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남북 방향따라 달라지는 기운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포인트

기축년(己丑年) 새해, 모두들 새로운 희망을 갖고 한 해를 맞는다. 사람마다 그 희망의 색깔이 다르겠지만 심신의 안녕과 행복을 바라는데는 큰 차이가 없을 것이다. 흔히 말하는 ‘웰빙적 삶’이다.

최근 웰빙의 개념, 요소가 다양화하면서 우리의 오랜 전통인 ‘풍수(風水)’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유무형의 기(氣)의 흐름을 신체 에너지와 적절하게 조화를 찾는 풍수가 보다 안락하고 편안한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을 준다는 이유에서다. 물론 일부에는 풍수가 미신이라는 관념이 존재하지만 학문적 연구와 과학성이 강조되고 실생활에도 유용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실용 풍수’가 일반의 생활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풍수 인테리어’다. 이는 풍수학에 인테리어를 접목시킨 것으로 현대인이 많은 시간을 건물 내부에서 생활한다는 점에 근거해 주거 공간의 기운을 좋은 기운으로 바꿔 행운이 가득한 행복한 인생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풍수 원리를 활용해 집안을 꾸미는 방법은 있을까? 신년을 맞아 전문가의 견해를 토대로 집의 기운에 맞는 인테리어를 찾아 본다.

■ 명나라에서도 시도

사실 풍수 인테리어는 예전부터 심도있게 논의돼 왔다.

풍수학자 이상인 박사는 “정약용이 유배지 강진에서 쓴 <제황상유인첩>을 보면 ‘집을 지을 택지를 선택할 때는 모름지기 산과 물이 아름다운 곳을 골라야 한다. 뜰 앞에는 향장(響墻) 한 겹을 쌓되 높이는 두세 자가 되게 하고, 담장 안에는 갖가지 화분을 놓는다’고 기록돼 있는데, 향장을 쌓고, 화분을 두는 것도 오늘날의 인테리어의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이 박사는 집안 인테리어를 통해서도 풍수의 기운을 바꿀 수 있다는 기록이 이미 명나라 때 나와 있다고 말한다. 명나라 문진형이 쓴 <청재위치>에는 침실, 공부방 등 각 공간에 맞는 가구 배치 방법이 설명돼 있는 것. 오늘의 관점에서 보면 ‘인테리어 가이드 북’인 셈이다.

이 책에는 “천장이 높은 서재 벽에는 그림을 한 폭 정도 거는 것이 좋다. 이때 그림을 양쪽 벽면이나 좌우대칭으로 마주보게 하는 것은 속된 일이다…꽃을 한 가지만 꽂을 때는 기이하고도 예스런 가지를 골라야 한다. 가지를 두 개를 놓을 때는 높낮이를 달리 장식해야 한다” 등 풍수에 따른 집안 가구와 장식품 배치 방법을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상인 박사는 “옛 그림을 보면 (<청재위치>에서 언급한) 풍수에 영향을 받은 흔적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김홍도의 사인초상(士人肖像)의 한 쪽 모퉁이에 꽃의 높낮이가 다르게 꽂아둔 꽃병이 있다”고 말했다.

■ 현대적 풍수인테리어

이상인 박사는 예전 기록을 바탕으로 오늘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 방법이 다양하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현대 풍수는 환경친화적인 물건과 색상의 배치로 인간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 박사는 홍익대에서 건축학을 전공하고 원광대 대학원에서 풍수학으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풍수 인테리어와 관련한 다수의 책을 출간했고, 다양한 TV프로그램에 출현해 풍수 인테리어를 강연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풍수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방향’이다. 동서남북 방향에 따라 기운이 달라지고 이 기운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풍수 인테리어의 포인트라는 것. 예를 들어 해가 뜨는 동쪽은 발전과 젊음, 창조와 개척의 기운이 강하다. 즉, 집의 방향과 위치에 따라 인테리어가 달라야 하는 셈이다.

