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예술극장'이 곧 사라질지 모른다."는 기본 줄거리에 살을 붙여 만든 연극 <종로예술극장>. 포스터 속 배우들은 흡사 '영정 사진'처럼 보이는 종로예술극장의 간판을 하나씩 끌어안고 있다. 그리고 말한다.

"저는 종로예술극장을 떠올릴 때마다 무인도를 생각했어요. 하루 종일 바다를 바라보고, 옷을 입지 않아도 창피하지 않은 무인도." 이런 마음의 안식처가 사라진다니, 이 극장을 꾸리고 있던 마지막 배우 삼인방이 슬플 법하다.

스스로 '거의 모든 사람이 모르는' 극장으로 칭하는 종로예술극장이 없어질 위기에 처한다. 그 속에서 무대의 꿈을 키우며 연습에 매진하던 배우들이 떠나고, 단 세 명만 남게된 종로예술극장. 갈 곳이 없어서가 아니라, 종로예술극장을 사랑해서 남았던 그들은 종로예술극장을 살리기 위해 뜻밖의 결정을 하게 된다.

이 결정으로 '거의 모든 사람이 모르는' 극장에서 '누구나 아는' 극장으로 바뀌어 버린 종로예술극장. 연극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이룰 수 없던 꿈, 선택할 수 없었던 일들을 겪으며 괴로웠던 사람들에게 '꽃'을 선물하고 싶다는 연극 <종로예술극장>. "함께 모두 때려치우자!"는 말이 결코 과격하게 들리지 않는 것은, 이들의 따뜻한 마음이 전해지기 때문이다.

종로예술극장, 정말 있을까? 있다면 정말 사라질까. 답을 찾는 일은 관객의 몫이다. 8월 11일부터 9월 4일까지. 배우세상 소극장. 02)6449-3837



송준호 기자 tristan@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