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오세훈 서울시장패션·디자인·관광등육성 고용창출·산업고도화 이뤄 세계도시 서울 만들터

뉴욕과 같이 경제가 활기찬 도시, 파리와 같은 문화의 도시, 런던과 같은 품격 있는 도시, 밀라노와 같은 패션의 도시, 시드니와 같은 상징적인 랜드마크가 있는 도시.

2006년 7월,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사에서 밝힌 꿈꾸고 희망한 도시들이다. 오세훈 시장은 서울을 그러한 도시들이 한데 이루어져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도시, 서울만의 고유한 것으로 세계무대에서 승부하는 특별한 브랜드 가치가 있는 도시를 만들어 내겠다고 했다.

그리고는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갈 맑고 매력있는 세계도시, 서울의 그 첫 번째는 ‘전통과 첨단이 어우러진 문화도시 서울’을 만드는 것”이라며 ‘문화’를 시정의 핵심 코드로 삼았다. 그로부터 2년 반 가량이 지난 지금, 서울은 얼마나 변한 것일까. 그 변화는 놀라울 정도다.

오세훈표 ‘조용한 개혁’이 서울 시와 시민들에게 은은히 젖어들어 시정의 패러다임과 시민의식을 확 바꿔 놓은 것이다. 창의와 열정을 가진 공무원의 질 높은 서비스와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1위, 문화 세례를 받은 시민들의 인식 변화, 디자인을 통한 세계 도시로의 도약 등등.

그러한 서울의 변화 중심에 ‘문화 CEO’오세훈 시장이 있다. 서울의 경쟁력이 대한민국의 경쟁력이고, 서울 시민의 삶의 질이 개선되면 대한민국 삶의 질도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오세훈 시장의 ‘문화시정’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 22일, 주간한국이 선정한 ‘문화 CEO’1호 오세훈 시장을 시청 집무실에서 만나 문회시정에 대한 견해와 향후 비전 등을 들었다.

서울시장 취임 후 창의시정’ 을 모토로 서울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서울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맑고 매력있는 세계도시 서울’을 만들겠다는 취지를 밝혔다. 구체적 방안으로 ‘문화’‘문화도시’ 를 전면에 내세우는 ‘문화시정’을 강조했는데 이렇게 문화시정을 추진하는 동기나 배경은

문화는 우리의 생활이자 삶이다. 문화의 본령은 삶의 질로 문화시정은 서울시민이 높은 질의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문화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속성, 기능이 있다. 특히 도시의 경우 생활이 삭막하고 생활에 여유가 없는데 그런 분들에게 삶의 휴식처를 제공하는 것이다.

우리 사회가 경제논리에 집중하다보니 대중을 설득하는 틀로 컬쳐노믹스(Culturenomics), 데카르트(Tech+Art)마케팅을 강조한 측면이 있는데 사실 문화가 가진 고유의 기능과는 거리가 있다.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정서적으로 안정된 도시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시가 줄 수 없는 근본적인 한계를 넘어서기 위한 소프트웨어에서의 충족감이 본질적인 것이다.

문화가 가진 고유의 속성을 잘 활용하면 사람들의 자활, 자립의 의지도 북돋으며 도시를 풍요로운 인생을 사는 하나의 장으로 만들 수 있다. 그런 패러다임을 갖고 문화시정을 시작했다

서울시정의 모토로서 ‘창의시정’을 빼놓을 수 없는데 ‘문화시정’과의 상관 관계는

창의시정은 서울시를 이끌어가는 핵심가치로서 ‘시민고객의 행복 증진’을 목표로 시민고객의 시각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 또 그런 것들이 체질화된 조직을 만들어 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문화시정은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서울의 경쟁력을 높여 시민고객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도시경영 패러다임으로, 서울시가 이러한 시도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창의시정의 원칙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풍부한 문화자본과 접하게 되면 그만큼 상상력, 창의력이 향상되므로, 문화시정은 서울시 내에 창의시정이 원활하게 돌아가게 하는 윤활유라고도 할 수 있다.

국내외적으로 경제가 어렵다보니 그래도 ‘문화’보다는 ‘경제’에 비중을 두는 시정을 펼쳐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 있다

문화가 곧 경제이고 경쟁력이다. 문화는 이제 문화고유의 기능을 넘어 경제를 활성화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산업구조를 고도화하는데 중요한 밑천 역할을 한다.