이 박사는 집의 기운에 맞는 풍수 인테리어를 현대인의 생활 공간인 현관, 거실, 침실, 부엌과 욕실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1) 현관

현관은 사람으로 비유하면 얼굴에 해당하는 공간이다. 현관은 운기가 들어오고 나가는 출입구이자 집안팎을 구분하는 경계이므로 바깥에서 좋지 않은 일이 있었다고 해도 현관에 들어서는 순간 기분을 전환시킬 수 있도록 꾸미는 것이 포인트다.

현관에 들어설 때 깨끗한 매트와 사랑스러운 꽃, 산뜻한 향기 등으로 좋은 느낌을 받는다면 나쁜 기운을 한순간 날려버릴 수 있을 것이다. 집안 전체의 기운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신발장, 이중문, 거울 등으로 정면을 가로막지 않도록 하고 출입문에는 맑은 소리가 나는 종이나 풍경을 달아 경쾌한 소리가 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현관 왼쪽에 거울을 거는 것이 재물운을 높여주며, 밝은 톤의 정물화나 깔끔한 풍경화도 행운을 불러오는 소품 중 하나다.

● 동향 현관 : 동쪽은 밝은 기운이므로 가능하면 아침 햇살을 듬뿍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불가능하다면 조명을 밝게 설치한다. 신발장은 천장까지 닿는 큰 것이 좋으며 목재 제품이 길하다. 꽃을 둘 때는 연두색이나 분홍색으로 동쪽의 기운을 상승시켜 주는 것이 포인트다.

● 남향 현관 : 남쪽은 물과 상극이다. 현관 안팎에 물을 뿌리거나 물청소를 하는 것보다는 마른 걸레로 자주 닦아주는 것이 재물운을 높이는 비결이다. 현관에 관엽식물을 두면 금전운이 상승한다. 출입문 색상은 녹색 계열로 칠하거나 녹색 시트지를 붙이는 것이 좋다.

● 서향 현관 : 서쪽 인테리어의 포인트는 공간을 넓게 확보하는 것이다. 색상은 전체적으로 노란색이나 베이지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현관 확장이 어려운 경우 거울을 이용해 실내를 넓게 보이도록 하는데, 신발장에는 유리문이나 코팅 처리된 거울을 달아두는 것이 좋다.

● 북향 현관 : 북쪽 인테리어의 포인트는 밝고 화사하게 꾸미는 것. 색상은 분홍색이나 초록색, 붉은색 계열이 좋다. 싱싱하고 앙증맞은 봄꽃을 놓아두는 것도 재물운을 높이는 아이템이다.

5- 서향침실. 화려한 디자인의 침대에 꽃무늬 커버를 사용하고, 오디오는 동쪽에 두는 것이 재물운을 높일 수 있다.
6- 검은 색의 소파와 붉은 꽃으로 포인트를 준 북동향 거실.

2) 거실

거실은 온 가족이 함께 쓰는 공동의 공간이다. 가장 이상적인 거실은 햇빛이 가득 들어오는 거실. 채광이나 통풍이 좋지 않으면 음의 기운이 강해져서 가족들의 성격이 어두워지게 되므로 가구와 소품으로 양의 기운을 보충해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거실의 가구는 원목을 사용해 자연 느낌이 나도록 해주는 것이 좋으며, 거실의 바닥 역시 나무로 깔아 자연의 기운을 높여주는 것이 좋다. 관엽식물은 거실에서 매우 중요한 풍수 재료. 가전제품이 많은 거실에 살아있는 식물이 하나도 없다면 전체적인 기의 흐름이 나빠지므로 한두 개라도 두고 잘 관리하자.

● 동향 거실 : 동향 거실의 거울은 재물운을 집밖으로 내쫓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속히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한다. 또 동물을 박제한 것, 가죽으로 만든 장식물도 좋지 않다. 골동품과 낡은 종교 장식물도 재물운을 떨어뜨린다. 인테리어 색상은 하얀색이나 노란색이 좋으며 벽지는 하늘색이 좋다. 소파는 가죽보다 면제품이 길하며 거실의 책과 잡지는 한 곳에 모아둔다.

● 남향 거실 : 소품에 물결무늬를 장식하는 것이 좋다. 소파도 단조로운 것보다는 물결모양을 이루는 디자인이 좋다. 카펫은 아이보리 색상을 이용하면 재물운이 높아진다. 탁자위에 싱싱한 꽃을 두는데, 붉은 색이나 노란색은 동업자나 직장 동료 간 트러블이 생기는 원인이 되므로 차분한 색의 꽃을 꽂도록 한다. 커튼 역시 아이보리 색이 좋다.

