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덫을 탈출, 인생 리모델링을제프리 E. 영, 자넷 S. 클로스크 지음/ 최영민, 김봉석, 이동우 옮김/ 열음사 펴냄

[출판] 새로운 나를 여는 열쇠
내면의 덫을 탈출, 인생 리모델링을
제프리 E. 영, 자넷 S. 클로스크 지음/ 최영민, 김봉석, 이동우 옮김/ 열음사 펴냄


‘새로운 나를 여는 열쇠’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 급증, 13세 소년이 유치원생 유괴, 인터넷 자살모임에서 만난 남녀 5명 집단자살…. 정신 건강의 위기 시대이다. 자고 일어나면 우리를 소스라치게 하는 충격적인 사건들이 꼬리를 물고 있다. 운동이다, 금연이다 하면서 육체적인 건강문제는 우리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른 지 오래지만, 정작 인체의 근원을 이루는 정신 건강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편이다.

그러나 사회가 복잡해지고 세상이 점점 각박해질수록 우리가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은 무엇보다 정신의 건강함이다. 그러나 정신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은 도처에 널려 있는데도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이에 대한 치유책을 애써 외면하는 풍토가 은연중 만연해 있는 게 현실이다.

이 책은 정신적인 문제를 안고 있으면서도 사회적 편견 때문에 차마 치료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심리 치료서이다. 우울증, 충동적 자살 등 인생의 덧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살아가려 하는 이들을 위한 ‘인생 리모델링 제안서’이자, 다시는 후회하지 않을 인생 성적표를 얻을 수 있는 ‘자기 계발서’인 셈이다.

지은이는 정신분석과 함께 대표적인 심리치료법의 하나로 인정 받고 있는 인지 치료계의 대가. 이들은 불행한 어린 시절로 인한 괴로운 기억들, 성장과정의 문제점 등으로 인해 빠지기 쉬운 ▲버림받음 ▲불신과 학대 ▲정서적 박탈 ▲사회적 소외 ▲의존 ▲취약성 ▲결함 ▲실패 ▲종속 ▲가혹한 기준 ▲특권의식 등 인생의 11가지 덫의 원인과 거기서 탈출할 수 있는 열쇠를 알기 쉽게 제공한다.

이 책은 특히 일반인이 11가지 덫 중 어디에 걸려있는 지를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시, 자신이 빠져있는 덫을 스스로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까지 제공한다.하지만 변화는 고통을 수반하기 마련이다. 지은이들은 그래서 각각의 덫에 걸려 있는 사람이 실천적인 자기 변화의 방법과 이를 통해 나아가야 할 방향도 친절하게 일러준다. 자신의 심리와 성격을 이해하고 인생에 대한 폭 넓은 시야를 가지려는 사람들에게도 훌륭한 안내자가 된다. 한마디로 ‘인생 재창조’라는 문을 열 수 있는 열쇠를 모은 책이랄 수 있겠다.

김성호기자


입력시간 : 2004-04-22 15:28


김성호기자 shkim@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