ‘노 대통령-이영로씨-안 중수부장’ 커넥션이 한나라당측이 제기할 수 있는 의혹의 하나이다. 내용은 안 중수부장이 부산에서 검사 생활을 할 때 노 대통령의 고교(부산상고) 선배이자 재력가인 이씨가 노 대통령의 부탁에 따라 노 대통령의 사시 동기인 안 중수부장의 스폰서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안 중수부장이 부산에서 검사 생활을 한 것은 93~94년(부산지검 특수부장), 2000~2001년6월(부산지검 동부지청장), 2002년8월~2003년3월(부산고검 차장)이다.

반면에 노 대통령은 1988년 13대 총선(부산 동구)에서 통일민주당 후보로 정치에 입문한 이래 98년 서울 종로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것을 제외하고 줄곧 부산에 정치적 뿌리를 두어왔다.

이영로씨는 부산상고를 나와 1968년 부산은행에 입사, 78년에 퇴사한 뒤 최근까지 부산에서 기업 경영, 금융권 관련 사업 등을 통해 수백억대의 재산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스폰서 의혹을 제보한 부산지역 한나라당측 인사에 따르면 이영로씨와 안 중수부장은 서로 아는 사이라고 한다. 이씨의 백양농장에서 두 사람이 식사를 하는 것을 목격한 사람도 있다고 한다. 또 노 대통령이 DJ 정권에서 해양수산부장관, 민주당 최고위원, 대통령 후보 등 ‘실세’로 활동할 때 검찰인사에서 소위 ‘물 먹고’부산으로 밀려와 있던 안 중수부장을 이씨 등을 통해 챙긴다는 소문이 부산 바닥에 파다했다고 한다.

지난 3월9일 노 대통령이 평검사와의 대화에서 인정한 검찰 간부와의 전화 통화 부분도 같은 맥락에서 나온 것이다. 대통령과 검사와의 潤?자리에서 김영종 검사(현 법무부 검찰국)는 노 대통령이 대통령 후보 시절 민주당 부산 모 지구당 당직자의 단란 주점 불법 영업 혐의 사건과 관련해 검사에게 전화한 것을 문제로 삼았다.

노 대통령은 그 유명한 말인 “이제 막가자는 거지요”라고 발끈하면서도 전화를 건 사실은 인정했다. 당시 검찰 안팎에서는 노 대통령이 전화한 상대가 이병기(작고) 전 부산 동부지청검사장이라는 게 정설이었지만 노 대통령이 ‘친분’이 있는 안 중수부장(당시 부산고검 차장)에게도 전화를 걸었다는 의혹이 제기됐었다.

이는 노 대통령과 안 중수부장은 사시 동기라는 인연 외에 ‘특별한’ 관계를 유지해왔다는 사실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안 중수부장은 이 같은 ‘의혹’들에 대해 매우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홍 의원의 발언이 있은 직후 “이번 사건이 각 당의 이해 관계가 걸린 예민한 사안이고 여론의 관심이 집중돼 있다는 것은 잘 알지만 흔들기식이 아닌 정당한 근거를 갖고 비판해 달라”며 우회적으로 불만을 토로했다.

또 검찰 내부에서 이영로씨와의 관련설이 제기되자 “이영로란 이름은 최도술씨 수사를 하면서 처음 알게 됐다”며 이영로씨와의 인연 자체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진다.


정치권 살생부로 떠오른 SK 비자금

한나라당이 안 중수부장에 주목하는 것은 그가 SK비자금 수사의 칼자루를 쥐고 있기 때문이다. 최도술 비리사건으로 미소를 짓던 한나라당은 최돈웅 의원에게 건네진 100억 대선자금 수사로 긴장하는 빛이 역력하다. 자칫하면 100억 대선자금 수사로 한나라당 자체가 내년 총선은 물론이고, 국민으로부터 ‘없어져야 할’정당으로 비쳐질 가능성도 있다.

그래서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하는 ‘안대희 의혹’도 검찰의 사정 칼날을 무디게 하기 위한 전략적 ‘태클’이라는 지적도 많다. 안 중수부장이 검찰에서 몇 안되는 ‘특수통’이고, 주변 눈치를 안보는 ‘소신’있는 검사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대선자금 문제와 관련, 노 대통령과 4당 대표간 연쇄 회동에서 ‘동시 공개후 사면론’이란 ‘정치적’ 해법이 제기될 것이라고 한다. 시퍼렇게 살아 있는 안 중수부장의 사정 칼날이 앞으로는 무뎌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은 그래서 나온다. 그러나 국민은 안 중수부장이 자신을 둘러싼 갖가지 의혹과 정치권등의 견제를 이겨내고, 이번 기회에 대선자금에 얽힌 ‘비리 고리’를 끊어주었으면 하고 기대한다.

박종진 기자


입력시간 : 2003-10-29 15:51


박종진 기자 jjpar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