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초대 각료 후보자 중 가장 많은 의혹이 쏟아진 인사는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다. 지난 13일 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이후 지금까지 제기된 굵직한 의혹만도 10가지가 넘는다. 전역 후 무기거래업체에 근무한 것을 비롯해 편법 증여, 위장 전입, 자녀 채용 특혜 의혹, 사단장 재직 시절의 부적절한 처신 등 종류도 다양하다. 민주통합당 등 야권은 김 후보자를 낙마 0순위로 정조준하는 상황이다.

우선 가장 큰 논란은 김 후보자가 2008년 육군 대장으로 예편한 뒤 2010~2012년 무기거래업체인 유비엠텍 고문으로 2년 간 활동한 점이다. 군을 상대로 이권을 챙기는 민간업체에 몸담았다는 점이 문제란 지적이다.

1999~2001년 2사단장 재직 시절의 부적절한 처신도 도마에 올랐다. 통상 부대위문금 등을 부대 통장으로 관리하는데, 김 후보자는 개인 통장에 넣고 관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 후보자는 “통장을 참모장에 전달해 장병 복지에 사용했다”고 해명했으나 뒷맛이 개운치 않다.

또 공병대대장의 뇌물 수수 등 비위 사실을 보고 받고도 정직 1개월 징계만 내렸다가 이후 김 후보자는 육군참모총장의 경고 조치를 받았고, 당시 부대 공사와 관련해 공사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았다는 의혹도 나왔다.

이밖에 김 후보자는 1986년 당시 8세 아들과 배우자 공동 명의로 경북 예천군 임야를 구입한 데 대해서는 증여세 미납 사실을 뒤늦게 인정했다. 김 후보자 차남이 2010년 정식 채용 공고도 내지 않은 법학전문대학원 평가위원회에 취업한 것도 도마에 올랐다.

위장 전입 문제도 빠지지 않았다. 김 후보자는 1988년 진해 육군대학에 재직하면서도 서울 한라아파트에 거주했고 배우자와의 주소지가 불일치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김 후보자는 “주택 분양을 받기 위해 실거주와 다르게 주소를 옮긴 적이 몇 번 있었다”며 위장 전입을 시인했다.

사이비 종교 활동 논란도 제기됐다. 김 후보자는 2005년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명상 수련단체인 ‘붓다필드’ 회원으로 가입해 깨달음을 얻었다며 공공연하게 자랑했다. 그 무렵 부하 직원들에게 종교적 색채가 강한 기체조를 강요했다는 얘기도 나왔다.

김 후보자가 전역 후 한 효소식품 광고에 추천사를 써 준 것도 구설에 올랐다. 그는 해당 효소식품의 효능을 자랑하며 2007년 한미연합사 재직시 부하 직원 수백명에게 효소식품을 선물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같은 각종 의혹으로 인해 민주당은 김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며 인사청문회 일정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

김 후보자는 자신에 대한 의혹에 대해 “청문회에서 해명하겠다”고 밝힌 뒤 야당 의원들과도 접촉을 시도하고 있으나 거부 당하고 있다. 박 대통령을 비롯해 여권은 김 후보자의 거취 문제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염영남 한국일보 정치부 차장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