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다시 이병철에게 배워라 外


▦ 다시 이병철에게 배워라

삼성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아시아 기업이다. 오늘의 삼성이 있기까지에는 창업주 호암 이병철의 공이 절대적이다. 호암이 만들어 낸 ‘기업은 곧 사람이고, 사람이 돈을 번다’는 인재제일주의 경영관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25년간 삼성그룹의 자문 역할을 맡아 온 지은이는 호암과 나눴던 수많은 대화와 에피소드, 삼성 전현직 임직원들과의 인터뷰 등을 바탕으로 기업 경영에 대한 호암의 철학을 생생하게 되살렸다. 이창우 지음. 서울문화사 펴냄.

▦ 비즈니스리더를 위한 잡담의 설득력

지은이는 잡담은 잡담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잡담은 결코 시간을 죽이는 이야기이거나 쓸데없는 말장난이 아니라, 일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하고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며, 확실한 인간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필수적인 도구라는 것이다. 비즈니스리더들을 위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이라는 말이다.

회식 자리에서 어떤 잡담을 해야 할 지, 이성과 편안하게 잡담을 할 수 있는 요령은 무엇인지 등 성공하는 잡담의 각종 테크닉이 망라돼 있다. 나마이 도시유키 지음. 이윤혜 옮김. 룩스북 펴냄.

▦ 고대로부터의 통신

금석문은 유물과 역사 기록에 생명을 불어넣은 존재다. 특히 자료가 부족한 고대사 분야에서 금석문의 가치는 더욱 높다.

이 책은 일반 대중에게 고대사를 쉽고 흥미롭게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다. 고대인들의 목소리가 생생하게 담긴 자료인 금석문을 가지고, 우리 고대사의 비밀에 한걸음 한걸음 접근하고 있다. 18꼭지의 관련 금석문들의 사진과 원문을 나란히 배치, 독자들이 직접 금석문에서 원문의 글자들을 찾아 볼 수 있게 했다. 한국고대사연구회 고대사분과 지음. 푸른역사 펴냄.

▦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성서

어렵고 지루한 성서를 재미나면서도 객관적으로 인도해 주는 가이드 북. 성서가 형성된 역사적 배경, 이를 둘러싼 논쟁과 해석을 소개한다. 천지창조, 노아홍수, 동정녀 탄생 등의 이야기도 문화사적으로 접근한다. 관련 사진과 자료도 풍부하다. 존 보커 지음. 이종인 옮김. 시공사 펴냄.

▦ 돈명이 할아버지

인권변호사로 활동해 온 이돈명 변호사의 일대기. 독재정권과 맞서 싸운 투쟁의 삶을 되돌아 본다. 강금희 등 지음. 공동선 펴냄.

▦ 조선족은 누구인가

중국 옌볜 지역 등에 살고 있는 재중동포의 이주 역사와 현재 실태에 대해 조사했다. 임계순 지음. 현암사 펴냄.

▦ 마인드혁명

자기 스스로 삶의 주인이 돼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인생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실제 사례를 통해 매너리즘과 슬럼프에서 탈출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게리 게이블 지음. 나선숙 옮김. 베텔스만 펴냄.

▦ 리더는 질문으로 승부한다

시장 상인이나 거리의 사람들과 대화 나누는 것을 즐겼던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현대사회 생활에 맞게 쉽고 재미있게 풀어썼다. 로널드 그로스 지음. 오영숙 옮김. 일송북 펴냄.

입력시간 : 2004-01-19 15:17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