지난 2년 동안 컬쳐노믹스를 화두로 꺼내 지속적으로 설득한 것도 그 때문이다. 경제의 혁명적 변화를 역사적으로 보면 19세기 후반 산업혁명을 거쳐, 20세기 정보혁명, 21세기는 창조혁명의 시대이다. 21세기 세계 일류 도시들의 경쟁력의 원천은 ‘유형자산’이 아닌 창의나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무형자산’으로 변화되고 있다.

서울시가 ‘문화’를 서울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해법으로 찾은 것은 그러한 시대 변화를 감안한 것이다. 또하나 한국의 경제는 중국의 인건비에 밀리고 일본의 원기술에 뒤진 샌드위치 상황에 있는데 ‘문화’를 통해 극복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평가다.

그렇다면 서울시가 시대 변화에 따른 컬쳐노믹스의 복안은 있는가?

21세기 패러다임을 만들어 내야만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고 선도할 수 있다. 21세기 서울형 신성장동력산업으로 패션 및 디자인, 관광, 컨벤션, 디지털콘텐츠, R&D(연구개발), 금융ㆍ유통서비스를 선정하여 육성하고 있다

신년사에서 사회안전망과 경제활성화에 시정을 집중한다고 했는데 그럴 경우 문화시정 부분이 영향을 받거난 축소되는 것은 아닌가?

우선순위에서 밀리면 당연히 영향을 받는다. 특히 올해는 전세계가 경제위기 상황이고 상반기는 극복하기 어렵다고 하는데 일자리 창출과 경제살리기에 올인할 수 밖에 없다. ‘서?Q형 복지 모델’에 투자가 시급하다. 그 와중에도 지금까지 추진한 창의 문화도시의 기본은 그대로 간다.

서울시의 문화정책, 특히 문화 콘텐츠에 대한 투자는 미래를 위한 투자이므로 지속적으로 간다. 문화예술인들은 시련의 시기에 더 고생을 하는데 이들이 좌절하지 않도록 5년, 10년 뒤를 보고 투자를 하려고 한다.

경제살리기와 관련해 서울시는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업의 도산을 막는 것이다. 특히 중소 자영업자들이 흑자도산하는 걸 막기 위해 작년보다 2,700억원을 증액한 1조 4,000억원을 준비했다.

이런 경우 일자리 창출이 중요한데 850억원 정도를 준비했다. 또 신용(담보)이 없어서 돈을 못 빌리는 것에 대비해 6,100억원 정도의 신용보증자금을 마련해 놓았다.

이달말엔 ‘일자리 플러스센터’를 연다. 시와 자치구 산하 취업알선센터와 직업훈련기관, 민간 기업의 구인, 구직 정보를 센터 전산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한편, 문화적 박탈이 경제적 박탈로 연결되므로 풍부한 문화자본을 제공해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그 중에 ‘희망의 인문학 코스’라는 저소득층을 위한 문화 프로그램이 있는데 부모로부터 물려받을 수 없는 문화자본을 시에서 지원해주는 복지 시스템이다. 작년에 시범사업으로 313명, 올해는 1,500명으로 인원수를 늘리려고 하는데 수료율이 66.7%정도이고 80%의 만족율을 보일 정도로 호응이 좋았다. 나도 직접 강의를 한 적이 있는데 문화의 중요성을 본인들이 절절이 깨닫는 것을 보고 크게 보람을 느낀 바 있다

서울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문화브랜드 강화 방안은

두 방향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하드웨어를 충분히 구축하는 것과 소프트웨어를 채우는 것이다. 하드웨어 구축은 노들섬에 문화콤플렉스를 만든다든가 동대문의 디자인플라자&파크(DDP) 사업 진행, 광화문광장 사업을 비롯한 서울의 얼굴을 만들어내는 작업 등이다, 소프트웨어 작업으로는 지하철 공간에 시를 써넣는다든지, 서울광장에서 거의 매일 문화공연을 벌여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찾아가는 음악회, 도시갤러리 프로젝트, 책읽는 프로젝트, 신청사에 만들어지는 도서관 등이 서서히 효과를 드러내고 있다.

