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는 잡지에서 찾아낸 정물 사진이나 어느 근방에든 있을 법한 풍경 사진을 토대로 풍경화를 그렸다. 어떤 것을 찾아 표현하는 것은 그 대상에 특별함을 부여하는 일과 같으므로, 작가의 이 '흔한' 풍경화는 곧 작가 주변의 모든 것들이 특별함을, 작가가 이를 분명히 인식하고 있음을 알린다.
조은정의 풍경화가 다른 풍경화와 다른 또 다른 이유는,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는 '선'에 있다. 작가는 끊어지는 직선들을 이용해 풍경을 표현했는데, 장대비처럼 쏟아져 내리는 풍경은 선의 역동성을 얻어 사실처럼 보인다.
곡선으로 이어지지 않는 풍경은 극사실회화와 거리가 멀어 보이지만, 이 같은 기법으로 표현한 풍경은 지금 있는 풍경을 고스란히 드러냈다는 점에서 '극사실회화'로 부를 수 있을 법하다.
더불어 산란히 부서지거나 음습하게 비치는 빛은 작품의 분위기를 더욱 효과적으로 꾸려낸다. 비슷한 색상들을 연결해 그어 그리는 방식은 풍경 속 유기체들의 연결을 기법으로 보여준다.
<슬로 모션> 전은 경희대 겸임교수인 최정희 큐레이터가 기획했다. 7월 13일부터 7월 19일까지. 노암갤러리. 02)720-2235~6
이인선 기자 kell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