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재킷 女心 잡고 다양한 응용 비즈니스 캐주얼 男心 흔들고

찬 바람이 불며 옷장 깊숙이 넣어 두었던 재킷을 꺼내야 하는 때가 왔다. 올 가을 거리를 점령할 패션은 어떤 모습일까?

여자 패션의 경우 발망이 선보였던 파워 재킷이 여전히 승승장구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발망이 매치한 그대로 스노우 진을 입어도 어울리겠지만 미니 스커트나 스키니 진도 좋은 선택이다.

남자들은 한결 자유로운 옷차림을 만끽할 수 있을 것. 획일적인 포멀 수트에서 벗어나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캐주얼이 점점 더 확대되면서 남자들은 즐거운 선택 앞에서 고민하게 됐다.

대세는 파워 우먼

올 가을 대표적인 패션 코드는 당당함과 과감함으로 무장한 파워 우먼이다. 80년대 파워 수트를 재해석한 수트는 올 봄부터 유행 조짐이 보이기 시작해 옷 차림이 가벼웠던 여름 동안 잠잠했다가 올 가을 본격적으로 거리를 휩쓸기 시작했다.

특히 드라마 <아가씨를 부탁해>의 윤은혜와 이효리 등이 입고 나와 큰 화제를 모았던 발망 스타일의 재킷이 눈길을 끈다. 어깨선의 뚜렷한 포인트가 돋보이는 발망 스타일의 재킷은 자신감 넘치는 세련미를 강조함과 동시에 넓은 어깨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날씬한 허리를 강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다양한 스타일의 스커트와 스키니 진과도 세련된 연출이 가능하다.

독특한 절개 패턴으로 편안하면서도 단정한 매력을 함께 전해주는 그레이 재킷도 인기다. 트렌디한 재킷들과 달리 유행을 타지 않는 스타일이어서 활용도가 높고 어두운 컬러의 니트 원피스와 스카프 등을 함께 스타일링하면 가을의 서정적인 감성으로 세련되게 표현할 수 있다.

여성 의류 전문 쇼핑몰 멜로즈 걸의 강주형 실장은 "가을은 계절에 어울리는 세련된 패션 스타일을 연출하기가 쉽지 않은 계절"이라며 "여성들이 자신의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스타일부터 최신 핫 트렌드 스타일까지 다양하게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무실에서도 활기 있게

남자들의 패션은 좀더 자연스러워지고 활동적으로 변할 조짐이다. 정장을 갖춰 입어야 하는 분위기가 사라지면서 그 자리를 차지한 비즈니스 캐주얼이 올 가을에는 본격적으로 힘을 발휘할 예정이다. 덩달아 남성들도 바빠졌다. 사온 그대로 입으면 되는 포멀 정장과 달리 비즈니스 캐주얼은 개인의 코디네이션 능력이 더욱 요구되는 복장이기 때문.

마에스트로가 올 가을 남성들을 위해 제안한 비즈니스 캐주얼은 격식에 어긋나지 않으면서 활동적인 남성상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시선을 끈다. 비즈니스 캐주얼 라인 프로포스타는 제안하다(proposal)라는 의미의 이탈리아어로 기존 캐주얼과 차별화되는 제품을 새롭고, 맵시 있고, 합리적으로 제안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재킷을 중심으로 셔츠, 팬츠 등 각각의 아이템에 차별화된 요소를 가미한 새로운 개념의 비즈니스 캐주얼 남성복이 특징이다. 프로포스타 라인의 특징은 부자재를 최소화하여 착용 무게를 줄였다는 점. 처음 입었을 때는 느끼지 못하나 사실 옷이 우리의 몸을 압박하는 중량을 상당하다. 스마트 재킷은 미관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부자재를 최대한 줄임으로써 편안한 느낌을 강조하는 한편 가볍지 않은 스타일을 완성한다. 바지의 경우 앞 후크 부분에 스프링을 장착해 편안함과 차별성을 더했다.

비즈니스 캐주얼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노타이 룩이다. 평소 입던 드레스 셔츠에서 타이만 생략하면 전체적으로 흐트러진 복장인 것이 티가 나므로 셔츠를 바꿔주는 것이 맞다. 셔츠의 깃이 살짝 높게 디자인되어 굳이 넥타이를 매지 않아도 재킷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격식을 잃지 않는 것을 고른다.



황수현기자 sooh@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