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안면윤곽성형에 대한 두려움과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해, 안면윤곽성형을 결정하는 사람이 많지 않았다. 사각턱을 개선하기 위해 보톡스, 경락마사지, 다이어트 등을 하거나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으로 단점을 커버하는 정도에서 만족해야 했다. 하지만 모두 일시적인 방법일뿐 근본적인 개선법이 될 수는 없다.

최근 계란형의 작고 부드러운 얼굴이 트렌드로자리매김하면서 연예인들의 잇단 성형고백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일반인들 사이에도 안면윤곽성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접할 기회가 많아지고 안전시스템을 갖춘 전문병원들이 늘어나면서 안면윤곽수술이 점점 보편화되고 있다. 특히, 사각턱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이 안면윤곽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사각턱수술은 안면윤곽성형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면서 동시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받는 수술이기도 하다. 성형기술의 발달과 인식의 변화로 사각턱축소술이 보편적인 수술로 자리잡아 가고 있지만, 부작용을 최소화 시키고 안전하면서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위해서는 정확한 수술 기술이요구되는고난이도 수술이다. 또한 개인 차이를 고려한 수술 방법과 범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흔히 말하는 사각턱수술이란 아래쪽에 발달된 넓은 턱뼈를 갸름하게 만들어 주는 수술을 통칭한다. 이러한 사각턱수술의 범위를 결정하기위해서는 턱끝의 수술여부가 중요하다.

턱끝이 상대적으로 작고 갸름한 경우는 턱끝을 제외한 단순 사각턱수술만으로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턱끝이 넓거나 길고, 턱끝을 포함한 입술 주변이 직사각형의 넓은 형태의 얼굴형인 경우 V라인 수술이라고 불려지는 턱끝 수술을 같이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턱끝 수술을 포함하지 않는 사각턱축소술의 경우 각진 사각턱 부분의 적절한 제거와 함께 절단면을 불규칙하지 않고 부드럽게 다듬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정면에서 봤을 때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턱끝 가까운 부위까지 외측피질을 적절하게 제거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턱끝까지 같이 교정해주는 V라인 사각턱수술의 경우 방법의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턱끝이 짧으면서 넓은 경우는 길이의 변화없이 폭만 줄일 수 있는 ‘T 절골술’이 효과적이만, 턱끝이 길고 입꼬리옆부분이 발달된 경우는 길이 축소와 함께 턱끝옆부분까지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ㅅ절골술’을 이용한 V라인 사각턱수술이 필요하다.

그동안 V라인 턱선을 만들기 위해 흔히 시행하던 ‘T절골술’은 수술범위가 넓고, 아래턱 신경의 위치가 낮을 경우에는 수술하기 힘들고, 턱 끝의 길이가 길다면, 긴 턱 수술을 따로 시행해야 하거나 오히려 병원에서 먼저 양악수술을 권장하기도 했다. 때문에 무분별한 양악수술이 늘어나고 그로 인해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다.

‘ㅅ절골술’을 이용한 V라인 사각턱축소술은 넓고 뭉툭한 앞턱을 절골해 빼낸 후 양쪽 턱 끝을 모아 V라인으로 만든다음, 귀 밑의 턱뼈를 절제해 전체적인 턱선의 라인을 완성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ㅅ절골술’은 아래턱 신경의 위치가 낮은 경우에도 신경의 손상 없이 수술이 가능하며,앞턱을 갸름하게 하면서 동시에 앞턱의 길이도 줄일 수 있어 사각턱이 발달된 긴 얼굴에서도 추가수술이나 양악수술 없이도 작고 갸름한 얼굴을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압구정 브라운성형외과 김태규원장은 “안면윤곽성형은 반드시 본인 얼굴의 균형과 조화를 생각해 수술 계획을 해야 한다. 특히, 개개인의 턱끝 형태와 신경의 위치등을 고려한 올바른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김 원장은“안면윤곽성형은 얼굴의 신경선을 피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경험이 풍부한 안면윤곽 전문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 또 3D-CT촬영 등의 최신 검사장비와 안전시스템이 갖춰진 병원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