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세상] 충무공 어록에서 얻는 삶의 지혜


·이순신 어록 - KBS 대하드라마 ‘불멸의 이순신’이 인기를 끌면서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이순신 장군의 명대사가 함께 조명받고 있다. ‘집안이 나쁘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몰락한 역적의 가문에서 태어나 가난 때문에 외갓집에서 자라났다’ ‘자본이 없다고 절망하지 말라! 나는 빈손으로, 12척의 낡은 배로 133척의 적을 막았다’ 등이 수위를 달리고 있는 명대사다.

한국인에게 가장 존경받는 인물인 이순신 장군의 삶의 지혜를 담아내는 어록을 접하며 많은 네티즌들이 공감하는 것이겠지만, 자기 자신보다는 집안 탓하고, 능력보다는 돈타령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은 아닐는지.

·마징가Z 격납고 - 아련한 추억으로 남아 있는 마징가 Z가 다시 화제다. 이웃 일본에서 만화 속에 등장하던 마징가 Z의 격납고 기지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일본 기업들이 뭉쳐 오수처리장형 마징가Z 지하 격납고를 만든 것. 720억원이 든 이 프로젝트의 공기는 6년 5개월.

이 황당하고 기발한 건설프로젝트가 가능했던 것은 일본 마에다건설이 딱딱한 건설업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일반인에게 쉽게 다가가려는 블루오션 전략과 도전 때문. 만화 ‘은하철도 999’ 프로젝트까지 이미 진행 중이라는 데 부실시공, 공사비 과다 계상 등으로 비난받고 있는 우리 건설사들, 그들이 밉다 하더라고 배울 건 배워야 하지 않을까.

·V4400 – - 검색어 리스트에 웬 전압(볼트)이 올랐나 싶기도 하겠다. ‘V4400’은 삼성전자에서 생산하는 휴대전화의 모델명. 휴대전화 광고에서 허위, 과장 광고에 속은 소비자 2,899명이 뭉쳐 이를 검찰에 고발하면서 이슈화했다.

여기에 삼성측의 노골적인 커뮤니티에 대한 압박이 알려지면서 사용자들의 원성이 4400볼트로 오른 상태다.

·바다파리 - 경남 진해 앞바다를 습격한 바다파리떼로 주민들의 생활이 안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최근 신항만 매립공사로 인해 영양분이 풍부한 뻘이 일부 물 밖으로 드러나면서 바다파리가 대규모로 서식한 것. 환경오염 때문에 살충작업도 여의치 못하다.

삼복 더위에 문을 닫고 있어야 하고 피부병 환자도 속출하고 있다.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지만, 당국은 속수무책. 날씨가 추워지기를 기다리고 있는 건 아닌지.

입력시간 : 2005-08-16 16:57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