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세상] 신 풍속도 '아빠는 유학 중'


::: 주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 :::

1.산악 스키
2.금연 대학교
3.신 기러기족
4.눈물 렌즈
5.황우석 특구
6.한국형 당뇨
7.디지털 치매
8.청소년 축구 우승
9.대리 답안
10.살 빠지는 그림

○…신(新) 기러기족 – 이산 가족이 생기는 이유도 참 가지가지다. 구(舊) 기러기족이 어린 자식의 유학길에 아내까지 딸려 보낸 아버지들의 고행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신 기러기족은 유학의 당사자가 아버지란다.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흔들리기 시작하면서 직장 생활이나 노후에 불안감을 느낀 직장인들이 ‘노후 대비책’의 일환으로 유학을 선택한 것이다. 안정된 전문직을 얻기 위해 뒤늦게 의대, 약대, 한의대 등으로 진학하는 일은 먼 미래를 생각할 때 일시적 고행일 뿐이라고. ‘고생은 더 젊었을 때 해야 싸게 한다’라는 게 그들의 캐치 프레이즈라니.

○… 디지털 치매 – 컴퓨터, 휴대폰, PDA 등의 디지털 기기들이 우리 일상에 깊숙이 파고 들면서 이것들에게 의존해 사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는 증상이다. 이를테면, 전날 먹은 식사 메뉴가 생각 나지 않는다든지 외우고 있는 전화번호가 거의 없고, 사람의 얼굴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가 하면 같은 말을 반복해서 사용하는 등 일상적인 기억력이 감퇴하고 있는 증상이다. ‘IT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디지털 치매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짧은 시 외우기, 간단한 전화 번호 기억하기, 일기 쓰기 등 생활 속 의식적인 뇌 활동이 필요하다고.

○… 살 빠지는 그림 – 보고만 있어도 살이 빠진다는 ‘다이어트 그림’이다. 나가서 뛰기 부담스러운 한 겨울, 집안에 앉아서 살을 빼고자 하는 네티즌들로 이 그림이 그렇게 인기라고. 하루 3번 감상으로 0.34kg이 감량 된다는 게 그림 다이어트 추종자들의 주장이다. 여러 작품 중 가장 인기 있는 작품은 미국의 유명한 유리 공예가로 알려진 ‘치후리’의 작품. 위를 편안하게 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전혀 근거가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밑져야 본전’이라는 심산에 그의 작품을 찾는 네티즌들의 손놀림이 분주하다. 누워서 떡 먹기 다이어트가 되는 건 아닌지.

입력시간 : 2005-02-02 11:29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