● 서향 거실 : 거실 네 귀퉁이에 관엽식물을 두는 것이 좋다. 꽃을 장식하려면 노란 꽃이나 흰 꽃을 도자기에 풍성하게 꽂아야 재물을 늘릴 수 있다. 소파는 갈색 계열의 고급스런 제품이 좋다. 짙은 청색 쿠션이나 소품으로 포인트를 주면 지출이 줄어 재산을 쉽게 모을 수 있다. 테이블은 원목이 좋으며 테이블 위에 과일이나 분홍색 꽃을 장식하는 것도 길하다.

● 북향 거실 : 풍수에서 선인장은 적합하지 않은 식물이지만, 북쪽에서는 좋다. 가라앉은 북쪽의 기운을 깨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의욕이 넘치기 때문. 가구와 장식장은 밝고 화려한 것이 좋다. TV는 큼직한 것이 좋으며 오디오 등 전자제품은 동쪽이나 남쪽에 놓는다. 벽지는 따뜻한 느낌의 옅은 우유색이나 베이지색, 분홍색이 좋으며 진한 색깔은 피한다.

3) 침실

침실은 인체의 기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간이다. 최근에는 안방의 독립성을 강조하기 위해 침실과 안방을 구분해 가장 구석진 곳에 침실을 배치하기도 하는데, 구석진 방은 집안의 생기가 모이는 곳이 아니므로 침실로는 적합하지 않다.

또한 집 안에 빈방이 있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안방과 침실을 합친다면 남는 방은 아이들의 놀이방이나 공부방으로 꾸며 준다. 침대나 이부자리는 가능하다면 방의 중앙에 배치한다. 침실 안에 화장실이 있는 경우에는 어떤 경우라도 머리를 화장실과 일직선으로 두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동향 침실 : 동쪽은 봄에 해당하므로 동향 침실은 황혼기의 부부나 오랜 기간 별거로 서먹서먹한 부부에게 긍정적인 방위다. 베개는 하나로 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방의 동쪽에는 TV, 전화 등 소리 나는 제품을 두고 그 위에 목재로 만든 둥근 모양의 시계를 건다. 침대는 낮고 심플한 디자인이 좋으며 중앙에 두는 것이 가장 좋다. 머리는 북쪽이나 서쪽으로 두고 잔다. 화장대 거울과 유리로 된 액자가 서쪽에 걸려있다면 다른 곳으로 옮긴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좋은 기운이 거울에 반사돼 밖으로 나가기 때문이다.

● 남향 침실 : 재물운이 좋아지는 인테리어 포인트는 한색 계열의 색상과 금속 소재 소품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다. 방의 면적이 넓다면 부부 침대는 트윈으로 사용하는 것 좋고, 베개는 반드시 두 개를 사용한다. 머리맡에 꽃이나 관엽식물을 두면 자는 동안 직감력이 높아져 중요한 순간에 올바른 판단으로 재물을 모을 수 있다.

● 서향 침실 : 침대는 침실 중앙에 설치하고 원목의 화려한 디자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이드 테이블에는 꽃을 놓아둔다. 침대 커버는 꽃무늬의 밝은 색상, 커튼은 노란색이나 연두색이 좋다. 중요한 납품이나 계약 등 많은 돈이 오가는 상황이라면 머리를 북쪽에 두고 잔다. TV와 오디오는 동쪽에 두고 주변에 분홍색이나 노란 꽃을 여러 개 작은 화병에 나누어 꽂는 것이 재물운을 높이는 비결이다.

● 북향 침실 : 북쪽은 햇빛이 들지 않으므로 차분하고 안정된 기운을 느낄 수 있다. 재물과 관련된 서류는 서쪽이나 북쪽에 두는 것이 좋다. 침대는 방의 중앙에 두고 남쪽이나 서쪽에 머리를 둔다. 사이드 테이블에는 붉은 색이나 파란색의 소품을 장식하고 침대 커버와 커튼은 오렌지색이나 분홍색 등 화려한 색상으로 한다.

