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BOX' 전] 서울 아트선재센터 5월 1일까지
철갑을 두른 듯한 본체와 바닥을 짚은 빨판 모양 다리들은 견고하지만 육중하지는 않다. 언제든 착착 접을 수 있고, 어디서나 텐트처럼 지을 수 있는 간편한 상영관이다. 건축가인 디디에 피우자 포스티노는 여행 가방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했다.
경사로를 올라 암실에 들어서면 스크린과 간이 의자가 배치되어 있다. 영상과 소리가 방을 가득 채운다. 최대 10명까지 들어갈 수 있다. 독특한 관람 형식이 곧 관람 내용이 된다.
H BOX는 패션 브랜드 에르메스 재단이 2006년부터 진행해온 프로젝트. 매년 4명의 비디오 아티스트를 후원하고 그 작품들을 전세계에서 순회 상영한다. 이 "여행 키트 상영관"은 파리 퐁피두센터, 런던 테이트 모던 갤러리, 요코하며 트리엔날레 등을 거쳐 서울까지 온 참이다. H BOX 큐레이터 벤자민 베일은 이런 여정이 "다양한 문화권의 작가들을 아우를 수 있는 프로젝트의 개방성"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상영작은 작년과 올해 만들어진 8편 작품이다. 한국 작가 남화연의 '당신의 유령을 해치지 마시오'를 비롯해 중국 장가 왕 지안웨이의 '제로', 이스라엘 작가 오머 패스트의 '일요일 아침-<터널> 연작 중 3화', 인도 작가 니킬 초프라와 무니르 카바니의 '사람은 바위를 먹는다' 등이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반영한 최신 비디오 아트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온라인 가상 현실의 특징적 모티프들을 콜라주한 클리프 에반스의 '시민: 늑대와 보모', 비틀즈와 롤링스톤스의 공연 장면을 3D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한 코타 이자와의 '디오라마', 한 여성이 공 없이 테니스 라켓을 휘두르는 영상과 공 튀는 소리를 합성해 실제 테니스 경기가 벌어지는 것 같은 환영을 만들어내는 수메 체의 '오픈 스코어' 등은 비디오 아트의 장르적 실험성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H BOX 전시는 5월1일까지, H BOX:Loops 전시는 3월27일까지 진행된다. 02-733-8945
박우진 기자 panorama@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