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교정 치료 수용 자세도 중요

14세, 성장 조절 교정을 통해 윗턱과 윗입술의 성장을 촉진하고, 아래턱의 성장을 억제하여 평면적인 옆모습을 조금 더 입체적이고 균형잡힌 얼굴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잘 보여주는 8개월 치료 경과 전 후 비교 모습이다.
성장하고 있는 동안은 의도적인 자극과 억제에 빠르게 잘 변화할 때가 많다. 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게 중요하다. 일반적인 것들에서는 때를 설령 놓치더라도 뭔가 방법이 있을 거라는 낙관주의자이지만, 성장기의 잠재된 것들을 이용하여 얼굴을 변화시키는 성장 교정 치료는 너무 이르지도 너무 늦지도 않을 때가 가장 효과적이고 쉽게 좋은 변화를 얻는 길이다.

성장 교정 치료의 대상은 윗턱과 아래턱의 성장 부조화를 보이는 10세 전후의 어린이들이다. 아래턱이 작은 무턱 경향과 윗턱의 과성장으로 돌출을 보이는 경우나 아래턱의 과도한 성장과 윗텃의 성장부족으로 오목한 얼굴 혹은 주걱턱의 긴 얼굴 경향을 보이는 경우 후보군이 될 수 있다.

성장 교정 치료의 검사와 진단은 얼굴모양에 대한 평가와 두개골 방사성 사진의 전 후방적인 분석 결과, 치열의 조화 등을 토대로 결정하고 계획한다.

성장 교정 치료의 방법은 과도한 성장을 보이는 부분은 억제하고 성장이 부족한 부분은 촉진될 수 있도록 입술근육과 입안 연조직의 근막을 적절히 신장 또는 차단하는 장치를 통해 이루어진다. 얼굴 밖으로 보이는 장치도 있지만, 입안에 끼는 장치들도 있고, 하루 12시간에서 18시간 정도 착용을 추천한다.

가끔 묻는다. 정말 달라질 수 있을지에 대해, 그리고 개런티할 것을 요청받기도 한다. 성장 조절 치료의 경우 방향만 알 뿐 얼마나 어떻게 예뻐질 지를 정확히 정량화 해서 예측할 수는 없다. 긍정적인 자세와도 관련이 있다. 그래서 무조건적인 장미빛 낙관과는 다르지만, 희망과 긍정의 마음과 자세가 좋다. 의사도, 환자도 그랬으면 좋겠다.

● 이진민 미플러스치과 앤갤러리 대표원장

치의학 박사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

한국 아나운서연합회 치과자문의

인코그니토 치아교정 인증의

한국 인코그니토 치아교정 센터

2013,2014 메디컬아시아 치아교정 대상

저서 <미인은 치과에서 만들어진다>

치아성형STYLEVENEER®INSTRUCTOR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