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제81회 아카데미상에서 사후 조연 남우상을 수상한 히스레저는 '다크 나이트'에서 짙은립스틱을 바르고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사람들이 나를 갑자기 좋아하게 된 데에 성적인 이유가 있다는 걸 알지 못했다. 섹스 생각은 전혀 없었다. 내가 섹시하다고 생각하지도 않았다. 내 몸은 수수께끼처럼 나타난 친구 같은 것이었다. 그야말로 마술 같은 친구였다. 몇 주 일 뒤 어느 날 아침, 거울 앞에서 입술에 립스틱을 발랐다. 금색 속눈썹은 짙은 색으로 칠했다. 옷을 살 돈이 없어 가진 것이라곤 고아원복과 스웨터 하나뿐이었지만, 립스틱과 마스카라는 옷과 같은 역할을 했다. 화장을 하니 드레스를 입은 것처럼 얼굴이 화사해 보였다"-'마릴린 먼로, My Story'(마릴린 먼로 저)

립스틱은 여성의 성적 매력을 부추기는 대표적인 화장소품이다. 아카데미상 남우조연상을 받은 히스 레저도 '다크 나이트'에서 짙은 립스틱을 바르고 등장했다. 히스 레저는 죽은 뒤인 2009년 제81회 아카데미상을 수상했는데, 요절한 그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겨준 캐릭터가 바로 '다크 나이트'의 전신인 '배트맨'의 악당 조커다.

사사건건 배트맨을 괴롭히는 조커의 인상을 강하게 남긴 건 역시 마치 떡칠한 듯 입술 주위를 붉게 만든 립스틱 분장이다. '배트맨' 이후 남성 악당의 입술 주변에 칠해진 붉은 립스틱은 이제 '악의 상징'으로 활용된다.

남녀가 사용하는 립스틱은 이렇게 '악의 상징'과 '성적 매력'으로 각기 다르게 우리 피부에 와닿는다.

레이디 스턴 같은 작가는 '꿈꾸는 사람의 사전'에서 '립스틱 등 화장품을 구입하는 꿈은 행운을 상징하는 것'으로 풀이하는데, 꿈속에서 남성이 립스틱을 구입하는 것은 '신용을 상실해 사업에 실패할 수 있다는 경고의 뜻'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립스틱은 언제 어디에서 왔을까? 립스틱(Lipstick)의 어원은 고대 영어 '리파 스티카(Lippa sticka)'로 알려져 있다. 1889년에야 '막대 모양의 왁스'라는 립스틱(Lip Stick), 일상 영어로 편입되었지만, 오늘날의 립스틱은 1920년대 중반 이후 '입술'과 '막대'를 합친 단어로 봐야 한다. 결국 사회변화에 따라 다른 뜻이지만, 같은 용어로 정착된 셈이다.

립스틱은 또 한때 '루주(rouge)'라고 불렸다. 아직도 애칭으로 사용되는 이 명칭은 프랑스어 '붉다'의 형용사형으로, 붉게 만드는 것이라는 뜻일 게다. 이 명칭이 처음 화장 용어로 사용됐을 때는 볼 연지만을 가리켰지만 요즘에는 입술 연지를 뜻한다. 그러나 요즘 입술 연지는 거의 영어용어인 립스틱으로 통한다.

립스틱을 활용하는 다른 용어들을 우리 주변에서 한번 보자. 경제계에서는 남성들과의 경쟁 및 남성 중심세계의 편견을 뚫고 최고지도자 반열에 오른 여성들의 리더십을 '립스틱 리더십'으로 불리고, 경기 침체의 반작용으로 여성들의 화장품 매출이 오르는 것을 '립스틱 효과'라고 한다.

'립스틱 효과'는 경제가 어려울수록 자동차, 카펫, 가구 같은 고가 내구재 소비는 억제하는 대신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나기 위해 화장품 같은 저렴한 사치품 소비가 증가한다고 해서 붙여진 용어다.

마릴린 먼로가 자신의 책에서 고백했듯이, 그녀에게 세기의 섹시 스타라는 칭호가 붙게 된 데에는 립스틱을 빠뜨릴 수 없다. 먼로는 턱이 약간 튀어나와 입술을 꼭 다물 수 없는 신체적 콤플렉스를 갖고 있었다. 그런데 앵두 같은 입술에 붉은 립스틱을 바른 뒤 살짝 벌리고 있는 모습은 수컷의 성적 본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치명적 결점이 립스틱 하나로 전세계 남성들의 오금을 저리게 만드는 입술의 여신'으로 분한 것이다.

심리학자 연구 조사에 따르면 남성이 섹스 파트너를 고를 때 가장 먼저 눈여겨보는 부위가 립스틱 바른 입술이라고 한다.

이경기(영화 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