서울이 세계인들로부터 문화시민, 문화도시라는 평판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10년, 20년이 걸릴지 모르므로 꾸준한 투자를 하고 프로그램을 만들어 그것들이 시민들에게 젖어들도록 하는 것이다

마이클 포터 하버드대 교수는 서울이 도시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서울만의 아이콘을 가져야 한다고 했는데 이에 대한 전략은 있나?

마이클 포터 교수의 입을 빌지 않더라도 사실 서울시의 가장 큰 숙제이다. 오스트레일리아가 지정학적으로 문화국가 이미지를 갖기 어려운 나라인데 시드니의 오페라하우스 하나로 마치 굉장한 문화중심적인 국가처럼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했다.

서울시도 어떻게 문화도시로 만들 것인가를 두고 고민을 많이 하는데 건축물로 승부할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로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작년에 무려 400억원의 획기적인 예산을 편성해 서울의 CF를 집중적으로 중국, 일본, 동남아, 미국, 유럽 등에 방영했다.

중국에 방영할 때는 유명 영화감독인 첸카이거를, 일본에서는 존경받는 소설가인 무라카미 류를 내세워 서울을 홍보하게 했다. 미국쪽은 피아니스트 조지 윈스턴이 나섰는데 일종의 아이콘을 만드는 작업이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서울의 브랜드를 만드는데 일종의 브랜드 연상작용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고 하드웨어 구축작업을 소홀히 하는 것은 아니다. 노들섬 문화콤플렉스, 동대문의 DDP, 잠실과 용산의 초고층 건물도 서울의 아이콘이 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서울에 10개 정도의 상징적인 아이콘이 필요하다고 본다

서울의 업그레이드 전략으로, 서울을 세계 도시로 만드는 방안으로 ‘디자인’개념을 전면적으로 도입했다. 그렇게 디자인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디자인은 모든 것이다”라고 할 정도로 서울시정에서 디자인은 대단히 중요하다. 서울은 하드웨어를 넘어 소프트웨어, 즉 프로세스나 시스템, 서비스까지도 도시행정 전반을 디자인으로 컨트롤해 나가고 있다. 디자인서울이 가져온 가장 큰 성과는 ‘시스템 디자인’으로 공무원들의 일하는 방식을 시민고객의 입장에서 180도 확 바꿔놓은 것이다.

그결과 지난해 말 복마전 서울시를 ‘청렴도 1위 도시’로 바꿔놓았다. 또 디자인이 서울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있는데 서울이 2010년 세계디자인수도로 선정된 것이나 한강르네상스, 남산르네상스, 도심재창조 프로젝트 등 서울의 매력을 높이는 작업이 계속되면서 서울의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문화CEO로서 문화도시 서울의 비전과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서울이 ‘문화’의 힘을 바탕으로 미래가 더 기대되는 세계도시를 만들려고 한다. 이러한 창의문화도시 프로젝트는 시민 여러분들의 인내심과 도움이 없이는 결코 성공할 수 없는 프로젝트이다.

서울이 대한민국이 경쟁력을 갖춰감에 있어서 소프트파워가 굉장히 중요한 산업발전단계에 와 있는데, 그 비전에 동의하신다면 인내심을 가지고 서울시가 이 정책을 꾸준히 실행하고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전제되야 한다.

아울러 그러한 문화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서울이 질서를 회복해야 한다. 서울이 원칙과 질서가 무너지는 도시가 되면 문화도시를 만드는 작업은 사상누각이 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서울시가 정리정돈된 도시가 되고 간판이라든지 길거리 담배꽁초 등 기초적인 질서가 바로잡혀야 한다. 서울이 경쟁력 있는 세계도시가 돼 시민의 삶이 질이 높아질 수 있도록 동참해주시고 지켜봐달라는 말씀을 드린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961년생. 대일고 졸업, 고려대 법학과 학사, 대학원 법학 석사.박사, 제26회 사법시험 합격(94년),

숙명여대 법학과 겸임교수, 제16대 국회의원(2000~2004), 한나라당 '미래를 위한 청년연대'(미래연대) 공동대표,

한나라당 상임운영위원, 최고위원, 제33대 서울특별시 시장(2006.7~), 2008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장관회의 명예준비위원장


.



진행=박종진 편집장 jjpar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