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이슬'
모름지기 그림 좀 한다하는 군자라면, '매란국죽'을 알아야 한다. 그 중에서도 꽃자루가 없이 매끈하게 꽃망울이 돋고, 잎의 빛이 여리고 청아하며, 머리와 눈을 맑게 하는 효능이 있는 '매화'는 군자의 꽃으로 손색이 없다.

작가 김기택의 매화 작품들은 이런 선비 정신을 고스란히 간직한 '서양화'다. 꽃에 매달린 물방울들은 금방이라도 떨어질 듯 선연하고, 매화 곁을 지키고 있는 노란 참새는 꽃에 생동감을 더한다.

물감으로 그려진 매화는 군자의 정신만큼 멀게 느껴지지 않지만, 친근하고 소박한 맛을 낸다.

또렷한 터치와 정직한 기법이 만나 만들어지는 매화의 이미지들은 그 자체가 굳건한 사군자의 덕목을 지녔다. 작가가 마음의 눈을 통해 들여다보았다는 자연이 이토록 맑다면, 작가의 깨끗함을 짐작해볼 수 있을 것이다. 과연 사군자(四君子)를 그리는 사군자(士君子)다.

옛 선비들은 매화, 난초, 국화와 대나무를 그리며 마음을 가다듬었다. 작가 김기택 역시 군더더기 없는 붓질로 매화를 표현하며 스스로가 군자의 덕목에 더 다가서려 한 것은 아닐까.

작가의 신작 20여 점이 소개되는 이번 전시는 "자연에 대한 관조와 자기 성찰을 통하여 자연에 대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3월 23일부터 3월 29일까지. 장은선 갤러리. 02)730-3533



이인선 기자 kell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