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문화, 라이프 화두는]

배우 조재현이 고전 '에쿠우스'의 연출을 맡았다
사회 전반의 경기와 관계없이 만성적인 불황에 시달리는 공연계가 취할 방법은 늘 정해져 있다. 그래서 올해만의 특징적 화두라고 할 만한 점들은 작품 안보다는 주로 작품 밖에 존재한다. 새로운 공연장들이 나타났고, 오래된 사람들은 사라졌다. 이러한 변화가 공연계의 새 동력이 될 수 있을까. 신종플루의 여파가 추스려지는 요즘, 사람들은 다시 한 번 북적이는 공연장의 모습을 꿈꾼다.

엄마˙스타˙노블컬˙중극장, 무대 바꾼다

엄마 신드롬은 지난해부터 지금까지도 문화계 전반에서 출현하고 있다. 신경숙 작가의 <엄마를 부탁해>에서 출발한 엄마 신드롬은 무대로 옮겨와 연극 <친정엄마와 2박3일>로 덩치를 키웠다. 이 작품은 올해 1월 초연 후 지방 순회공연과 서울 앵콜 공연을 반복하면서도 연일 매진의 흥행 성적을 거두고 있다.

이 같은 엄마 신드롬은 이후에도 영화감독 류장하가 연출을 맡은 연극 <엄마, 여행갈래요?>와 신경숙의 원작을 그대로 무대로 옮긴 <엄마를 부탁해>, 1인극 <어머니 날 낳으시고>, 뮤지컬 <엄마의 약속> 등으로 계속 이어졌다.

불황기에는 실험과 도전보다는 안정성을 택했던 그간의 관례는 올해도 어김없이 반복됐다. 어느덧 연극계의 '코리안 리그'가 된 '연극열전'은 올해도 조재현과 스타들을 앞세워 시즌 3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다. 프로그래머뿐만 아니라 연출가와 배우로도 나선 조재현과 이순재, 송영창, 송승환, 배종옥 등 스타들의 참여는 이번 연극열전에서도 여전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다만 관객의 관심이 연극 자체보다는 여전히 스타에 집중되고 있다는 점은 여전히 한계로 지적되고 있어서 아쉬움을 주고 있다.

'친정엄마와 2박 3일' 공연 장면
대형 라이선스 뮤지컬과 대중에 익숙한 스타 캐스팅의 결합은 언제나 그랬듯이 올해도 예상된 인기를 현실화했다.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는 박상원, 박해미, 옥주현 등이 출연해 중장년층 관객까지 흡수하는 데 성공했다. <웨딩 싱어>의 황정민과 박건형, <헤드윅>의 윤도현, <헤어스프레이>의 박경림 역시 흥행지수를 높이는 데 일조하고 있다. 안재욱, 유준상, 엄기준, 김원준이 한꺼번에 출연하는 <살인마 잭>은 이런 스타 캐스팅의 절정을 보여준다.

또 <샤우팅>의 대성과 승리(빅뱅), <한여름 밤의 꿈>의 이홍기(FT아일랜드), <금발이 너무해>의 제시카(소녀시대) 등 아이돌 스타들의 출연은 관객의 연령층을 대폭 낮췄다. 하지만 뮤지컬 평론가 원종원 순천향대 교수는 이런 스타 마케팅을 '양날의 검'이라고 보고 있다. "스타를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공연장을 찾는 것은 좋지만, 이는 공연계 내부에서 스타를 키워내는 힘이 약한 현실을 보여주는 증거인 셈이다."

장르적으로는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한 '노블컬'이 본격적으로 시도됐다. 핀란드 작가 아르토 파실린나의 <기발한 자살여행>을 필두로 김훈 작가의 <남한산성>, 정이현 작가의 <달콤한 나의 도시>, 김영하 작가의 <퀴즈쇼>, 이철환 작가의 <연탄길> 등 검증받은 원작소설을 무대로 옮기는 작업은 해를 넘겨 계속되고 있다.

특히 <남한산성>과 같은 대형 창작뮤지컬의 성공은 국내 창작물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척도가 됐다. 원종원 교수는 "작년까지는 창작이 소극장 위주였지만 중극장 이상의 대형 창작뮤지컬이 올해 계속해서 좋은 반응을 얻은 점이 고무적"이라고 진단했다. 이를 증명하듯 현재 안중근 의사의 이야기를 다룬 <영웅>이 현재 기대 이상의 선전을 보이고 있다.

