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고집과 도전, 탐구의 경영이 성공 부른다


일본 최고의 가계는 다르다/ 히라마쓰 요이치 지음ㆍ장미화 옮김
서비스 철학/ 구보야마 데쓰오 지음ㆍ 황소연 옮김
풀뿌리 리더십/ 가이 브라우닝 지음ㆍ형선호 옮김
한비자의 경영상술/ 야오후이웬 지음ㆍ허유영 옮김
성장의 비밀 열정 경영/ 리처드 창 지음ㆍ이진원 옮김

자기 개발 및 경영 관련 책들을 모았다. 자신과 자신이 속한 조직을 다시 한번 숙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일본 최고의…’는 인재를 키워내는 ‘노포’를 다룬 것이다. 노포란 전통과 격식 및 신용이 있는 아주 오래된 가게를 말하는 것으로, 3~4대는 기본이고 10대 이상 이어져 짧게는 100년, 길게는 수백 년 이상 장수하는 기업을 말한다. 이런 노포로 유명한 곳이 일본이다.

일본에는 100년 넘은 가게가 1만5,000곳이 넘는다. 이 책은 그런 노포 들이 어떻게 그 오랜 기간을 버틸 수 있었는가에 대한 설명이다. 된장 제조업, 향 전문점, 칡 가공품점, 우동집, 요정, 장어요리 전문점, 염료점, 양복점, 아동복점, 기모노 소품점 등 일본의 대표적인 노포 10곳을 집중적으로 살폈다.

저자는 노포에서 배우는 인재 육성 키워드 9가지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최고 경영자가 직접 인재육성에 나선다. 기본에 충실한 인재를 키운다. 최고의 실력을 갖춘 선배가 후배를 가르친다.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과거에서 배운다. 지켜야 할 고집은 지킨다. 교육효과를 경영성과로 연결시킨다. 결코 서두르지 않는다. 자기 계발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는 등이다.

‘서비스 철학’은 일본 최고의 호텔리어에게 배우는 서비스의 원칙과 정신에 대한 책이다. 저자는 고객 서비스야말로 최고의 마케팅 전략이며 불황을 타개할 효과적인 해결책이라고 강조한다. 일본 TV의 인기 드라마 ‘호텔’의 실제 모델이기도 한 저자는 자신의 30년간 경험에서 비롯한 서비스 철학을 말하고 있다. 서비스는 마음을 전하는 것이고, 서비스의 본질은 사랑이라고 말하는 그를 통해 서비스 장인의 생생한 경험을 접할 수 있다.

‘풀뿌리 리더십’은 소설 형식으로 들려주는 자기계발의 원칙이다. 풀뿌리 리더십은 회사나 조직의 모든 구성원에게 골고루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중적인 리더십을 말한다. 위아래 구분 없이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모두에게 권력이 위임되고 모두가 함께 이끌어 가는 경영 방식이다.

‘한비자…’는 한비자 사상을 오늘날의 시장경제와 접목시키고 있다. 한비자가 군왕들에게 남긴 예화들과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성장한 기업들의 일화를 연결했다. 시장경제를 주도하는 경영인들이 한비자 사상과 지혜를 배움으로써 ‘의(義)’와 ‘이(利)’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경영인이 되기를 바란다는 것이 저자가 하는 말이다.

‘성장의 비밀…’은 똑 같은 기술과 재원, 장비와 인력을 갖고도 성공하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이 생기는 것은 바로 열정의 차이때문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열정이 새로운 시대에 어떤 돌파구를 마련해 줄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상호 편집위원


입력시간 : 2005-08-11 17:27


이상호 편집위원 shle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