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력기관장 물밑 내정설 정·재계 폭풍전야국정원장 후보 안갯속 권영세·김관진 등 거론경제·정보위주 개편 예고 적합 인물 발탁 중론검찰총장 김진태·소병철 물망 청와대 소 고검장에 높은 점수

김관진 국방장관
박근혜정부가 공식 출범하면서 주요 사정기관 수장들의 인선에 정ㆍ재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정치권 안팎에서는 검찰총장과 국정원장 인선이 늦춰지는 것에 우려를 나타내왔다. 사회적으로 파장을 불러올 수 있는 대형 사건이 산적해 있고, 북한 문제가 현안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권 내부에서도 "검찰총장ㆍ국정원장ㆍ국세청장의 인선은 국정운영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서두르는 게 좋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사정기관장 인선과 더불어 주요 경제권력기관장에 누가 오를 것인가도 관심사다. 그중 금융위원장이 내정된 가운데 감사원장, 공정거래위원장, 국세청장 등 경제권력 수장이 핵심으로, 박근혜 대통령은 경재개혁에 초점을 맞춰 기관장 인선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청와대 주변에서는 검찰총장과 국세청장의 경우 이미 내정자가 정해졌다는 소문이 돌고 있어 정ㆍ재계를 긴잔시키고 있다.

김진태 대검차장. 연합뉴스
권력기관장과의 궁합

국내외 현실에 비춰 관심이 증폭돼 온 국정원장에는 남재준 전 육군참모총장이 내정됐다.

그간 청와대 주변에서는 국정원장 후보로는 국정원 개혁 뿐만 아니라 박 대통령이 관심을 두고 있는 경제개혁에 적극 협조할 인물이 유력한다는 얘기가 돌았다.

그러한 적임자로 새누리당 권영세 전 의원, 김회선 의원, 이병기 여의도연구소 상임고문, 그리고 호남 출신인 김관진 현 국방장관 외에 민병환 전 국정원 차장의 이름이 오르내렸다. 반면 박 대통령 인사 스타일에 비춰 예상밖 인물이 발탁될 것이라는 얘기도 나왔다. 결국 박 대통령은 오랜 인연이 있는 남 전 육참총장을 국정원장 후보로 낙점했다.

사실 박 대통령 측근 사이에서는 정치권의 전망과는 다르게 남 전 총장의 발탁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점쳤다. 일부 측근은 육사 27기인 김장수 전 국방장관이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내정되면서 그의 육사 2년 선배인 남 전 총장이 국정원장에 임명될 것을 예상하기도 했다. 그 근거로 한 측근은 박 대통령과 남 전 총장의 인연, 그리고 남 전 총장과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내정자와의 특별한 관계를 들었다.

권혁세 금융감독원장
그에 따르면 남 전 총장은 2005년 이후부터 박근혜 캠프에서 안보문제를 자문해 오다 2007년 경선 당시 육사 후배인 김 내정자의 합류를 권고했다고 한다..

일각에서는 남 전 총장이 박 대통령의 자문그룹인 7인회 멤버 강창희 국회의장과 육사 25기 동기라는 이유로 강 의장의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지만, 강 의장이 남 전 총장을 추천할 상황도, 입장도 아니라는 이유에서 박 대통령의 '써 본 사람을 쓴다' 는 인사스타일이 직접 작용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높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향후 정부는 국정원을 대대적으로 개편해 국정원의 역할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며 "남 전 총장이 그 임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국정원이 담당했던 국제, 북한, 정치 문제 중 상당 부분이 새로 설치될 청와대 직속 정보부서로 이관될 가능성이 높고, 국정원은 향후 경제 정보 위주로 업무가 개편될 수도 있어 고유 업무를 수행한다 해도 그 영역이 대폭 축소될 수 있다.

