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세상] 직장인은 주2일 휴무가 두렵다


::: 주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 :::

1.런던테러
2.안정환 이적
3.캐세이퍼시픽
4. 근영탐구영역
5. 놀토증후군
6.안중근 계획
7. 서울대 입시안
8. 기업도시
9.디스커버리호
10.블루오션

○… 근영탐구영역-‘근영양의 혈액형은 무엇인가’ ‘다음 중 문근영 어록이 아닌 것은.’ 국민여동생으로 불리는 신세대 스타 문근영을 소재로 수능 문제지를 패러디한 ‘근영탐구영역’의 일부분이다. 혈액형, 어록, 출연 영화, 글씨체, 종교, 배역 이름 등 어떻게 보면 별 것 아닐 수 있지만 문근영을 좋아하는 팬들에게는 그녀의 모든 것이 관심거리다. 이 같은 팬들의 기발함은 인터넷 세상을 즐겁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다.

○… 놀토증후군-주 5일제가 ‘놀토증후군’이라는 신종병을 낳았다. 이는 주 5일제 확대로 주말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걱정되고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 증상을 말한다. 초기에는 가족들과 여행도 가고 영화나 연극관람을 하기도 했지만, 갈수록 비용부담이 커져 토요일이 다가오는 것 자체가 공포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아예 토요일에 회사에 출근하는 직장인들도 적지 않다. 전문가들은 주 5일제 도입 초기단계에 나타나는 과도기적 문제로, 좀 더 시간이 흐르면 선진국형의 바람직한 주 5일제 문화가 정착될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 블루오션-최근 기업경영에서 ‘블루오션(blue ocean)’ 전략이 각광받고 있다. 블루오션이란 ‘아무도 목표로 삼은 적이 없으며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미개척 시장’을 뜻한다. 즉, 블루오션 전략이란 기존 시장에서 벗어나 경쟁이 전혀 없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경쟁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입력시간 : 2005-07-22 14:05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