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한국의 명품축제] 전남 신안군 '신안 새우젓 축제'

1-김치요리
3-11월 낭만콘서트

신안새우젓축제는 섬의 고장 전남 신안군을 대표하는 독특한 수산물축제다. 신안군은 우리나라 섬의 3분의1이 모두 이곳에 분포돼 있다고 할 정도로 섬들의 고향이다. 바로 이 파도소리 그윽한 바닷가 마을을 배경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청정해역에서 나오는 젓새우를 주제로 한 신안새우젓축제가 지난해부터 큰 잔치의 장을 마련하였다.

이 대축제는 신안의 유구한 역사와 성장사를 배경으로 탄생했다. 원래 이곳은 고려 말 내지 조선 초기 취락(어촌)이 형성되기 이전부터 해선망 조업선이 출가어업(오늘날 원양어업)형태로 장구한 기간 젓 새우잡이 어업이 영위되어 왔다. 1970년대는 비금도의 강달어 파시장과 부서.민어,병어를 비롯한 새우류의 파시어장으로 유명했다

신안군은 예나 지금이나 타 지역에 비해 천혜의 입지조건으로 플랑크톤이 많고 대륙붕이 발달한 황금어장 지대다. 이러한 환경요인은 젓 새우류의 서식.산란 및 성장에 적합해 젓 새우류의 자원은 이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생산되어 왔다.

신안새우젓축제는 1980년대 인근 임자도의 파시가 폐쇄되면서 출어하는 어선들의 만선과 안전조업을 기원하는 뜻으로 어민들 스스로가 해마다 열어오던 풍어제를 더욱 풍성하고 알차게 명실상부한 지역 관광 상품이자 유명축제로 승화시킨 것에서 비롯된다.

신안을 대표하는 새우젓축제는 신안의 게르마늄 갯벌과 청정해역에서 갓 잡은 신선한 젓새우와 이곳에서 생산되는 미네랄함량이 많은 천일염으로 생산현장에서 직접 담근 새우젓을 맛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올해 신안군의 수산물축제는 6월5일부터 6일까지 증도에서 송어(밴뎅이)축제를 시작으로 6월12일부터 14일까지 지도읍 송도에서 병어축제가 열리며, 8월7일부터 8일까지는 임자대광해수욕장에서 민어축제, 10월에는 흑산홍어축제가 열린다.

새우젓축제는 김장철 이전인 9월 26일부터 27일까지 지도읍 송도위판장에서 열어 전국각지의 관광객과 손님들의 참여기회를 마련코자하며, 수산물의 마지막 축제인 신안뻘낙지 축제행사도 압해도에서 10월17일부터 18일까지 2일간 개최할 계획이다.

지난해 제1회 새우젓축제는 11월 초순에 신안군 지도읍 송도위판장에서 개막식을 시작으로 사흘간 수산물시식회와 우리지역에서 생산되는 뻘낙지 등 다채로운 각종수산물의 판매행사 및 각종 축하공연이 열려 흥겹고 신바람나는 잔치의 현장이기도 했다.

올해 두번째 맞는 제2회 신안새우젓축제는 새우젓을 주 재료로 하는 돼지고기와 새우젓의 만남, 새우젓 김치담그기, 맨손활어잡기, 관광선을 이용한 해상 및 섬 선상체험 등 축제참여관광객을 대상으로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펼쳐진다.

또한 출어하는 어선들의 안전조업과 풍어를 기원하는 용왕제와 망자(亡者)가이승에서 풀지 못한 원한을 풀어주는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우제(雨祭)의 일종인 씻김굿도 함께 열린다.

신안새우젓축제는 새우젓의 원산지는 신안군이라는 사실을 알리고 신안군의 바다가 드넓고 깨끗한 바다라는 이미지를 한층 드높이며 21세기 신해양시대의 새로운 해양수산 1번지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또한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신안산 천일염은 염전면적과 생산량이 전국에서 가장 많으며 2008년 3월에 정부로부터 광물에서 식품으로 인정되었으며 그해년 12월에는 천일염사업 특구로 지정되어 천일염의 명품화육성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국적 축제로 발전하고 있는 새우젓축제는 신안 앞바다에서 생산되는 각종 수산물과 함께 신안 천일염으로 10월의 결실의 계절답게 풍성한 수산물 잔칫상을 마련하여 찾아오는 가정마다 유익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문의: www.shinan.go.kr, 061-243-2171

박우량 신안군수



신안군은 유인도가 73개 무인도가 931개나 되는 1004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어 전국 3170개의 31.7% , 전남 1965개의 51%를 차지합니다.

또 국립해상공원을 끼고 있는 신안군은 관광의 보고입니다. 천연기념물 170호로 지정된 홍도는 서남해의 해금강으로 불리며, 임자도의대광해수욕장과 비금도의 명사십리와 해당화, 도초도의 시목해수욕장, 송원대의 청자와 백자를 발굴, 한때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곳이기도 했던 증도, 새우젓 축제가 열리는 이곳 지도를 비롯한 각 지역에서는 수산물이 풍부하며 특히 새우젓은 미네랄이 가장 많이 함유된 질좋은 신안천일염으로 절여 전국에서 85%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만, 오랜 세월동안 우리지역 특산품으로 알려지지 않아 늦게나마 그 명성과 우수성을 전국에 알리고 잃었던 옛 명성을 되찾아 낙후와 침체를 탈피하고 지역경제의 활로를 개척하면서 지역특색을 나타낼 수 있는 수산물 축제도 매월 지정하여 개최하고 있습니다.

우리군은 이렇한 문화, 역사와 풍부한 수산물 등을 활용하여 앞으로 국제 관광상품으로 발전시켜 많은 관광객과 소비자가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이번축제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더불어 맑고 깨끗한 바다에서 승선체험행사 등도 마련하여 신안 어업인들이 땀과 혼이 담긴 수산물의 생산현장 및 1004의 섬 투어행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9월 26부터 9월 27일까지 2일동안 개최됩니다.

세계적인 발효식품인 새우젓의 본고장인 이곳 신안군 지도읍에서 개최되는 새우젓 축제에 초가을의 정취와 바닷바람으로 전국 어디에서도 맛볼 수 없는 신안새우젓축제를 마음껏 즐기시고 행복한 추억을 만드실 수 있도록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