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대사'하면 어떤 이야기가 떠오르는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밤사이 해골 물을 마시고 진리를 깨달은, 승려로서의 원효를 떠올릴 것이다. 뮤지컬 <원효>는 원효의 단편적 소개에 그치지 않고, 원효의 일생과 사랑을 그리고자 했다.

극에 사실감을 더하기 위해 LED로 연출된 무대 배경은 때에 따라 황룡사가 되기도 하고, 천체가 되기도 하고, 해골 무덤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입이 벌어지는 무대 효과를 천 석 이상의 대규모 극장에서 펼친다. 이지훈, 선우 등 호화로운 배우 캐스팅이 관객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기에 충분하다. 비주얼에 가려 뮤지컬의 질이 떨어질까 염려한다면 오산. 자칭타칭 '드라마 왕국' MBC의 창사 50주년 특별 기획이다.

연출가인 김승환PD는 "원효는 영화 <아마데우스>의 모차르트 같은 광적인 천재이고 목숨 바쳐 열정적 사랑을 쫓는 <타이타닉>의 디카프리오 같은 인물"이라며 새로운 해석을 내밀었다.

7세기 신라를 배경으로, 승려 원효의 일대기를 다뤘다. 춘추의 딸 요석은 원효를 동경하여, 원효의 설법을 따라다닌다. 이 와중 당나라 사신이 진덕에게 금강삼매경의 해석을 부탁하고, 진덕은 이를 위해 원효와 의상을 당나라로 유학 보내고자 한다. 요석은 눈물을 흘리며 이들을 가로막지만, 원효는 유학길에 오르고 만다.

그 뒤 유명한 '해골물 깨달음'을 얻고 다시 신라로 돌아온 원효. 신라의 시장을 떠돌며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던 원효는 요석을 찾아가 스스로 파계하고 승복을 벗는다. 다른 선택을 한 그의 앞에 험난한 운명이 펼쳐지는데.

4월 22일부터 6월 12일까지. 올림픽공원 우리금융아트홀. 02)789-4883



송준호 기자 tristan@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