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머메이드 씨어터 예술감독, 짐 모로우북미 최고 어린이 극단 세 번째 내한 '배고픈 애벌레' 공연

햇살이 쨍쨍하게 내리쬐는 나무 위에서 작은 애벌레 한 마리가 태어난다. 빨간 얼굴에 초록색 몸을 한 그것은 허기를 느끼고 과일을 먹기 시작한다.

월요일엔 사과 한 알, 화요일엔 배 두 알, 이렇게 먹어도 배가 고팠던 애벌레는 아이스크림과 케이크까지 먹고는 배탈이 나고 만다. 다음날 싱싱한 나뭇잎을 먹고 나아진 애벌레는 2주간 번데기 안에서 잠들어 있다가 아름다운 한 마리 나비가 되어 하늘로 날아오른다.

'현대의 안데르센'이라 불리는 그림동화 작가 에릭 칼의 '배고픈 애벌레'. 단순한 스토리텔링과 사랑스러운 일러스트에 풍부한 색감까지 더해지면서 이 책은 전 세계 아이들의 필독서가 되었다.

이 아름다운 그림과 이야기는 책에만 머물지 않는다. 귀엽고 작은 애벌레는 깜깜한 무대 위에서 형광 빛으로 살아 움직이며, 아이들에게 상상력을 불어넣고 있다. 한국에서만 세 번째 내한공연을 열고 있는 캐나다 머메이드 씨어터의 공연을 통해서다.

1972년에 설립된 머메이드(mermaid, 인어공주) 씨어터는 동화책을 기반으로 공연을 제작한다. 캐나다 남동쪽의 작은 농촌마을 노바스코샤에 위치하고 있지만 이 공연장의 가치는 크기와 비례하지 않는다.

내년이면 창단 40주년을 맞는 이곳은 지금까지 80여 작품을 무대에 올리며 북미 최고의 어린이 극단으로 인정받아오고 있다. 그들이 받은 수많은 상 중에는 캐나다 정부로부터 받은 수출상과 캐나다 예술표현협회에서 받은 '캐나다 최고 공연 단체상'도 있다.

북미 대륙과 유럽은 물론 남미, 일본, 호주, 홍콩, 마카오, 베트남, 대만, 한국 등으로 활동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 공연은 모두 초청으로 이뤄지고 있다니, 이 작은 극단의 저력은 더욱 눈길을 끈다.

세계적인 성공의 중심에는 작품 구상부터 완성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예술감독 짐 모로우가 있다. 이전에는 배우생활을 했던 그이지만, 1978년 머메이드 씨어터에 합류해 극단의 독창적인 무대를 책임져왔다. 그가 만든 인형과 함께 자란 딸은 이제 머메이드 씨어터의 단원으로 세계 투어를 함께 하고 있다.

"제가 본 바로 전 세계 어린이들은 다 똑같아요. 재미있는 걸 좋아하고, 떠들기도, 함께 하는 것도 좋아하죠." 늘 아이들을 생각하며 그들을 만나 왔기 때문인지, 짐 모로우는 보기 드문 선한 인상의 소유자였다. 매 공연마다 갖는 질의응답 시간이 끝나고 무대 뒤 분장실에서 그를 만났다.

뒤늦게 진출한 한국에서도 성공적으로 공연을 올렸는데요, '배고픈 애벌레'가 한국 관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던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원작자인 에릭 칼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요. 그는 아이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너무나 잘 알거든요. '배고픈 애벌레'를 읽어보면 특별한 사건이 없어요.

애벌레는 단지 먹고 싶어하고, 많이 먹고 난 후 자고 일어나서는 나비가 되죠. 하지만 전 세계 아이들이 이 이야기를 좋아해요. 우리 공연의 성공은 에릭 칼의 작품을 존중하고 고스란히 살려냈다는 데 있습니다.

매우 심플하고, 느리고, 아름다운 음악이 있고, 스토리텔링이 있는 에릭 칼의 동화 그대로지요. 우리의 다른 공연도 마찬가지입니다. 책이랑 똑같이 생긴 등장인물이 책이랑 똑같이 움직이는 거죠. 우리는 이들을 어떻게 움직일지를 더 많이 생각한답니다.

