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기능 향상으로 허리통증 해소

[요가] 바퀴자세
척추기능 향상으로 허리통증 해소


< 요령 >

* 바퀴자세의 본동작으로 들어가기 전에 2번의 중간 동작을 반드시 넣어서 갑자기 뒤로 젖혀주었을 때 오는 허리의 부담이나 부상을 예방합니다. 그 동작을 풀어줄 때에도 마찬가지로 4번에서와 같이 중간 과정을 거칩니다.

긴장이 완전히 풀어지지 않은 경우 허리를 바로 뒤로 젖히거나 뒤로 젖힌 상태에서 바로 일어나려 하면 허리에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 3번과 같이 뒤로 젖혀주었을 때 호흡을 따라서 이완해서 늘어뜨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완해주어야만 본동작을 진행할 수 있게끔 유연해집니다.

* 대퇴부로부터 고관절, 아랫배, 늑골, 가슴, 어깨, 팔, 손끝까지 완전히 둥근 바퀴가 된 듯이 고르게 쭉 늘려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등을 뒤로 젖힌 상태에서 상체를 앞으로 밀어주듯이 동작해주어야 합니다.

* 엎드려서 아기자세로 쉬어주는 것은 등을 젖혀준 강한 자극을 충분히 풀어줍니다.

완전히 바닥에 맡겨서 호흡에 따른 아랫배의 움직임을 느껴보면서 내쉬는 호흡마다 더욱 더 온몸이 가볍게 풀어져간다는 마음으로 쉬어줍니다.


< 효과 >

* 가슴이 뒤로 젖혀지면서 심장과 폐 기능이 원활해집니다. * 척추가 뒤로 젖혀지면서 척추기능이 활발해지고 허리 통증이 해소됩니다. * 고관절, 아랫배까지 자극을 받게 되면서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 대퇴부의 자극을 받으면서 대퇴부의 신경과 연결된 위의 기능이 좋아집니다. * 구부러졌던 어깨, 가슴, 등이 펴집니다. * 괄약근이 조여지면서 치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입력시간 : 2003-10-09 14:38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