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학생들의 폭력 장면을 규제하자는 주장이 정부와 여당에 의해 제기됐다. 지난 2월 학교폭력예방 종합대책 5개년 계획까지 발표했지만 학교 폭력이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은 데 대한 조치다.

‘영화제작 자체 금지가 아닌, 창작의 자유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학교 폭력이 미화되고 범죄로 이어지는 것을 막아보겠다는 것이 정부와 여당의 취지다.

네티즌들이 조용할 리 없다. 엠파스의 ‘랭킹>설문투표’에는 전체 응답자(5,689명) 가운데 의외로 절반을 조금 웃도는(54%ㆍ3,052명) 네티즌들이 이 같은 방안이 ‘학교 폭력 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정부 여당의 규제 방안에 찬성표를 던진 네티즌들은 “아무리 예술이라지만 폭력적 장면을 영웅화하는 경향이 있다”, “어려서부터 내내 공들여 교육해 온 것들도 영화 한편으로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영화 속 학교 폭력 장면으로 인해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이 금방 따라하고 싶은 욕망이 생겨 점점 더 험악한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라며 이 같은 방안이 “판단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는 절대로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반해 46%(2,637명)의 네티즌은 ‘표현의 자유 침해’라며 반대 의사를 내비쳤다. 이들은 “영화의 주제와 논리적 관계를 가지는 장면은 표현의 자유를 존중해 주어야 한다”며 “일방적인 규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밖에 “교복을 입고 싸움을 하는 장면이 나오든, 사복을 입고 싸움을 하는 장면이 나오든 중요한 건 영화를 보는 학생의 생각”이라며 “학생들의 의식 수준을 높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주장과 “영화를 규제하기보다는 관람 등급을 규제하고 부모와 학교가 인성 교육에 더욱 치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