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화 하락으로 중소기업 환리스크 속수무책, 연쇄도산 우려

달러/원 환율이 올들어 가파르게 하락하면서 수출기업의 숨통을 죄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이미 유수한 대기업들이 환율하락(원화 평가절상)에 따른 기업경영의 악영향을 줄이고자 비상경영 체제에 들어간 상태이다. 이들은 나름대로 개별 기업에 적합한 방법을 동원하여 환율 하락에 따른 충격을 완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예컨대 해외 생산 기지가 갖춰진 대기업의 경우, 국내 생산 규모를 줄이고 해외 생산 물량을 늘리는가 하면 해외 생산기지가 없더라도 수출 대금을 받을 때 달러의 비중을 줄이는 대신 유로화나 파운드 등 기타 통화의 비중을 늘리는 방법을 동원하여 환 리스크를 회피하고 있다.

또한 선물환 거래나 선물거래를 통하여 환율 위험을 관리하고 있으며 아울러 환율전망에 따라 지급시기를 달리하는 리딩과 래깅(leading and lagging) 등 내부적인 환율 리스크 관리기법도 동원하고 있다.

아울러 종합상사처럼 한 기업에서 수출과 수입의 양쪽 기능이 있는 경우, 사내 선물환을 이용하여 환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수출기업 채산성 최악

그러나 이는 대기업에 국한된 이야기일 뿐 환율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제대로 마련하지 못한 중소기업의 경우는 사정이 다르다. 중소기업에는 환율하락이 바로 수익성 악화로 이어져 자칫 기업의 존망을 위태롭게 하는 수준으로까지 전개되고 있어 우려를 자아낸다.

시장에 대하여 우월적인 지위를 가진 대기업이라면 결제통화를 달러가 아닌 다른 통화로 바꾼다거나 혹은 지급기일을 조정하는 식으로 환율 리스크를 관리할 수도 있고 더 나아가 사내 전문가 그룹인 외환관리팀을 가동하여 선물환이나 통화 옵션 등 환 리스크 관리기법을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중소기업으로서는 그런 환율 리스크 관리는 단지 “남의 이야기”일 따름이다.

무엇보다도 소수의 자금, 회계담당 직원이 세무, 회계, 자금 등을 도맡아 일해야 하는 까닭에 전문성을 요하는 외환관리까지 손이 돌아갈 여력이 없으며, 또한 설령 인력이 있다고 할지라도 신용도가 취약하고 거래규모가 작은 탓에 은행들도 선뜻 이들과 외환거래나 파생상품 거래를 통한 적극적인 환 리스크 관리를 하겠다고 나서지 못하는 실정이다.

급기야 환율하락으로 중소기업의 경영 불안이 가중됨에 따라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는 5일 환율 안정과 당국 대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성명서에 따르면 기협중앙회는 달러/원 환율의 급락으로 인해 수출 중소기업의 채산성이 심각하게 악화되고 있다며 환 변동보험의 보험료를 추가로 내려줄 것 등을 요구하고 있다.

성명서는 한 달 사이에 원-달러 환율이 50원가량 하락하는 등 중소기업이 감내하기 힘든 수준이라고 지적하고, 환율이 급락함에 따라 수출 중소기업 3분의 1이 적자 수출을 하고 있으며, 5.2%는 수출을 포기하는 등 수출 기업의 채산성이 급속히 나빠져 중소기업의 연쇄도산이 우려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기협중앙회의 성명서 발표가 단순히 중소기업들의 “우는 소리”에 그치지 않는다는 것이 무엇보다도 큰 문제이다. 당장 수출입 통계에서 주름살이 잡히고 있다.

달러화 약세가 국내 수출기업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사진은 부산항 감만부두 / 이성덕 기자

1일 산업자원부는 올해 1월 수출액이 234억2천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3% 늘어난 반면에 수입액은 228억3천만 달러로 17.6% 급증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무역수지는 5억9천만 달러의 흑자에 그쳤다.

무역수지는 지난해 1월 30억4천만 달러를 기록하였던 것에 비하여 무려 24억5천만 달러나 감소한 수준이다.