이는 국정원의 역할 축소로 보일 수 있지만, 그보다는 경제관련 업무에 비중을 두는 것으로 향후 국정원의 경제정보수집활동이 강화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조현관 서울청장
청와대 검찰총장 인선 고민

검찰총장 임명을 두고도 여러 전망과 추측이 무성하다. 박 대통령은 일단 추천자를 받아 총장을 임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총장추천위원회는 김진태 대검 차장, 채동욱 서울고검장, 소병철 대구고검장 등 3명을 추천한 상태다.

남은 절차는 법무장관 제청과 대통령 지명이다. 그동안 제청을 권재진 법무장관이 할지 신임 장관이 할지는 미지수였지만 최근 권 장관이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총장 인선은 조만간 단행될 계획이지만, 박 대통령 주변 핵심들의 견해가 조금씩 달라 고민이 길어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현재 3인의 총장 후보자군은 권 장관의 의중이 반영된 인사구도라는 말이 무성하다. 따라서 향후 총장 인선의 핵심 열쇠는 권 장관이 쥐고 있는 것 아니냐는 말도 들린다.

검찰 주변에서는 권 장관이 김 총장대리를 의중에 두고 있다는 설, 채동욱 고검장을 유력하게 검토하며 후원하고 있다는 설이 돌고 있다. 김 총장대리는 권 장관과 검찰에서의 인연이, 채 고검장은 MB정부 인사들에 대해 일말의 보호조치를 해줄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반면 그와는 다른 얘기도 있다. 당초 MB정부의 청와대는 김 총장대리가 검란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잘 수습해 차기총장으로 밀어주는 기류였다고 한다. 그러나 청와대가 최근 검찰 내 분위기를 파악해본 결과 일부 지검 및 지청의 부장급 인사들이 김 총장대리에 대한 불만이 높은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채 고검장에 대해서도 검란을 초래한 당사자라는 이유로 그다지 탐탁하게 여기지 않는 분위기가 청와대와 검찰에 상당하다고 한다.

친박계 내부 동향에 밝은 한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청와대가 주목하는 인사는 바로 소병철 고검장이다. 청와대가 소 고검장에 높은 점수를 주는 이유는 크게 3가지라고 한다.

첫째는 향후 있을 조각 과정에서의 권력기관장 출신지를 감안할 때 호남출신을 선임할 가치가 높다는 것이다. 비서실장ㆍ감사원장ㆍ국정원장ㆍ국세청장ㆍ경찰청장 등 주요 권력기관이 대부분 비호남인사다.

두 번째는 소 고검장이 김진태 채동욱과 달리 15기라는 점이다. 이렇게 되면 박 대통령이 수차례 강조한 검찰개혁의 상징인 차관급 보직 축소라는 연쇄적인 효과를 검찰 내부의 반발 없이 단행할 수 있다. 소 고검장이 총장으로 임명될 경우 9명이 옷을 벗게 된다.

세번째는 소 고검장의 성향이 두드러지지 않다는 점이 꼽힌다.

소 고검장도 걸림돌이 없는 것은 아니다. 황교안 장관 후보자가 소 고검장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총장직에 근접했음에도 불구하고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역대 대통령의 전례에 비춰 TK(대구ㆍ경북)출신 대통령이 호남 출신 인사를 과연 사정의 핵심인 검찰 총장에 임명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이들 3인 외 전혀 새로운 인사가 총장이 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새누리당 일각에서 "현 3인의 총장후보는 물론이고 권 장관이 임명한 검찰총창추천위원회 자체를 새로운 정부출범과 함께 구성해서 새로운 총장후보를 낙점시켜야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어서다.

검찰 총장 인선을 원점에서 다시 추진하게 되면 검찰추천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하고 황교안 법무장관 후보자 주도로 인선이 진행된다. 그럴 경우 박 대통령 주변그룹에서 애초부터 지목했던 김학의 고검장과 안창호 헌법재판관 등이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총장 인선과 관련해 여권의 한 인사는 "국정원과 검찰의 수장은 향후 경제개혁에 중대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박 대통령 주변에서는 이미 경제개혁에 한 큰 그림을 그려놓은 상태이며 이 그림에 적합한 인물이 사정기관 수장 자리에 앉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말하자면 국내 재벌 문제와 경제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고 경제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진 인사가 사정기관 수장으로 임명될 것이라는 이야기다. 정치권 일부에서는 "MB정부 때 발생한 여러 경제계 비리 등에 대해 전문적인 견해를 가진 인사들이 사정기관 핵심보직에 중용될 것"이라는 소문이 확산되고 있다.

