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시민사회수석으로 청와대 컴백

[People] 돌아온 '왕수석'
문재인, 시민사회수석으로 청와대 컴백

청와대의 ‘왕수석’ 문재인(51) 전 민정수석이 복귀했다. 4ㆍ15 총선을 앞두고 인신공격성 총선출마 압력, 과로 등의 이유로 사퇴한 지 석달여 만의 일이다.

문재인 수석이 맡게 된 시민사회수석실은 정무수석과 참여혁신수석실 민정수석실의 모든 사회 갈등 관련 조직과 기능들을 통폐합한 조직. 16일 발표된 청와대 조직 개편의 핵심이다. 노무현 대통령이 그 자리를 빌어 문 수석을 청와대로 ‘모신’ 것은 그에 대한 노 대통령의 변함없는 신임의 표현으로 평가된다.

이번 청와대 개편으로 문 수석은 실질적인 청와대 ‘실세’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문 수석은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되자 외국여행을 하던 중에 급거 귀국해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의 대통령쪽 대리인단 간사를 맡아 ‘대통령 살리기’를 진두지휘, 사실상 ‘왕수석’의 역할을 재연했다. 청와대에 박정규 민정수석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예비역인 그가 노 대통령의 법적 대리인 자격으로 탄핵심판 변론을 총 지휘한 것이다.

문 수석은 노 대통령 집권1기, 이호철 전 민정1비서관과 함께 노무현 정권의 PK 인맥을 대표했다. 조성래 당선자, 송기인 신부, 이태일 전 동아대 총장 등과 함께 대표적인 부산 지역 재야 인사로 활동하면서 노 대통령에게 변함없는 신뢰를 보였다. 조성래 당선자는 “최근 부산시장 재보선과 관련해 문재인 수석을 만난 적이 있다”며 “문 수석은 탄핵 심판 후 언제든 노 대통령을 도울 생각을 하고 있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탄핵정국의 ‘어두운 터널’에서 벗어난 노 대통령은 집권 2기 국정운영의 중심에 다시 등장한 문 수석. 안정적인 국가 운영을 위해서는 노무현 대통령과 청와대 비서실의 긴밀한 현조관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노 대통령의 ‘청와대 장악’이 필요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문 수석은 신설된 시민사회수석에 임명된 것과 관련, “상생과 화합의 정치권에서 많이 말하는데, 야당과의 상생도 중요한 축이지만 시민 사회단체와의 상생도 한 축이라”며 “시민 사회가 한국사회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현상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참여정부 초기 ‘갈등 해결사’로 불리던 문 수석이 이라크 파병문제를 비롯해 산적한 국정과제를 잘 풀어가 ‘왕(王)수석’의 명성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정민승 인턴기자


입력시간 : 2004-05-18 22:17


정민승 인턴기자 prufrock@emp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