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즐거우면 살빠지는 소리가 들린다
[습관을 바꿔라]

쉽고 재미있는 운동이 살도 더 잘 빠지게 하는 법이다. 운동은 지루하고 귀찮은 것이라는 고정 관념을 버려라. 살은 쑥쑥 빠지고 에너지는 쑥쑥 올려주는 신종 운동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 필라테스
할리우드의 대표적인 섹시 미인 카메론 디아즈와 제니퍼 애니스톤의 탄력 몸매 관리 비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20세기초 독일의 요제프 필라테스에 의해 처음 개발된 운동으로 중국의 기예, 서양의 스트레칭에서 인도의 요가까지 다양한 운동법이 접목된 일종의 근육 이완 운동이다. 여리고 병약한 아이들의 몸을 강화시키려는 목적으로 고안되어, 제 1차 세계 대전 당시에는 전쟁터의 병상에 누운 부상병들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근육을 강하게 해주는 운동법으로 발전했다.

필라테스의 가장 큰 매력은 신체의 모든 근육을 사용한다는 점. 대근육을 쓰는 유산소 운동이라기보다 잔 근육 하나하나까지 사용하게 하여 자칫 소홀할 수 있는 모든 근육에 탄력을 얻게 한다. 날씬한 여성들일수록 몸매의 균형을 위해서 필라테스를 즐긴다. 반면 남자들은 근육의 탄력보다는 이완을 통해 유연성을 얻고 잔 근육의 섬세함을 효과적으로 얻기 위해 필라테스를 선호하는 편이다. 국내 스포츠계에는 삼성화재 배구단이 지난해 11월부터 유연성 강화 훈련을 위해 필라테스를 도입하여 효과를 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비크람 요가
스트레스와 만성 허리 통증, 무리한 생활 습관을 고치는 데 큰 효과를 보는 신종 요가. 사우나를 방불케 하는 높은 온도의 방에서 요가를 한다는 점이 가장 인상적이다. 근육을 따뜻하게 만들어 부상을 예방하고 보다 심층적인 동작을 수행하게 할 수 있다. 체내 독소를 배출시키는 데에도 탁월한 강점이 있다. 인도 요가 칼리지의 설립자로 유명한 비크람이 질병과 부상을 예방하고 체중을 감소시키며 노화를 지연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고안했다.

26개의 연속 동작과 2가지의 호흡법으로 구성되며 연령이나 운동에 대한 숙련 정도에 관계없이 누구나 즐기기에 적합하다. 각각의 자세는 근육을 긴장시키고 강화하며, 체내 기관과 신경계를 자극한다. 신선한 산소가 많이 포함된 혈액을 몸 전체로 보내도록 하여 신체를 건강하게 자극하는 에너지 증강 및 체내 정화 운동이다.

한 회당 평균 350~600 ㎈를 소모하여 체중 감소 효과도 탁월하다. 탈진하지 않도록 운동 중간 중간 물을 마셔야 할 정도로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흡수성이 좋은 요가복 선택이 필수이다.

◇ 터보 킥
킥 복싱 프로그램의 최절정이라 불리는 터보 킥. 호신술과 그룹 엑세사이즈가 하나로 결합된 형태이다. 97년 말 미국에서 그룹 운동의 전문가와 톱 랭크된 킥 복서, 태권도 상급 유단자들이 모여 고안했다. 재미를 강조한 운동 프로그램이라는 게 최대 강점이다. 단순히 운동 기술을 익히는 게 아니라, 에너지 넘치는 유산소 운동 파티를 연상시킨다.

쉐도우 복싱, 킥 복싱, 댄싱, 요가 동작들이 결합되어 그 재미에 중독될 만큼 매력이 넘친다. 음악도 신세대들이 선호하는 힙합을 선택했고, 모자와 두건 등 운동 패션도 신세대들의 취향을 고려했다. 무엇보다도 터보 킥을 통해서 사람들은 스스로 강하고, 멋지고, 섹시하며, 역동적이라는 느낌을 얻을 수 있다.

총 11섹션으로 구성된 1시간의 터보 킥 프로그램은, 준비운동 - 펀치, 킥 – 무산소 운동 – 회복 – 근력 증강 – 정리 운동 등으로 이어진다. 한 시간의 빠른 조깅이나 5㎞의 달리기 정도의 강도와 상응하며 분당 8~9㎈를 소모한다. 파워풀한 프로그램이지만, 무거운 백이나 방어복 등 기타 별도의 기구 없이 초보자도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안전한 운동이다.

배현정 기자


입력시간 : 2005-01-13 10:17


배현정 기자 hjba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