중극장 시대가 새로 열린 것은 올 한 해 가장 큰 이슈라고 할 만하다. 1960~1970년대 국립극장으로서 한국 연극을 이끌었던 명동예술극장이 34년 만에 복원돼 개관한 것은 한국연극의 부흥과 명동연극의 부활을 알렸다. 현대연극의 메카였던 드라마센터도 리모델링돼 남산예술센터로 새롭게 탈바꿈했다. 한편 대학로에도 500석 이상의 규모를 갖춘 대학로예술극장이 문을 열면서 본격적인 중극장 시대를 열었다.

'남한산성'
연극평론가 김윤철 한예종 연극원 교수는 "중극장 시대가 열리면서 이제까지의 신변잡기식 소재에서 벗어나 셰익스피어나 체홉과 같은 규모 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게 됐다"라고 평가한다. 주제나 소재 면에서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레퍼토리의 개발도 기대해볼 만하다는 것이다.

역사의 퇴장, 전통 콘텐츠의 극화 도전

유난히 큰 별들이 많이 떨어진 한 해, 춤계의 큰 별들도 유명을 달리한 해였다. 지난 7월 춤과 연극의 경계를 허문 '탄츠테아터'로 20세기 현대춤의 흐름을 바꾼 피나 바우쉬가 70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같은 달 포스트모던댄스의 선구자로 평가받는 머스 커닝엄도 90년 동안의 춤 인생을 마무리했다.

20세기 현대춤의 여러 페이지를 차지하는 이들이지만 한국에서의 기념 행사는 그리 많지 않았다. 바우쉬의 경우 일부 무용가들에 의해 헌정 무대가 마련됐지만, 커닝엄은 별다른 조망 없이 조용히 사라져갔다. 이런 점은 올해 창단 100년을 맞은 발레 뤼스도 마찬가지다. 심정민 춤평론가는 "발레 뤼스가 지금까지도 세계 춤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춤계 내부에서 어떤 언급도 없는 점이 아쉽다"며 안타까워했다.

기존 레퍼토리의 답습 대신 새로운 스타일의 작품을 선보이며 춤 저변의 다양성을 꾀한 점도 두드러졌다. 주로 클래식 발레에만 심하게 편중되어온 국내 발레계가 '드라마 발레'라는 현대발레를 경쟁하듯 동시에 선보인 것이 우선 눈에 띈다. 국립발레단의 <차이코프스키>와 유니버설발레단의 <오네긴>이 그것이다.

명동예술극장 개관식 테이프커팅식
또 전통 텍스트를 극화하는 시도도 두드러진 한 해였다. <심청>과 <춘향>만 반복되던 창작발레는 올해 국립발레단의 <왕자 호동>을 만나며 전통 텍스트의 현대적 활용 가능성을 재확인했다. 발레 <왕자 호동>의 총연출을 맡았던 국수호 안무가는 춤극 <가야>와 <낙랑공주>도 잇따라 선뵈어 장르를 넘나들며 전통 텍스트의 붐을 이끌었다.

한편 국립무용단(한국춤)과 국립발레단이 1962년부터 존재해온 반면 국립단체가 없던 현대춤 분야에 국립현대무용단이 창설된다는 소식은 전공자들의 마음을 잠시 들뜨게 했었다. 하지만 전속단원 없이 예술감독과 안무가 등 스태프 3명과 사무국 직원으로만 꾸려질 국립현대무용단의 모습은 곧 국립단체가 가져야 할 문화 공공성을 위축시킨다는 반박에 직면한 상태다.

무용수들의 외도도 이어졌다. 국립발레단의 정주영, 유회웅, 백두산 등이 참여해 화제가 된 뮤지컬 <캣츠>에 이어 내년 1월에는 발레리나 김주원이 <컨택트>로 뮤지컬 무대에 도전한다. 몸이라는 매체를 사용하는 무대예술의 특성상, 바야흐로 장르의 구분은 무의미한 시대다. 해당 장르에서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지만, 덕분에 관객은 더 질 좋은 공연을 볼 수 있게 됐다.

▶▶▶ '2009 문화, 라이프 화두는…' 관련기사 ◀◀◀
▶ '나'의 발견, '우리'의 재구축의 해
▶ 문학, 정치를 말하다
▶ 한국미술 지각변동이 시작되다
▶ 키워드로 본 클래식, 오페라, 국악
▶ 공연계, 옛것의 환생과 새로운 탄생
▶ '해운대'와 '워낭소리', 한국영화에 무엇을 남겼나
▶ 착해진 패션계, 무서운 여자들
▶ 음식은 '홈메이드' 여행은 '유유자적'


송준호 기자 tristan@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