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걸스 예은
춤추는 가수 아이돌이 작사에 작곡까지 한다고?

최근 은 작사가로, 은 작곡가로 변신했다. 최근 여심을 흔들고 있는 연애시대는 이승기가 작사ㆍ작곡한 노래. 빅뱅 지드래곤은 작사ㆍ작곡은 물론이고 편곡까지 소화해 가요 제작자(producer)로도 활동한다.

아이돌은 노래보다 춤에 집중해 기획 상품으로 불린다. 그러나 지드래곤 등은 아이돌에 대한 편견을 깨트리고 있다.

작곡가 변신 이유

연예계는 유행에 민감하지만 가요계는 특히 심하다. 정상에 올라도 인기를 잃는 건 순식간. 한 가요계 관계자는 "가수 생명력은 무척 짧다"면서 "끊임없이 노력해야만 살 수 있다"고 말했다. 게다가 정보통신(IT) 기술 발달로 가요 유통 기간은 점점 짧아지고 있다. 대중의 취향에 어긋나면 제아무리 아이돌이라도 인기가 곤두박질할 수밖에 없다.

빅뱅 지드래곤
이런 가요계 속성을 잘 알기에 아이돌은 각자 특기를 살려 생명력을 연장한다. 외모가 출중한 소녀시대 윤아, 2PM 택연, 티아라 함은정은 배우로 변신해 드라마에 출연하고, 작곡에 소질이 있는 지드래곤, 비스트 용준형, 2PM 준수, 슈퍼주니어 이특과 은혁 등은 꾸준히 자작곡을 발표하고 있다.

가수 겸 배우로 종횡무진 활약하는 이승기는 5집 앨범에 수록된 연애시대 가사를 직접 썼고, 싱어송라이터 라디와 함께 작곡했다. 배우와 예능 MC로서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이승기조차 작사ㆍ작곡에 관심을 둘 정도로 아이돌 가수 사이에 작곡 열풍이 불고 있다.

은 2집 앨범에 수록된 G.N.O를 작곡했고, 은 3집 앨범에 실린 봄날 가사를 직접 썼다. JYJ 박유천, 김준수, 김재중은 가수와 배우로 활동하면서도 끊임없이 자작곡을 생산한다.

홍보ㆍ마케팅 효과 짭짤

작곡 능력은 가수에게는 재능 계발이고, 소속사에는 홍보 수단이 된다. 춤을 잘 추는 가수보다 작곡도 가능한 가수란 인상을 심어주면 해당 가수와 그룹에 대한 호감이 커질 수밖에 없다. 작곡하는 아이돌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커지자 가요 기획사가 의도적으로 홍보에 이용하는 모습도 눈에 띈다.

소녀시대 수영
아이돌끼리 경쟁이 치열한 터라 가요계에선 홍보 전쟁도 치열하다. 원더걸스는 신곡 홍보를 위해 MBC 라디오스타 등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다. 소희, 선예 등은 성대모사를 하는 등 시청자 눈길을 끌고자 노력했다. 예은은 22일 SBS 강심장에 출연해 기타를 치면서 노래를 불렀다. 시청자 사이에서 "예은이 언제 기타까지 쳤느냐" "예은이 작곡까지 하느냐"는 감탄사가 쏟아졌다.

눈에 보이지 않는 부작용도 있다. 20대 초반인 가수가 자신의 음악색을 고집하면 소속사 관계자는 골치가 아프다. 함량이 떨어지는 노래를 들고 고집을 피우면 난감할 수밖에 없다. 한 가요 관계자는 "어설픈 작곡 때문에 골치가 아프다는 기획사가 꽤 있다"고 귀띔했다.

또 작곡 때문에 불화가 심해진 아이돌 그룹도 있다. TV에 비친 아이돌은 동료와 무척 친하다. 그러나 실제론 사이가 나쁜 예도 있다. 이런 그룹에 작곡하는 아이돌이 있으면 시한폭탄이 될 수 있다. 평소 사이가 나쁜데 노래를 '이렇게 불러라' '저렇게 불러라'는 지시를 받으면 기분이 좋을 리가 없다.

제2의 박진영 꿈꾼다

"나도 언젠가는"이란 말을 하는 아이돌이 많다. 지금은 가수지만 작사ㆍ작곡 능력을 키워 나중엔 박진영(JYP엔터테인먼트 대표)처럼 가요 제작자가 되겠다는 뜻이다. 빅뱅 지드래곤은 아이돌 가운데 제2의 박진영으로 손꼽힌다.

지드래곤은 거짓말 등 100곡이 넘는 가요를 작곡했다. 빅뱅 승리는 케이블 TV Mnet에 출연해 "지드래곤이 작곡가 조영수보다 저작권료를 많이 받는다"고 귀띔했다. 나이 스물세 살에 백만장자가 된 지드래곤은 앨범 제작까지 맡은 경험이 있어 일찌감치 제2의 박진영으로 불린다.

키라 구하라와 열애설이 터졌던 비스트 용준형도 지드래곤과 함께 작곡돌로 손꼽힌다. 용준형은 비스트의 히트곡 픽션, 쇼크, 숨, 스페셜 등을 작곡했다. 용준형은 히트곡 메이커로 유명한 작곡가 신사동호랭이(이호양)과 공동 작업할 정도다. 저작권료가 얼마나 되냐는 질문에 용준형은 "내가 감당하기 버거울 정도로 나온다"고 대답했다.

▶ 말도 많은 한미 FTA… 한국에 유리한 것이 있나?
▶ 말도 많더니… 이제부턴 박근혜 vs 안철수 '맞장'?
▶ MB와 측근들 줄줄이 비리 의혹… 이제 시작일 뿐?
▶ 앗! 정말?… 몰랐던 '선수'남녀의 연애비법 엿보기
▶ 아니! 이런 짓도… 아나운서·MC 비화 엿보기
▶ 충격적인 방송·연예계… 더 적나라한 실상들



이상준기자 jun@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