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이고 긍정적인 변화에의 욕구가 성공의 원동력

변화를 원하거든 스스로에게 의문을 던져라
[습관을 바꿔라] 창조적이고 긍정적인 변화에의 욕구가 성공의 원동력

관련기사
변화를 원하거든 스스로에게 의문을 던져라
두란노아버지학교 비전 2005 '순결 서약식'
담배와의 전쟁, 작심 365일에 도전한다
운동이 즐거우면 살빠지는 소리가 들린다
습관을 바꾸면 당신도 물찬 제비

새해가 되면 대부분 사람들이 어김없이 치르는 통과의례가 있다. 신년 목표를 세우는 일이다. 부족한 2%는 채우고 넘치는 2%는 버려, 자신이 바라는 모습을 만들어 가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외국어 공부라든지 운동을 시작한다는 것은 자신을 이로움으로 채워 가려는 목표이고 금연이나 절주, 다이어트 등은 자신에게서 해로움을 비워 가려는 목표이다.

이는 사소한 변화를 추구하는 것 같지만 절대 가벼운 일이 아니다. 지키기 힘들기 때문에라도 그렇지만, 이루기 난 뒤에 찾아 오는 효과가 삶의 내용을 확 바꿀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습관은 사람을 만든다는 얘기가 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도 있지 않은가. 모두 습관의 힘과 무서움을 함축한 경구들이다. 때문에 자신을 바꿔보려는 목표의 달성은 바로 습관의 변화에서 출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2003년 10월 미국 캘리포니아 주지사로 당선돼 화제를 뿌리기도 했던 할리우드 스타 아놀드 슈워제네거. 보디빌딩 세계 챔피언 벨트를 여러 차례 따낸 경력을 발판으로, 그는 1980~1990년대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근육질 배우로 이름을 날렸다. 많은 팬들은 영어 구사력도 떨어지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슈워제네거가 영화계에서 성공한 것은 순전히 우람한 몸매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썩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보디 빌딩 선수로, 또 영화 배우로 명성을 얻기 전 그의 모습을 기억하는 고국 팬들은 다른 평가를 내릴 것이다.

슈워제네거는 청소년 시절까지만 해도 또래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을 정도의 약골이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에 적지 않은 상처가 됐던 것은 불문가지.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처지와 조건에 불만을 가지면서도 그런 상황에 순치돼 가는 경우가 태반이다. 하지만 슈워제네거는 독한 마음을 먹고 삶을 ‘역전’시키는 길로 나아갔다. 약골에서 강골로 거듭나는 치열한 보디 빌딩 수련이 바로 그 과정이었다. 만약 그 때 슈워제네거의 선택이 현실을 받아들이자는 쪽으로 내려졌더라면? 세계적인 스타와 강대국의 정치인은 언감생심, 유럽의 조그만 나라에서 평범한 중년 남자로 살아가고 있을 가능성이 거의 100%에 가깝지 않았을까.

비단 슈워제네거의 사례뿐이 아니다. 운동 선수로 대성한 사람들을 보면 천부적인 소질을 키운 경우 못지않게 끊임없이 땀을 흘려 큰 결실을 맺은 경우가 드물지 않다. 그것은 바로 노력을 습관으로 승화시킨 데서 온 보상이다.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일반인들도 마찬가지다.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들인다는 서양의 격언처럼, 규칙적인 운동 습관은 사람을 총체적으로 바꿔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근래 부는 웰빙 열풍 가운데 운동이 주요한 테마로 부상한 것도 그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운동을 한다는 것은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가는 과정인 까닭에 결코 쉽지만은 않다. 많은 사람들이 작심삼일로 끝내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

전문가들은 운동을 습관화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끈기를 강조한다. 곽이섭 동의대 레저스포츠학과 교수는 “운동 목적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모든 운동은 1주일에 4일 정도는 해야 몸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며 “장기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갖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운동의 효과를 보는 지름길”이라고 조언했다. 또 조급한 마음으로 덤비다가 곧 포기하는 결과를 낳지 않으려면 적응 – 발전 - 유지 단계를 서서히 밟아가는 여유가 필요하다는 것이 곽 교수의 충고다.

이쯤에서 습관을 바꾸고 인생을 바꾸는 심리적인 조건을 한 번 살펴보자. 변화 관리 전문가인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대표는 스스로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에 대해 “가장 큰 전제는 ‘절실함’을 어떻게 담아내느냐 하는 것”이라며 “지금이 불만스러운 상황임을 의식의 수면 위로 띄우고 이를 스스로가 해결해야 할 문제로 받아들이는 게 변화의 굳은 출발점”이라고 강조한다.

가령 ‘5년 뒤에는 내가 어떤 모습일까’, ‘내가 지금 제대로 살고 있는 것일까’, ‘내 분야에서 나는 전문가 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 하는 등의 심각한 문제 제기를 스스로에게 던짐으로써 변화의 첫 단추가 꿰어진다는 것이다.

