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족화가 겸 사진작가 앨리슨 래퍼 방한

“삶이 그대를 속일 때, 나를 봐라.”

‘장애인의 달’인 4월을 맞아 영국의 구족 화가이자 사진 작가인 앨리슨 래퍼(41)가 23일 내한했다.

팔이 없는 조각품 ‘밀로의 비너스’에 견주어 ‘현대의 비너스’로 불리는 래퍼는 1965년 두 팔은 아예 없고 다리는 기형적으로 짧은 해표지증(海豹肢症·팔 다리가 물개처럼 짧아지는 증세)을 안고 태어났다.

생후 6주 만에 거리에 버려져 복지시설에서 자랐다. 21세 때 결혼했지만 남편이 폭력을 휘둘러 9개월 만에 헤어졌다. 누구라도 좌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지만, 그는 어린 시절부터 관심이 있던 미술공부를 뒤늦게 시작했다.

장애인 구호기관의 지원을 받아 헤덜리 미술학교와 브라이튼 대학을 졸업한 뒤 예술가로서 새 인생을 출발했다. 입과 발로 그림을 그리는 구족화가 겸 사진작가가 된 것이다.

그는 자신의 장애를 작품의 소재로 삼는 적극적인 방식으로 장애로 인한 좌절을 이겨냈다. 그의 사진들은 빛과 그림자를 이용해 자신의 나신을 모델 삼아 조각 같은 영상을 만들어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장애인의 몸도 비장애인의 몸과 마찬가지로 ‘아름다울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깊은 인상을 남겼다.

지난해 9월에는 영국 조각가 마크 퀸이 임신 9개월의 그를 모델로 해 만든 ‘임신한 앨리슨 래퍼’라는 5m 높이의 작품이 런던시의 공모전에서 뽑혀 트래펄가 광장에 세워졌다. 이 작품으로 래퍼는 ‘모델’로도 유명해졌다.

래퍼는 “사람들은 불편한 것을 피하려 하지만 내가 저 위에 세워져 있는 한 더는 나를 피할 수 없다”며 “장애가 있는 사람이 천박하지도, 못생기지도, 우스꽝스럽지도 않다는 점을 사람들이 깨닫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년 전 임신해 아들 패리스를 낳았다. 현재 영국 서섹스에 거주하면서 아들을 키우고 있다. 작은 스펀지를 입에 물고 아들의 머리를 감겨 주고 특수 제작된 유모차를 어깨로 밀며 아이와 공원을 산책한다.

자서전 ‘내 손 안의 인생’과 자신의 웹 사이트(www.alisonlapper.com) 를 통해 장애와 가정폭력 등 여성 문제를 이슈화하는 데도 앞장섰다. 지난해 ‘월드 어워드 여성성취상’을 수상, 세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우리나라에도 널리 알려졌다.

과학기술부 산하 (사)아시아과학인재포럼의 ‘영 챌린저 포럼’ 연사로 초청된 래퍼는 28일 파주 영어마을에서 강연을 하고, 헤이리 예술마을에서 전시회도 열 계획이다. 하인즈 워드의 방한이 혼혈인 문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듯 래퍼의 방한이 장애인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될지 기대된다.


배현정 기자 hjba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