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추징금 문제 공개 야당의 공격 빌미 제공이정현 수석 "채 총장 MB가 지명" 경고 메시지

검찰 안팎에서 느닷없이 채동욱 검찰총장 교체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전두환 전 대통령 비자금 수사와 관련해 상황 파악을 잘못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큰 부담을 주었다는 이유에서다.

채동욱 총장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 수사 과정에서 튀어 나온 전두환 전 대통령 비자금 문제를 공개해 사회적 반향을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야당에게 박 대통령을 공격하는 빌미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전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 뇌물로 비자금을 축재한 혐의 등으로 기소돼 1997년 대법원에서 추징금 2205억원을 선고받았으나 아직까지 1672억원을 납부하지 않고 있다. 전 전 대통령에 대한 추징금 환수 시효는 10월11일 만료된다.

채동욱 총장은 5월21일 대검찰청 간부들과의 주례회의에서 전직 대통령이 미납한 추징금을 징수할 수 있도록 특별 대책을 지시했다. 이에따라 서울중앙지검은 24일 신속하게 대규모 전담팀을 꾸리고 전 전 대통령 추징금 환수에 적극 나섰다.

일련의 과정은 채 총장이 1995년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 사건 수사팀 일원으로 전 전 대통령을 법정에 세운 인연이 있고, 환수 시효(10월)도 얼마 남지 않아 전 전 대통령 비자금 수사는 자연스럽게 여겨졌다.

그런데 전 전 대통령 비자금 문제가 갑자기 불거진 것은 의문이다. 검찰과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전 전 대통령 비자금은 원 전 국정원장 수사 과정에서 흘러나왔다고 한다. 원 전 국정원장 측이 그 배후로 알려지고 있다.

다수의 정보 관계자에 따르면 원 전 국정원장은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를 차단하기 위해 전 전 대통령 비자금 카드를 꺼낸 것으로 전해진다. 그 카드의 실제 배후는 이명박(MB) 전 대통령으로 추정되고 있다. 타깃은 박근혜 대통령이라는 전언이다.

원 전 국정원장 수사의 최종 목표가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는 것을 알게 되자 MB가 박 대통령을 상대로 '맞불'을 놓았다는 것이다. 전 전 대통령 비자금을 앞세워 박 대통령을 공격한 셈이다.

박 대통령은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 사후 전 전 대통령의 도움을 받았고, 일부 언론의 보도와는 달리 두 사람 간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지를 받드는 데 강한 '신뢰'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MB의 승부수는 결국 성공했다. 채동욱 총장이 전 전 대통령 비자금 수사를 공개하면서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았다. 전 전 대통령은 여론의 도마에 올랐고, 박 대통령은 야당의 공격에 시달려야 했다. 채 총장이 꺼낸 전 전 대통령 비자금이라는 '판도라'가 박 대통령을 곤궁에 처하게 한 것이다.

박 대통령이 11일 전두환ㆍ노태우 전 대통령 추징금 미납 문제와 관련해 "과거 10년 이상 쌓여온 일을 역대 정부가 해결 못 하고 새 정부가 모든 것을 책임지라는 것은 난센스적인 일"이라고 한 것은 앞서 불편한 심기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박 대통령의 입이자 복심인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채동욱 검찰총장은 이명박 정부가 지명한 검찰총장"이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사건의 실체를 똑바로 알라'는 무언의 경고이기도 했다.

실제 채동욱 총장은 박 대통령이 염두에 뒀던 인물이 아니었다. 이명박 대통령 퇴임 직전 사상 최초로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에서 선발된 3명 후보 중에서 지명됐을 뿐이다.

채 총장이 앞으로 명예회복을 해 장수할 지, 끝내 박 대통령에게 부담을 준 게 짐이 돼 단명할지는 두고 볼 일이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