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회화전 - 옛 그림에의 향수]28년 만에 앙코르, 3원3재 비롯 다산, 추사 등 33명 작품 48점 선봬
그런데 '현재'와 '질주'가 두드러져 눈에 머물고, 강박하는, 내용도 별반 다르지 않은 봄맞이가 태반이다.
이런 부산스러움 속에 인사동 동산방화랑의 걸음과 향은 남다르다. 시류를 거스르는 듯 당당히 내건 조선 고서화전의 '울림'이 예사롭지 않다. 지난 3월 15일부터 시작한 <조선후기 회화전-옛그림에의 향수>는 은근하고 그윽하며, 시공이 공존하는 여유와 사유를 전한다.
이것은 단순히 옛 그림을 전시하기 때문이 아니다. 1974년 개관한 이래 고서화, 한국화 기획전시를 이어온 동산방화랑의 정체성에, 또 다른 전통을 쌓아가는 지난한 열정이 더해져 일궈낸 것이다.
이번 전시만 해도 1983년 '조선시대 후기회화'전 이후 28년 만에 여는 대규모 기획전이다. 전시회 이름은 같지만 내용에는 차이가 있다.
박우홍 동산방화랑 대표는 1983년 전시가 부친인 박주환 창업주에 의해 이뤄졌고, 이번 전시도 부친이 쌓아온 예덕과 인맥으로 가능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고서화는 수량이 한정돼 있고 소장가들이 공개를 꺼려 전시를 열기가 쉽지 않다"며 "화랑 소장품에다 아버님과 인연을 맺어 온 소장가들, 그리고 화랑의 역사를 아는 분들이 도와주셔서 전시를 열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전시는 1983년과 비교해 대작이 여럿이고 처음 공개하는 작품들이 대부분이다. 장르도 산수, 인물, 풍속, 화조, 사군자 등 다양하게 구성되었고, 당시의 문예적 분위기를 보여줄 수 있는 서예 작품도 다수 곁들였다.
3원 3재를 비롯해 추사 김정희 등 조선 후기를 빛낸 33명의 작품 48점 중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임진왜란 이전의 희귀 작품이다.
또 다른 임란 전 작품인 '시고4수(詩稿四首)'는 조선시대 초서 서예가로 이름을 날렸던 고산 황기로(1521~1567)의 글씨로, 얼마 전 보물(제1625-2호)로 지정됐다.
'3원 3재' 작품으로는 단원 김홍도의 '게' 그림인 '어해도'(魚蟹圖)'가 스스럼없는 필치로 생동감 있게 표현되었다. 고송유수관도인 이인문의 '수간모옥'은 맑고 조촐한 필치가 잘 살아나 있고, 홍월헌 김득신의 '엽피남무'는 아주 맑은 필치의 산수풍속화이다. 단원 아들인 긍원 김양기는 '화조영모' 8곡 병풍을 선보여 단원 일파의 그림을 종합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오원 장승업의 작품 중에는 화조(花鳥)와 기명절지(器皿折枝, 그릇과 각종 화훼류)를 그린 병풍 '화조기명십곡병'이 출품됐다.
겸재 정선이 서울 북악산 정상 가까이에 있는 '부아암'을 그린 진경산수화와 빠른 필치로 활달한 인상을 주는 '하산관폭', 겸재풍의 산수화인 '독좌관수' 등도 나왔다. 겸재 일파인 김윤겸, 정충엽 등의 진경산수도 선보인다.
국보 '자화상'으로 유명한 공재 윤두서의 작품 '주감주마'는 술에 취해 말을 타고 가는 그림으로 그가 인물뿐만 아니라 말을 그리는 데서도 매우 뛰어났다는 것을 보여준다.
표암 강세황의 산수도 '장송유혜도'는 표암 산수의 문기(文氣) 어린 분위기를, 초원 이수민의 '강선독조'는 문인의 아취(雅趣)를 잘 보여준다.
또한 당대 묵란도(墨蘭圖)에 능했으면서 대척관계에 있던 흥선대원군 이하응과 운미 민영익의 난 그림을 한 자리에서 비교해 볼 수 있다.
다산 정약용과 추사 김정희를 비롯한 서예 작품들은 전시회의 품격을 한층 높여 준다. 다산이 운명하기 5년 전에 쓴 글과 추사가 선면(扇面·부채 거죽)에 쓴 경구에서는 이들의 인품이 묻어나는 듯하다.
소설가 이병주는 선조들의 옛 그림을 감상하면서 쓴 '고인과의 대화'라는 글에서 "고인과 더불어 생각하는 곳에서 현대는 살이 찐다. 현대란 고인의 울력으로 아로새겨지는 미래의 산실"이라고 했다. 고인과 풍성한 대화를 할 수 있는 <옛 그림에의 향수>전은 3월 28일까지 이어진다. 02-733-5877
박종진 기자 jjpar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