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은 새누리당의 텃밭으로 공천이 곧 당선과 직결되는 지역인 만큼 당내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럼에도 TK(대구ㆍ경북)와 PK(부산ㆍ경남)의 정서가 다르고, 안철수 신당이나 야권의 의외의 인물이 선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지역에서 새누리당의 완승 여부는 박근혜정부의 순항과도 직결돼 주목된다.

@hankooki.com

<경북지사>

경북지사 선거는 김관용 현 도지사의 출마가 확실시 되는 가운데 새누리당 후보들이 격돌하는 모양새다.

권오을 전 의원의 출마 의사를 밝혔고, 이철우ㆍ강석호ㆍ김재원 의원, 박승호 포항시장 등이 후보군에 올라 있다. 그러나 권 전 의원을 제외하고 다른 후보들은 김관용 현 지사가 3선 도전에 나설 경우 출마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차기 도지사를 노리는 포석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신년 중앙과 지역 여론조사에서 김 지사가 압도적으로 1위를 나타냈고 이철우 의원이 그 뒤를 이었다.

야권에서는 민주당에서는 오중기 도당위원장의 출마가 예상된다.

[경북지사 후보]

정당 예상후보 나이 주요 경력
새누리당 김관용 이철우 권오을 72 59 57 현 경북지사 18ㆍ19대 국회의원, 도당위원장 15~17대 국회의원
민주당 오중기 47 도당위원장

<대구시장>

대구시장 선거는 김범일 현 시장의 3선 도전 여부가 관건이다. 김 시장은 “연말께 거취를 정하겠다”고 했지만 ‘출마’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전언이다.

현역 중에서는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이 가장 유력한 대구시장 후보로 꼽히고 있고, 주성영 전 의원은 대구에서 대규모 출판기념회를 열어 출마 의지를 간접적으로 피력했다.

이 외에 배영식 전 의원과 권영진 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도 대구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야권에서는 민주당 최고위원을 지낸 3선의 김부겸 전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대구시장 후보]

정당 예상후보 나이 주요 경력
새누리당 김범일 조원진 주성영 배영식 권영진 64 55 56 65 52 현 대구시장 18ㆍ19대 국회의원 17ㆍ18대 국회의원 18대 국회의원 18대 국회의원, 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민주당 김부겸 56 16~18대 국회의원

<경남지사>

경남도지사 선거는 홍준표 현 지사와 안상수 전 새누리당 대표와의 빅매치, 또는 박완수 창원시장의 리턴매치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안상수 전 대표가 도지사에 도전장을 내고 물밑경쟁을 벌이고 있어 전 당 대표 간의 격돌이 주목된다. 홍 지사가 현역 프리미엄이 있는 반면 안 전 대표는 마산이 고향으로 본래 경남 출신임을 내세운다. 홍 지사가 도정 성과를 내세우는 반면, 안 의원은 지역 연고와 의원들과의 스킨십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보궐선거때 공천 경선에서 패한 박완수 창원시장은 이번만은 물러서지 않겠다는 각오다. 최근 지역 의원들과의 관계를 넓혀가면서 설욕을 다짐하고 있다. 남해출신의 김성호 전 법무 장관도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야권에서는 민주당 후보로 공민배 전 창원시장,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 허성무 도당위원장 등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된다.

[경남지사 후보]

정당 예상후보 나이 주요 경력
새누리당 홍준표 안상수 박완수 60 68 59 현 경남지사, 15~18대 국회의원, 한나라당 대표 15~18대 국회의원, 한나라당 대표 현 창원시장
민주당 공민배 김경수 허성무 60 48 52 전 창원시장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 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
통합진보당 강병기 55 당 경남도당위원장

<부산시장>

새누리당에서는 ‘원조 친박’ 서병수 의원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가운데 유기준 최고위원, 40대 후보로 촉망받는 박민식 의원, 권철현 세종재단 이사장(전 주일대사)이 사실상 출마 의사를 밝힌 상태다. 지역 경제인인 신정택 ㈜세운철강 회장(전 부산상의 회장) 등도 후보로 거론된다.

민주당에서는 김영춘 전 의원과 이해성 중ㆍ동구 지역위원장이 후보로 꼽힌다.

안철수 신당에서는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캠프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던 김성식 전 의원과 오거돈 전 해수부 장관이 발탁 인사로 거론되고 있다. 안 의원이 부산 출신인 만큼 ‘선전’도 예상된다.

[부산시장 후보]

소속 정당 예상후보 나이 주요 경력
새누리당 서병수 박민식 유기준 권철현 62 49 55 67 16~19대 국회의원, 전 사무총장 18ㆍ19대 국회의원 현 최고위원, 17~19대 국회의원 세종재단 이사장, 전 주일대사, 15~17대 국회의원
민주당 김영춘 이해성 53 51 16.17대 국회의원, 전 민주당 최고위원 전 조폐공사 사장, 청와대 홍보수석
안철수 신당 김성식 오거돈 56 66 18대 국회의원, 안철수 캠프 공동선거대책본부장 전 해양수산부 장관, 전 부산시 부시장

<울산시장>

새누리당 후보 간 격돌이 예상된다. 4선의 정갑윤 의원이 출마 의지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3선의 김기현 정책위 의장, 건교부 차관을 지낸 강길부 의원이 유력 후보로 꼽힌다. 김두겸 울산 남구청장은 12월30일 출마 기자회견을 가졌다.

야권에서는 통합진보당 이영순 전 의원이 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민주당 후보로 송철호 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이 거론되고, 정의당 조승수 전 의원도 출마 가능성이 점쳐진다.

@hankooki.com



박종진기자 jj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