지금도 모든 공연의 캐릭터를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하지만 과거에는 배우였다고 들었는데, 처음 어떻게 이 일을 배우셨나요?

사실 어디에서도 배운 적이 없어요. 원작인 동화책을 공연으로 옮기는 모든 과정을 스스로 해냈지요. 당시에는 캐나다에서 가르치는 곳도 없었기에 혼자 해내야 했지만 학교가 있었다 해도 이 모든 것을 배울 수는 없었을 거에요. 내 방식대로 해가는 것을 좋아해 즐겁게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독창적인 작품이 나올 수 있었겠네요.

아마 그렇겠죠. 기존의 마리오네트를 비롯한 인형극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방식이죠. 전 인형을 조각하고 그 안에 손잡이를 넣었어요. 그전까지 카멜레온이나 애벌레를 어떻게 움직일지에 대해 아무런 아이디어가 없었지만 거기에 다리를 넣고, 손으로 잡고 몸을 움직이면서 그 움직임을 연구했죠.

음악을 작곡해 그것에 맞춰서 해보니 우리가 움직이는 대로 카멜레온과 애벌레도 움직이더군요. (웃음) 이러한 움직임이 우리 극단의 강점이자 특징이라고 할 수 있죠.

공연이 끝나고 매번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집니다. 무대 비밀이 드러나는 시간이기도 한데, 왜 이런 시간을 갖는지 궁금한데요.

좋은 질문이네요. 난 아이들과 부모들이 인형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궁금해할 거라 생각해요. 그래서 아이들이 직접 손을 들고 질문할 기회를 주는 거죠. 막상 보면 누구나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그 뒤에는 굉장히 복잡한 아이디어와 표현과 문제해결의 과정이 있지요. 우리가 만드는 공연은 전적으로 상상력에 달려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보여주는 것에 대해선 전혀 개의치 않아요. 오히려 공연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이 이 경험을 더욱 생생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또 조그만 아이가 사람들이 많은 자리에서 배우에게 질문한다는 것 자체가 무척 판타스틱한 일이잖아요?

오랫동안 어린이 공연을 제작해왔으니 이에 대한 철학도 확고할 것 같은데요, 아이들을 위한 공연은 어때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아이들은 흥미롭고 신이 나면 소리를 지르고 말을 하려고 합니다. 우리 공연에서도 아이들은 책에서 본 내용이 나오니 신기해하고 재미있어 하거든요. 하지만 많은 공연장에서 어른들은 아이들이 떠들지 못하게 제지를 하거나 가르치려 들죠. 조용히 앉아서 듣게만 하는 거죠.

아이들이 공연에 몰입하면서 소리를 지르면 곧 어른들은 '쉿!'하는 제스처를 취해요. 하지만 이것은 오히려 아이들의 집중력을 분산시킵니다. 난 아이들이 공연장에서도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배고픈 애벌레'외에 한국에 소개하고 싶은 머메이드 씨어터의 공연이 있다면.

'배고픈 애벌레'와는 다른 스타일의 공연 중 레오 리오니 원작의 'Swimmy'가 있어요. 커다란 스크린에 프로젝션을 사용하는 그림자 인형극이지만 그림자는 흑백이 아니라 칼라죠. 무척이나 아름다워서 꼭 한국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싶네요.

머메이드 씨어터의 '배고픈 애벌레'는 이달 21일까지(예술의전당 토월극장) 서울에서의 공연을 마치고 부산(6월 23일~26일)과 거제(6월 30일~7월 3일)로 이어간다. 이후 싱가포르와 영국으로도 투어가 이어진다.

그는 올해 10월 뉴욕에서 에릭 칼 원작의 또 다른 작품을 초연할 예정이다. 한 편의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1~2년이 족히 걸리지만, 한국 캐릭터의 무대화 계획도 가지고 있어 머지않아 또 한편의 멋진 작품이 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이인선 기자 kell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