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곽으로 더 유명한 귀한 약재

[이유미의 우리풀 우리나무] 삼지구엽초
음양곽으로 더 유명한 귀한 약재

이 즈음 산에 가면 왕성한 생명력이 눈에 보인다. 물이 오른 가지마다 움이 터 오르고, 키를 낮추면 그만 그만한 작은 풀들이 저마다 꽃을 피워 숲 구석 구석을 차지하고 있다. 봄에 산에 가면 긴 호흡으로 아주 섬세하고 부드러운 마음으로 바라보자. 봄 숲의 환희가 어느 결에 내 곁에 있을 것이다. 삼지구엽초도 그 봄 꽃 대열에 속해 있다. 하지만 드물게 자라는 데다가 연한 잎 아래로 꽃을 매어 다니 자연속에서 이 풀과의 자연스런 해우를 기대한다면, 좀 더 눈 높이를 낮추고 찬찬히 자연에 다가서야 한다.

삼지구엽초는 매자나무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이 과에 속하는 식물들 가운데는 나무들이 많지만, 삼지구엽초는 풀이다. 다 자라도 무릎 높이를 넘지 않는다.

우선 특색 있는 것은 잎이다. 움을 틔워 내보내고 펼쳐 내는 잎을 보노라면 세 개로 갈라진 잎줄기가 다시 세 갈래로 갈라져 전체적으로 아홉개의 가지가 되며 이 끝에 잎새가 아홉장씩 달리는 차례를 밟아 간다. 그래서 이 식물의 이름이 삼지구엽초(三枝九葉草)가 되었다. 아홉 장의 작은 잎은 길다란 심장 모양에 가장자리에는 가시 같은 작은 톱니가 나란하여 그 모양새가 매우 독특하다.

꽃 또한 특별하기가 잎에 못지않다. 꽃잎이 네장이라고는 하지만 규칙적이지 않다. 어찌 보면 닻의 모양을 닮았기도 하여 닻풀이라고도 한다(한지만 진짜 닻꽃은 따로 있다) 봄에 개화하여 5월이면 벌써 열매를 맺기 시작하고 씨앗에는 꿀선을 바르고, 이를 얻으려 찾아오는 개미들의 힘을 빌어 널리 퍼져 나간다.

삼지구엽초란 이름의 이유는 이미 말하였고, 그 외에 유명한 별명이 있는데 바로 음양곽(淫羊藿)이다. 전해오는 이야기에 의하면 한 노인이 백 여마리의 암양을 상대하는 수양의 원기가 부러워 보았더니 그 수 양이 바로 이 풀을 뜯어 먹더러는 것이다. 노인도 이 풀의 덕택으로 새 장가를 들었다고 하여 이 풀이 더욱 유명해 졌다.

이야기 뿐 아니라 실제로 삼지구엽초는 예전부터 귀중한 약재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경기도나 강원도 이북 특히 화천지방이 산지로 유명하였다. 최음, 강장, 강정, 거풍 등에 효과가 있어 정력증진을 비롯한 건망증, 신경쇠약, 히스테리, 반신불수, 팔다리 경련 등에 처방한다고 알려져 있다. 보통은 물에 다려 마시지만 술에 담궈 마시기도 하는데 ‘선령비주’라고 부른다. 차를 끓여 마셔도 좋은데 차는 다갈색의 고운 차빛이며 약간 새큼한 맛과 그리고 무엇보다도 몸에 좋은 약차로 아주 일품이다. 꽃의 모양과 잎의 모양이 매우 독특해서 관상용으로도 가치가 높다. 서양에서는 유사한 식물들이 이미 원예종으로 개발되어 있다.

그런데 삼지구엽초는 너무 유명세를 타다보니 수난을 당하기도 한다. 심지어는 엉뚱하게도 ‘연잎꿩의다리’나 ‘꿩의다리아재비’와 같은 식물들은 삼지구엽을 자졌다는 이유만으로 덩달아 수난을 당하기도 하는데 이들 풀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사실 숲에서 이 삼지구엽초가 사라지는 것은 이렇게 인간의 욕심 때문이기도 하지만, 자연적인 원인도 있다. 숲이 너무 우거지는 바람에 볕이 부족하여 숲 밖으로 밀려 나가는 것도 한 이유이다. 자연 보전과 방치의 구분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삼지구엽초가 필요하다면 마당 한 켠에 키우면 될 터이다. 그렇게만 하면 잘 자라고 많은 식물을 얻을 수 있음에도 이를 게을리하고 산에 가져오는 불균형적인 마음에 문제가 있다.

삼지구엽초처럼 특별한 한 식물의 이래 저래 살기 어려운 이 땅에서 오래도록 함께 살게 도와주는 일을 좀 생각해보아야 한다.

이유미 국립수목연구원


입력시간 : 2004-04-14 20:56


이유미 국립수목연구원 ymlee99@fo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