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SBS 야심찬 출발… 현대적 코드로 재조명해야

[배국남의 방송가] 대하드라마의 성공조건은?
KBS·SBS <해신> <토지> 야심찬 출발… 현대적 코드로 재조명해야

지난해와 올 초까지만 해도 ‘다모’ ‘대장금’ 이 온 국민을 사로잡고, 이와 때를 함께 해 사극이라는 장르가 좀처럼 제작되지 않던 충무로 에서도 ‘황산벌’ ‘스캔들’ ‘청풍명월’ 등 사극 영화의 제작이 줄을 잇자, 대중문화계는 사극의 화려한 부활과 전성기를 보는 듯했다. 하지만 이것도 잠시.

야심차게 출발했던 대하 사극 ‘왕의 여자’가 시청자로부터 철저히 외면을 받고 막을 내렸고, 방송사의 엄청난 홍보전의 결과로 초반 눈길을 끌었던 SBS ‘장길산’ 과 KBS ‘불멸의 이순신’은 막대한 제작비와 인력, 스타를 투입하고도 시청자의 관심을 받지 못 해 초라하게 퇴장하거나 눈길을 끌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새로운 50부작의 대하 사극 KBS 2TV의 ‘해신’ 과 SBS ‘토지’가 시청자와 만난다. 두 작품 모두 유명 작가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어, 문학과 영상의 만남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11월 24일부터 방송할 ‘해신’은 최인호의 동명 소설을 드라마화 한 것이다.

“1,000년 전 위대한 해상 제국을 건설했던 장보고의 삶을 통해 21세기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에게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도전 의식을 보여주고자 한다” 는 제작진의 기획의도에서 엿볼 수 있듯이 통일신라 시대 흥덕왕때 해상 왕국을 꿈꾸며 청해진을 설치한 장보고의 삶과 사랑을 담은 인물 사극이다. ‘해신’은 사극으로는 보기 드물게 중국 사막 등 해외 현지 촬영을 단행하고 전남 완도에 청해진 세트장을 건립하는 등 막대한 물량 공세를 펴고 있다.

장보고 일대기 그린 50부작 <해신>

‘해신’은 청해(지금의 완도)에서 천민으로 태어나 해적들에 의해 부모를 잃은 유년 시절부터 당나라로 건너가 무예와 지혜로 이름을 떨치고, 신라로 돌아와 노예 검투사에서 상단의 호위 무사로, 무령군 군중 소장으로 그리고 청해진 대사로 변신을 거듭하지만 결국 암살 당하는 장보고의 일대기를 담았다.

장보고 역에는 ‘태조 왕건’에서 타이틀 롤을 맡은 최수종이, 그리고 장보고와 평생의 라이벌이자 연적인 염장역에는 송일국(당초 한재석이 맡았으나 촬영도중 병역 비리가 드러나 교체 됐음)이, 신라 시대 최고 신분인 진골 귀족 출신의 미모와 지략을 갖춘 여걸로 장보고를 도와 주는 자미부인 역에는 ‘왕의 여자’에서 열연을 펼쳐 찬사를 받았던 채시라가, 그리고 장보고와 염장의 사랑을 받는 삼각 관계의 중심에 선 정화역은 수애가 각각 맡는다.

장보고역을 맡은 최수종은 “ ‘태조 왕건’때도 그랬지만 실존했던 인물에 대해 시청자들이 최대한 사실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캐릭터를 연기하는 한편 일정 부분은 창의적인 해석을 가미하겠다. 시청자들이 반드시 장보고라는 인물에 대해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 고 결연한 의지를 밝힌다.

한국 근대사의 영상화

한편 1979년, 1987년 KBS에 의해 방송된 ‘토지’에 이어 세 번째로 SBS에 의해 드라마화 된 ‘토지’(11월 27일 첫 방송)는 26년간의 장구한 세월에 걸쳐 1994년 완성된 박경리의 동명 소설을 영상화한 것이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드라마가 ‘토지’의 미완성본을 토대로 한 것이라면 이번 드라마는 완간된 ‘토지’를 영상화한 것이어서 소설 속 주인공인 서희의 유년시절부터 중년, 그리고 노년까지 삶의 모든 여정을 담는다.