권력기관장의 칼 재계로

경찰청장 교체 여부를 놓고도 여러 관측들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5월 취임한 김기용 경찰청장은 박 대통령이 청장 2년 임기를 보장하겠다고 공약한 적 있어 임기를 채울 것이라는 게 경찰 안팎의 대체적인 관측이지만 변수가 없는 것은 아니다. 김 청장이 박근혜 정권에 신임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기 때문이다.

차기 경찰청장 후보군은 경찰공무원법에 따라 치안정감인 김용판 서울경찰청장, 강경량 경기경찰청장, 서천호 경찰대학장, 이성한 부산경찰청장 등 4명과 같은 치안총감급인 이강덕 해양경찰청장 등 모두 5명으로 압축된다.

김 서울청장의 경우, 국정원여직원 선거개입사건과 관련해 수사축소에 개입한 의혹이 부담이고, 강경량(호남) 서천호(영남) 이강덕(영남)은 모두 경찰대학 1기생들로서 경찰내부의 경찰대학 출신자들에 대한 비호감과 역량 문제, MB맨 등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성한 부산청장의 경우, 서울 출생으로 동국대 경찰행정학과와 간부후보(31기)를 거친 외사통으로 경찰 내부적으로 신망을 얻고 있다는 평이다.

하지만 김 청장이 큰 과오가 없고, 충청 출신이란 점 등으로 현직을 유지할 것이란 분석도 있다. 김 청장이 경제계에 대한 경찰 수사를 강화할 예정이고 실제로 몇몇 기업에 대해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청와대 주변에서는 "김 청장의 움직임을 보면 박 대통령과 코드를 맞추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청와대와 사전 교감이 있었을 가능성을 암시하는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김 청장의 거취에 한동안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얘기다.

경제권력 수장 중 감사원장의 경우 양건 현 원장의 거취 결정이 인선의 관건으로 꼽힌다. 헌법으로 보장된 임기가 2년이나 남아 교체가 쉽지 않아 양 원장의 결정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양 원장은 얼마 전 인수위에 물러날 뜻을 내비쳤다고 한다.

양 원장이 물러날 경우 안대희 전 대법관,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 목영준 전 헌법재판관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김석동 금융위원장과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은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사임했다. 박 대통령은 공석이 두 기관장 인선을 서두를 가능성이 제기된다. 5년 전 이 전 대통령은 취임 열흘만인 3월 5일 두 기관장을 임명했다.

금융위원장 후보에는 신제윤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내정됐다. 그간 신임 금융위원장 자리를 두고 신 내정자를 비롯해 , 임종룡 국무총리실장, 추경호 금융위 부위원장, 김주현 예금보험공사 사장 등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돼 왔다.

신 내정자는 청와대 경제수석에도 이름이 오를 정도로 박 대통령 측에서 눈여겨 봐왔다는 후문이다. 신 내정자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과 기획재정부 국제업무관리관, 기획재정부 국제금융국장을 역임한 국제통으로 국내외 경제를 아우를 수 있는 전문가로 알려졌다.

청와대가 인선 배경에 대해 "세계 경제위기와 국내 경제의 어려움에 대한 상황 파악과 대처가 시급하다"고 한 것은 신 내정자가 적임자임을 강조한 것이기도 한다.

공정위원장에는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 이혜훈 최고위원, 정재찬 공정위 부위원장, 서동원 전 공정위 부위원장 등이 물망에 오른다.

국세청장도 교체가 유력시 된다. 이현동 청장도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후보군에는 조현관 서울국세청장, 박윤준 국세청 차장, 김은호 부산국세청장, 김덕중 중부국세청장, 백운찬 기재부 세제실장 등이 있다.



윤지환기자 jjh@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