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하(物派) 창시한 세계적 거장…문화한국의 상징

/=연합뉴스
이우환 화백은 사물에 존재감을 부여하고 사물과 인간의 관계를 강조하는 일본의 획기적인 미술운동 모노하(物派) 의 이론과 실천을 주도하고, 국제 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세계적인 현대미술가로서 세계 각국으로부터 문화한국의 상징으로 평가되고 있다. 프랑스 파리 주드품미술관, 미국뉴욕 구겐하임미술관 등 세계 주요 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열었고 파리 베르사유 궁전에서 '이우환의 베르사유 전'을 열었다.

현대 미술의 거장 이 화백은 고 백남준 등과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작가다. 백남준이 비디오아트의 창시자라면 이 화백은 모노하의 창시자이다. 1960년대 일본에서 시작된 모노하는 캔버스와 붓의 역할을 일방적으로 규정짓는 기존의 틀을 깨고 나무, 돌, 철판, 종이 등의 소재를 있는 그대로 제시하자는 동양 최초의 현대 미술이다.

 한국과 일본, 유럽을 거쳐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중인 이 화백은 국내 호암상과 금관문화훈장, 파리 유네스크미술상, 일본 도쿄 세계문화상 등 여러 미술상을 수상했으며, 미국 뉴욕 구겐하임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열었고, 지난해에는 파리 베르사유 궁전에서 초대를 받아 '이우환의 베르사유 전'을 성공적으로 치렀다.

 올해 4월 부산시립미술관 내 별관에 '이우환 공간'이란 이 화백 개인 이름을 건 미술관이 탄생됐고. 2010년 일본에 나오시마에 건립된 '이우환 미술관'은 한해 40만 명 이상이 찾는 세계적인 문화관광명소로 탈바꿈되어 지역의 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서울대 미대에 입학한 후 두달 만에 일본으로 건너간 이후 60년 동안 일본, 미국 등 세계각국에서 작품활동을 하면서 한국의 문화국위를 빛내고 있는 이 화백은 평생동안 이방인을 자처하는 아픔을 겪어야 했다.

 '한국 작가인가' '일본 작가인가' '서양 작가인가' '동양 작가인가' 하는 식의 끊임없는 존재 규정과 다툼 속에서 그저 한국인 이우환 일뿐이고... 그렇게 세계 현대미술의 중심에서 묵묵히 활동하고 있다.

 평생 작품을 하면서 남모르게 문화국위를 선양하였다고 자부하고 있는 이 화백이 실체없는 위조설에 고심하면서 '중대결심'을 할 의지까지 내보이고 있는 중이다. 문화국위를 선양하고 있는 거장의 아픔을 누가 어루만져 줄지 안타까운 상황이다.

■ 주요 작품으로 선으로부터-점으로부터(70년대 및 80년대 초반), 동풍-바람시리즈(1980∼90년대) 조응-다이얼로그(1990년대∼현재), 관계항(1980년대〜) 창작돼 세계 유수미술관 등에서 소장돼 있다. 저서로는 <만남을 찾아서> <시간의 여울> <여백의 예술> <멈춰 서서> 등이 있다.



박종진 기자 jjpark@hankooki.com