4) 부엌과 욕실

풍수에서 사람의 건강 여부는 거주하는 집의 물을 다루는 곳을 보면 알 수 있다고 했다. 부엌과 욕실은 건강의 근원인 불과 물을 관리하는 공간이므로 항상 청결하게 관리해야 한다.

부엌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할 때는 가격을 떠나 주부가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주부의 기질과 특성에 맞는 부엌 기구를 사용할 때 주부의 기운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건강이 좋지 않다면 욕실의 인테리어를 살펴보아야 한다. 많은 물건이 어지럽게 진열되어 있고 복잡한 구조를 가진 욕실, 화장실이라면 식구들의 건강은 더욱 나빠진다.

● 동향 부엌& 욕실 : 동향 부엌의 건강운이 좋아지는 인테리어 포인트는 부분적으로 붉은색을 사용해 악센트를 주는 것이다. 동쪽은 풍수적 의미로 일출 시간이므로 태양을 상징하는 붉은색을 사용하면 약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다. 동쪽 창문은 크면 클수록 좋으며 창문 옆에는 반드시 관엽식물을 함께 둔다.

동향 욕실은 줄무늬 디자인이 무난한데 인조대리석이나 돌 같은 강한 재질은 피한다. 바닥 타일이나 합성수지 바닥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색상은 붉은색이 가장 좋고 화려한 색상도 좋다. 변기나 세면대를 검정색으로 사용하면 동쪽의 기운을 저하시키므로 절대 금물이다.

● 남향 부엌& 욕실 : 남향 부엌의 인테리어 포인트는 물과 관련된 장식물이다. 어항을 두거나 관엽식물을 두면 남쪽의 열기를 가라앉힐 수 있다. 벽지는 흰색이나 회색 계열이 좋으며 싱크대는 파스텔톤의 하이그로시 제품이 길하다.

남향 욕실은 한색 계열로 통일시키는 것이 좋다. 변기는 흰색, 연두색, 파란색 계열로 선택하고 바닥이나 벽, 천장의 타일이나 페인트 색상은 변기와 같은 색상을 사용한다. 슬리퍼, 수건, 변기 커버, 매트 등 소품도 흰색이나 한색 계열이 길하다.

● 서향 부엌& 욕실 : 서쪽의 행운의 색상은 흰색, 갈색 등이다. 서향 부엌의 싱크대는 나뭇결이 살아있는 디자인이 좋다. 전체적으로 화려하면서도 품위 있는 것이 좋은데, 냉장고는 싱크대와 같은 색으로 통일하고 냉장고 속 내용물을 가득 채우지 않도록 한다. 서쪽 태양의 힘 때문에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향 욕실은 흰색으로 통일하거나 분홍색, 아이보리색 등 옅은 색을 사용하고 창문 블라인드는 노란색, 베이지색, 갈색 등이 좋다. 분홍색, 노란색 꽃이 길하고 꽃을 놓을 만한 장소가 없으면 꽃이 그려진 포스터를 포푸리(말린 식물)와 함께 장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북향 부엌& 욕실 : 북향 부엌은 불필요한 소비심리를 억제하는 쪽에 포인트를 두어야 한다. 바닥은 난색 계열의 색상이 좋은데, 벽타일은 크림색이나 연한 분홍색 등의 컬러가 무난하다. 싱크대 색상은 아이보리나 흰색이 좋으며 냉장고도 흰색이 무난하다. 따뜻한 느낌의 연한 분홍색 블라인드를 북쪽 창문에 설치하면 북쪽 찬 기운을 막아주므로 길하다.

북향 욕실은 따듯한 분위기를 만드는 데 포인트를 준다. 변기는 흰색이 좋으며 변기를 기준으로 동남쪽에 도자기 장식품을 설치하도록 한다. 변기 맞은편에는 선박이나 꽃 그림을 걸고 매트와 슬리퍼는 따뜻한 색상의 꽃무늬가 좋다. 라벤더 꽃이나 향기를 사용하면 정신적 스트레스가 사라져 삶에 탄력이 생긴다.



이윤주 기자 missle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