특히 월간기준으로 무역 흑자가 10억 달러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03년7월 이후 30개월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지난해 10월, 월 평균 환율이 달러 당 1천40.10원을 기록하였을 당시 무역수지는 27억9천300만 달러에 달하면서 정점을 이루었으나, 그 이후 환율이 하락하면서 무역수지도 덩달아 동반하여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다.

즉 1월 들어 월평균 환율이 세 자리 숫자(964.70원)로 내렸으니 무역수지가 급격히 줄어든 터. 환율의 급락이 우리나라 수출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통계이다.

원/달러 세자릿수 굳어질 듯

그렇다면 앞으로의 환율은 어떻게 될 것인가?

대·내외적으로 보아 올해 환율이 1,000원대 이상으로 상승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무엇보다도 달러화의 환율이 그리 순탄치 못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그린스펀 FRB의장의 뒤를 이어 버냉키 신임의장이 경제대통령으로서 바톤을 이어받았다는 사실부터가 문제이다. 사실 그린스펀의 경우도 지금이야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중앙은행의 수장 노릇을 하였지만 임명 초기에는 그렇지 못하였다.

전임 폴 볼커 의장과 같은 카리스마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한동안 금융시장은 그를 못미더워하였고, 그로 인하여 미국의 주식시장이 하락하고 달러화가 약세를 보인 경험이 있다.

버냉키의 경우도 시장의 신뢰를 얻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고, 결국 그때까지는 달러화의 강세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아울러 날로 늘어만 가는 미국의 재정적자와 무역적자, 즉 쌍둥이 적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누가 FRB의 수장이 되건 결국 달러의 약세는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다수다.

지난해에는 그린스펀 전임 의장이 달러금리를 꾸준하게 인상해온 덕에 달러환율은 국제 외환시장에서 비교적 강세였으나 올해는 그렇지 못할 전망인 만큼 우리나라의 달러/원 환율은 올해 내내 하락압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처지이다.

다만 연초에 환율이 한 달 만에 50원이나 급락하였기에 당분간 환율은 추가로 급락세를 이어가기보다는 횡보하면서 호흡조절을 할 공산은 높아 보인다.

특히 앞서 밝혔듯이 중소기업의 피해도 우려되는 데다 현재의 달러/원 환율이 다소 과다하게 하락하였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어 현 수준에서 추가적인 환율 급락 가능성은 낮다.

무역협회 산하 무역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실질실효환율(Real Effective Exchange Rate) 기준으로 원화는 2004년 11월부터 고평가로 전환됐고 지난해 12월에는 6.6% 고평가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실질적인 환율에 비하여 고평가 상태가 지속되면 결국 무역수지의 흑자폭은 급격히 줄어들 것은 당연한 일이다. 따라서 정부나 한국은행으로서도 시장에서의 환율이 실질환율을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환율하락의 속도를 조절해가리라 예상된다.

그리고 그동안 줄곧 달러화를 매도하면서 달러환율 하락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던 NDF(Non Deliverable Forward: 역외선물환) 세력들도 이들이 당초 목표로 삼았던 환율인 950원대로 환율이 급락하자 이제는 무조건적인 매도일변도에서 벗어나 차익을 챙기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환율이 일방적인 하락국면에서 벗어나 다소 숨을 돌리리라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다.

달러 환율 상승요인 안 보여

그러나 안심하기에는 이르다. 어차피 속도의 문제일 뿐이지 환율의 방향은 거의 정해졌다는 것이 시장의 시각이다.

즉 연초의 급락세가 부담되어 하락세가 진정되고는 있으나 그렇다고 지금을 바닥으로 향후 환율이 크게 치솟으리라고 기대하는 것은 무리라는 뜻이다.

중국 위안화의 평가절상, 외국인 투자자들의 국내증시 투자를 위한 외화유입, 원화 금리의 인상, 해외 NDF세력의 투기적인 달러 매도 등 달러 환율의 하락요인은 많은 반면, 달러환율이 상승할 만한 요인은 쉽사리 눈에 띄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환율이 소폭 반등한다고 안심할 때가 아니다. 늦었다고 생각될 때가 가장 빠른 법. 지금이라도 환율 리스크 관리를 위해 기업체 특성에 맞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김중근 한맥레프코선물 수석 이코노미스트 elliottwave@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