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베를린 비엔날레의 주제 역시 '저기 밖에 기다리는 무엇'이었으며 현실을 '밖'으로 표현하며 위협적인 공간으로 비유했다. 하지만 전성규의 회화는 현실의 파국을 더 이상 부정적으로 해석하지 않는다.
파국은 현실의 궁극적인 끝이 아니며 또 다른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제 2의 관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현실은 위협적인 공간으로서의 '밖'이 아니라 오히려 존재 깊숙한 곳에 내재하며 길을 터주는 이정표와 같은 것이다.
상처받은 영혼은 이 관문을 통과하여 비로소 궁극적인 이상향에 가닿을 수 있다. 마치 자동기술법과 같이 캔버스 위에 받아 적은 감정의 소용돌이는 심연 깊숙한 곳에 흐르는 인간의 독백과도 같다. 9월 1일에서 9월 14일까지. 갤러리 스페이스 이노. 02)730-6763
이인선 기자 kell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