연출을 맡은 이종한PD는 “완간된 후 첫 드라마인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원작에 충실한 작품이 될 것이다”고 연출의 변을 밝혔다. 소설 ‘토지’는 서희?/st1:PersonName>는 여성을 통해 1897년 한가위부터 1945년 광복에 이르기까지 격동의 한국 근대사를 담아낸 불후의 명작으로 평가받는 문학작품이다.

1979년 한혜숙, 1987년 최수지에 이어 3대 서희역을 맡게되는 김현주는 “처녀에서부터 노년까지 연기하는 것이 매우 힘들겠지만 여자 연기자로서는 가장 탐을 낼 수 있는 배역이어서 연기자로서 무한한 영광이다.

한혜숙, 최수지 선배에 뛰어 넘는 서희를 그려내겠다”고 흥분을 감추지 못한다.

종으로 있다가 위기에 처한 서희와 함께 중국으로 도망쳐 결국 주인인 서희와 결혼한 뒤 독립군으로 나서는 길상역에는 유준상이 맡았다. 유준상은 1대 서인석, 2대 윤승원에 이어 세 번째로 길상역을 맡게 된다.

그리고 1987년 어린 서희역을 맡은 이재은이 이번에는 봉순이로, 1979년 ‘토지’에서 임이네역을 맡은 박혜숙은 봉순네(봉순이 엄마)역을 맡고, 1987년 ‘토지’에서 최참판네 하녀역을 연기한 박지영은 이번에는 임이네 역을 맡는 등 이전의 두 번의 ‘토지’ 드라마에 출연했던 연기자중 상당수가 이번 ‘토지’에서 배역을 달리해 출연할 예정이다.

SBS 원작의 분위기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소설의 무대가 됐던 경남 하동에 다양한 야외 세트장을 짓고 이 곳에서 드라마의 상당 부분을 촬영한다.

엄청난 인력과 물량을 투입하고 야심차게 시작하는 두 사극 제작진이 유념할 사항이 있다. 두 사극이 방송되기 직전에 내보내졌던 대하 사극 ‘왕의 여자’ ‘장길산’ 등이 시청자들로부터 철저하게 외면 받았고 현재 방송되고 있는 ‘불멸의 이순신’이 눈길을 끌지 못하는 이유를 알아야 한다.

오늘의 시각으로 역사 그려야

사학자 E. H. 카의 말처럼 ‘역사는 어제와 오늘의 대화’이다. ‘왕의 여자’와 ‘장길산’에는 어제만 있었다. 오늘이 없었던 것이다. 사극은 옛날 인물이나 생활의 박제된 박물관이 아니다.

과거의 역사와 인물을 철저히 오늘의 시각에서 재조명해 오늘의 의미를 드러내야 성공할 수 있다. ‘대장금’의 성공은 여기에 있었다. ‘대장금’은 인물의 의미뿐만 아니라 대사, 세트, 그리고 음악까지 철저히 현재화시킴으로써 사극의 사각지대인 젊은 시청자층을 잡아 성공할 수 있었다.

‘해신’과 ‘토지’가 시청자의 사랑을 받으려면 장보고와 서희를 2004년의 오늘의 인물로 조형하고, 영상 스타일 역시 현대의 코드로 전달해야 한다. KBS와 SBS의 제작진은 의미 있는 장르인 사극을 더 이상 중장년층의 전유물로 한정시키지 말고 젊은 시청자를 흡입해 일본의 NHK의 대하 사극처럼 전국민의 사랑을 받는 명실상부한 대표적인 드라마 장르로 자리잡게 해야 한다.

배국남


입력시간 : 2004-11-24 15:53


배국남 knbae2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