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리 소가' 메뉴개발팀 이덕우 대리

"두부라는 소재는 일정해도, 두부를 이용한 요리의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이덕우 대리는 '델리 소가'의 메뉴개발을 맡고 있는 책임자. 이 대리는 여타의 두부 응용 제품이 시장에서 반짝 주목을 받다가 속속 사라지고 있지만, 두부를 이용한 '퓨전 요리'의 앞날은 밝다고 강조했다. 맛은 기본, '건강식'으로 명확한 인기 요인이 있다고 자신한다.

이 씨는 "건강과 편리성을 겸한 1석 2조의 두부 요리로 고객들의 구미를 끌어 당기겠다"고 말했다.

'델리 소가'의 모든 두부 요리는 집에서 살짝 데우거나 그대로 먹을 수 있어 바쁜 맞벌이 부부나 직장 여성들에게 인기다. 제품마다 칼로리를 비롯한 국제 기준 영양 분석표를 첨부하여 웰빙 요리에 대한 믿음을 더했다.

두부 요리라는 생소한 음식을 소개하기 위해 택한 방법은 유동 인구가 많은 백화점 고객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직접 만들어 시연하는 것. 가격도 5,000~6,000원의 비교적 부담 없는 수준으로 결정했다. "생산 단가가 높은 편이지만, 두부 요리를 널리 알리는 홍보 차원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내놓았다"고 설명한다.

이 씨는 또한 '델리 소가'는 계절별로 다른 요리를 소개하는 것이 강점이라고 덧붙였다. "겨울 메뉴로는 두부 우동, 두부 철판 요리, 두부 케이크 등을 준비하고 있다"며 "두부 요리를 자주 접하다 보면 두부의 고정된 맛에 관한 소비자들의 편견도 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 두부 요리 2선

1. 두부버거스테이크

▣ 재료

두부, 동태살, 새송이, 부추, 대파, 무 간 것, 칠리빈스

▣ 만드는 법

① 전자레인지를 '데우기'에 놓고 두부를 2분간 돌려 물기를 제거한 다음 으깬다.

② 동태살과 새송이, 부추, 대파는 칼로 잘게 다져 으깬 두부와 섞어 동그랗게 패티를 만든다.

③ 기름을 두른 팬에 두부 버거 패티를 노릇하게 굽는다.

④ 그 위에 무 간 것과 칠리빈스를 얹어 먹으면 좋다.

2. 두부 고구마 케이크

▣재료

고구마(삶은것) 750g, 비단두부 500g, 꿀 60g, 커스타드 분말 50g, 큐믹 200g

카스테라 1.5봉, 1판(높이0.6cm, 지름20cm의 원형 카스테라),

휘핑크림 100g~150g, 설탕 (휘핑크림의 10%), 피스타치오 아몬드 10ea

▣만드는 법

① 고구마 1.2kg(삶지 않은 것)을 약 25분간 오븐에 익힌다.

② 원형틀에 높이 0.6cm 카스테라를 찍어 놓는다. 다 익은 고구마 껍질을 깨끗이 제거한 후 잘게 잘라 식혀 수분을 날린다.

③ 고구마, 비단두부, 꿀, 커스타드, 큐믹을 넣고 고구마가 다 으깨질 때까지 믹스한다

④ 1의 준비된 틀에 3을 부어 모양을 잡는다. 이것을 냉장고에 3시간 정도 굳힌다.

⑤ 잘 굳은 케이크를 꺼내어 모양틀을 제거한 후 만들어 놓은 휘핑크림을 덧바른다.

카스테라를 곱게 갈아 뿌려주고 휘핑크림과 피스타치오 아몬드로 장식하여 마무리한 다음 다시 냉동시킨다.


배현정 기자 hjba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