변화를 끌고 나갈 ‘에너지’도 더 없이 중요한 전제 조건이다. 구 대표는 “창조적인 자기 증오와 긍정적인 자기의 꿈이 변화를 추동하는 양대 에너지원”이라면서 “자기가 마음 속에 그리는 모습과 현실의 괴리가 클値?태풍과 같은 에너지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결국 변화는 ‘절실함’의 문제에 다름 아니다.

효과적 실천 이끄는 '절실함'
심리적인 바탕이 마련됐다면 남은 것은 효과적인 실천 방안이다. 구 대표는 구체적인 변화의 프로그램을 매일 실행하라고 권고한다.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실패하게 된다는 것이다. ‘하루 24시간 중 최소한 1시간 정도는 자신에게 투자하라, 기왕이면 집중력이 뛰어나고 몰입도가 높은 시간을 선택하라’는 충고다.

또 하나 보탠다면,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고 흥미를 가진 분야를 찾았을 때 변화는 한결 수월해진다는 점이다. ‘다들 공부 한다는데, 골프 친다는데, 담배 끊는다는데, 하는데 나도 한 번 해볼까’라고 나서는 것은 바보 같은 결심이라는 지적이다. 다시 말해 자기 자신의 절실함 없이 외부적인 동기에서 뭔가를 시도해봤자 작심삼일로 그치기 십상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다시 근본적인 물음을 우리 자신에게 던져보자. 우리는 왜 변화를 꿈꾸는가. 변화는 현재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나아가는 것임에는 분명하다. 한마디로 바뀌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 우리가 순수하고 완전한 상태에서 계속 멀어져 왔다면?

“사람들은 살아 가면서 자신의 본성과 본질을 잊어 가거나 사회에 의해 왜곡되기도 한다. 변화는 꼭 바꾸자는 것이 아니라, 가장 자기다운 삶의 방식으로 회귀하는 것일 수 있다.” 인간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담은 구 대표의 철학적 해답이다.

§ 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

교보문고에 따르면 습관을 다룬 실용서 가운데 요즘 가장 인기가 있는 책은 ‘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한창욱 지음ㆍ새론북스)이다. 오랜 기간 기자 생활을 하며 사회 각계 각층의 인사들을 접했던 저자는 이 책에서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공통점과 그들의 경험담을 통해 독자들에게 구체적인 변화의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다음은 대략의 간추린 지침이다.

▲성공을 위한 기본조건
1.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바뀐다. 2.상상을 현실화하라. 3.신념에 동기를 부여하라. 4.일찍 시작해야 일찍 성공한다. 5.목표를 매주 매월 수정하라. 6.시간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것이 아니다. 7.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지녀라.

▲성공을 위한 실전 법칙
1. 품격있는 사람이 성공한다. 2.소리 내어 웃으며 인사하라. 3.훌륭한 습관이 훌륭한 미래를 연다. 4.옷으로 약점을 감추고 장점을 부각하라. 5.무대 공포증을 극복하라. 6.자신만의 이미지를 만들어라. 7.실패하더라도 변명하지 마라. 8.치아에 돈을 투자하라. 9.칭찬은 당신을 빛나게 한다. 10.중앙에 앉아 만찬을 즐겨?11.고개를 숙이면 올라간다. 12.화술을 길러라. 13.시간을 15분 단위로 관리하라. 14.성공한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라. 15.기록하는 습관을 길러라. 16.나만의 특기를 계발하라. 17.자리에 맞는 처신과 행동을 하라. 18.인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라. 19.경력과 경험을 쌓을 기회를 잡아라. 20.내면의 리더십을 깨워라.

▲성공을 향한 선택
1. 재치와 유머를 가져라. 2.열정은 성공의 열쇠다. 3.어려운 상황이 닥치면 질문을 던져라. 4.하기 싫은 일을 먼저 해라. 5.작은 돈을 밝히지 말라. 6.아이디어는 가까운 곳에 있다. 7.성공을 위해선 체력이 필수다. 8.신하나 노예가 되지 마라. 9.감당하기 힘든 짐은 내려 놓아라. 10.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라. 11.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지 말라. 12.친구나 동료와 비교하지 말라. 13.현명한 배우자를 선택하라.

▲성공으로의 안내
1. 생각을 계속하면 이루어진다. 2.거래할 때 상대의 입장도 헤아려라. 3.상처를 치료해 주면 은혜를 잊지 않는다. 4.안에서 대접 받는 사람이 밖에서도 대접 받는다. 5.일과 여가를 구분하라. 6.빠른 결단이 성패를 좌우한다. 7.위기를 즐겨라. 8.정보를 선점하라. 9.변화는 새로운 기회다.

▲성공을 위한 충고
1. 경쟁보다는 협력을 하라. 2.실패는 성공하는 법을 가르쳐 준다. 3.성공은 함께 나누어라. 4.한 분야의 선구자가 돼라. 5.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라. 6.세 치 혀가 아닌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라. 7.가족을 행복하게 하라. 8.신앙을 가져라.

김윤현 기자


입력시간 : 2005-01-13 10:36


김윤현 기자 unyon@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