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특목고 입시 달라지는 것들

대통령인수위는 최근 전국 초중고교의 학업성취도 결과를 공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실상 올 하반기부터 고교등급제가 실시되는 셈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일반고 학생의 ‘상대적 박탈감’은 커지고, 특목고 입시 경쟁은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단 한 번의 기회, 어떤 학교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특목고 입시의 성공과 실패가 갈릴 수 있다.

■ 과학고, 올림피아드는 필수, 구술면접이 변수

2009년도 서울ㆍ 경기권 외고 입시안은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내신비중이 30% 이상으로 확대되고 성적 반영시기도 중학교 3학년 2학기 중간고사까지로 늘어났다.

둘째, 토플 토익 텝스 등 영어인증시험 성적을 인정하지 않고 별도의 영어시험을 치른다. 셋째, 창의사고력 시험은 없다. 넷째, 특별전형 종류가 대부분 3개 이내로 줄어들었다.

다섯째, 분리해서 치러지던 특별ㆍ 일반전형이 동시에 치러진다. 특별ㆍ 일반전형에 각각 두 번의 지원이 가능했던 작년과 비교할 때 선택 기회가 줄어든 셈이다. 다행스러운 점은 서울과 경기지역 외고 입시일이 달라서 경기지역 외고에 불합격한 경우 서울지역 외고에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이다.

외고에 지원하려면 학교마다 편차가 있지만 영어와 국어(언어) 실력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영어 인증시험을 대신할 영어평가가 한층 강화될 것이므로 영어 듣기나 에세이 등 수준 높은 실력을 길러야 영어 지필 구술고사에 대비할 수 있다.

더불어 중요한 것은 내신이다. 올해 실질내신반영비율은 서울 40%, 경기지역 30%로 작년보다 서너 배 가량 껑충 뛰어 합격 당락의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국어 영어 수학 사회 주요과목을 중심으로 학교성적 상위 7~10% 이내는 유지해야 승산이 있다.

■ 과학고, 올림피아드는 필수, 구술면접이 변수

과학고는 모두 공립으로 교육부의 지원을 받는다. 전국 총 21개로 카이스트, 서울대 공대, 포스텍 진학에 우위를 보이면서 이공계를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꿈의 코스로 자리 잡았다.

경기도교육청은 일찌감치 2009년도 과학고 신입생 선발시험 내신성적 반영 비율을 발표했다.

경기과학고는 60%, 경기북과학고(옛 의정부과학고) 39%다. 2009년 모집요강을 발표한 경기과학고의 경우 작년 대비 내신 반영이 100점 더 늘어났다. 서울과학고의 경우 작년 내신반영률이 85%에 이르렀다.

내신 점수가 떨어지면 과학고 지원 자체가 불가능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중학교 3학년의 내신 반영률이 가장 높으므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 과학, 국어, 영어 등 주요과목에 대한 점수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최근 추세를 보면 3% 이내, 일반전형의 경우 5% 이내의 우수학생들이 몰리고 있다.

내신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각종 올림피아드와 경시대회에 참여한 수상실적이다. 특별전형의 지원 자격을 얻을 수 있고 일반전형에서는 크게는 10점까지 가산점으로 적용된다.

내신이 불리하거나 수상 가산점이 떨어진다면 탐구력 구술로 만회할 수 있다. 중학교 교과과정의 심화 학습과 고등학교 과정 선행 학습이 중요하다. 경기권의 경우 올림피아드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는 등 상당한 난이도를 보인다.

■ 자립형사립고, 개성 있는 영재성 부각이 관건

전국 단위 모집이 가능하며 해외 유학을 목표로 진학하는 우수한 아이들이 많이 지원한다.

전주 상산고의 2009학년도 입학요강은 교과 성적 240점, 출석 30점, 특별활동 10점, 봉사 10점, 행동발달상황 10점, 심층면접 100점이다. 교과 성적은 국영수사과 내신 성적이며, 심층면접은 국어, 영어, 수학의 교과에 대한 면접이다. 학교 내신 7~10% 선이면서 특히 수학에 재능이 있는 학생이라면 도전해볼 만하다.

민사고는 대개 영어 실력이 토플(IBT) 105내외, 민사수학경시대회 4등급 정도의 학생들이 지원한다. 아무리 내신이 뛰어나도 학생 특성이 드러나지 않으면 합격을 자신하기 어렵다. 수학 등 특정 분야에 뛰어나면 내신 10%라도 합격할 수 있다.

송오현 DYB최선어학원 원장 (‘중학교 첫시험 특목고 합격 결정한다' 저자)

■ 송오현 DYB최선어학원 원장

‘중학교 첫시험 특목고 합격 결정한다’저자, 고려대 졸, 15년 동안 서울 대치동에서 중고생 대상 영어 강의. 현재 DYB최선어학원, DYB입시전문학원, DYB 수학전문학원 등 서울과 경기도에 13개 분원직영 중.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